본문 바로가기

2021/02

(13)
세계최고의 서사시인 (?) 신 레키 운니니 필자가 중고등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서사시는 와 이며 그 저자로는 호메로스라고 알고 있었다. 대략 기원전 8~9세기의 인물로 추정되고 있다. 물론 호메로스가 실제 역사상 인물이었는지에 대해서도 여전히 논란중이다. 하지만 현재는 세계최고의 서사시로 를 꼽는데 부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쓰여진 시기를 정확히 특정할 수는 없지만 최소 기원전 10세기 이전이라는 것만은 획실하다. 발견된 토판 중에는 쓰여진 시기와 작가가 특정된 토판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오래된 서사시의 저자는 누구였을까? 기원전 1000년경의 설형문자 문학의 목록에 따르면 의 저자는 신 레키 운니니 (SIn Leqi Unnini)로 추정된다. 그는 우룩에 살았던 악령을 몰아내는 기도사였다고 한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전 생애를 같이 한 신, 샤이 샤이Shay(또는 Shai, Schai, Schay)는 고대 이집트의 운명과 숙명의 신이었다. 그는 운명이라는 개념을 의인화한 신이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샤이가 각 개인과 함께 태어났으며 그 역시 늙었다. 이집트 신왕국(기원전 1570년 ~ 기원전 1070년. 18왕조, 19왕조, 20왕조를 포함한다) 시대 ‘죽음의 서’에서 그는 법과 정의의 여신 마아트 궁전의 심판 장면에 등장한다. 샤이는 고대 이집트어에서 유래한 말로 ‘확장된’ , ‘거대한’이라는 뜻이다. 그는 인간에게 할당된 수명의 신이었고 인간들의 삶의 범위 즉 삶의 길이와 관련이 있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운명 지워진’이라는 뜻이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은 샤이가 운명과 관련이 있다고 믿었다. 샤이는 이집트 18왕조 때 처음 등장해서 아케나텐..
운명의 여신, 헴수트 고대 이집트에서 헴수트Hemsut(또는 헤무세트Hemuset)는 운명의 여신이자 수호 여신이었다. 헴수트는 카Ka(생명력, 힘의 근원 또는 정령. 카는 개인의 몸 안에 존재한다)의 개념과 관련이 있으며 남성적 카의 여성적 의인화라고 할 수 있다. 헴수트는 또한 만물이 창조된 태초의 물에서 창조적 잠재력을 의인화한 신일 수도 있다. 헴수트는 일반적으로 두 개의 십자선이 있는 방패(네이트 여신을 상징)를 든 여성으로 묘사되었다. 때때로 헴수트는 아이를 품에 안은 채 무릎을 꿇고 있는 여성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멤피스(기원전 3000년 경 파라오 메네스가 창건) 신화에 따르면 헴수트는 프타가 창조했지만 사이스(서부 나일 삼각주에 있었던 이집트 고대 도시)에서 헴수트는 네이트가 태초의 물 눈Nun에서 창조했다고..
태국 농업협동부 로고 속 여인 포솝의 정체는 태국 신화에서 포솝Phosop(또는 파이솝Phaisop)은 쌀의 여신이다. 포솝은 체계화된 주류 종교의 여신이라기보다는 고대 태국 민속과 더 관련이 있는 신이다. 포솝은 ‘쌀 풍작의 어머니’라는 뜻의 매콴카오Mae Khwan Khao로도 알려져 있다. 한편 태국어에서 ‘포Pho-’는 ‘쌀’을 의미하는 어미라고 한다. 포솝은 빨간색 혹은 녹색 드레스를 입고 오른쪽 어깨에 볏단을 얹어 놓은 모습으로 그려진다. 고대 태국에서는 쌀 생산의 여러 단계에서 여신을 찬양하기 위한 의식이 행해졌고 그 계절에 맞는 제물들이 여신에게 바쳐졌다. 고대인들은 포솝이 모든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충분한 쌀을 준다고 믿었다. 근래 들어 포솝에 대한 숭배가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고 있지만 시리킷 여왕은 2008년 8월 태국 민속..
아르메니아 판테온의 최고신이자 국가신, 할디 아르메니아 신화에서 할디Haldi(또는 칼디Khaldi)는 아르메니아 판테온의 최고신이자 기원전 900년에서 기원전 600년 사이에 현재 터키 동부의 반 호수 주변 고원을 통치했던 고대 우라르투 왕국의 국가신이었다. 그는 또 전사의 신으로 우라르투 왕들은 전투에 나가기 전에 그에게 승리를 기원했다. 할디는 날개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지만 사자 위에 서 있는 남성으로 묘사되었다. 우라르투의 고대 도시 무사시르에 있었던 신전은 할디와 바그바르투 여신에게 바쳐졌다. 하지만 무사시르 신전은 기원전 714년 아시리아의 사르곤 2세에 의해 파괴되었다. 할디에게 바쳐진 이 신전은 칼, 창, 활, 화살 및 방패와 같은 무기로 장식되었으며 ‘무기의 집’으로 불리기도 했다. 할디는 우라르투의 토착신이 아닌 불분명하지만 ..
붉은 악마로 부활한 전쟁의 신 치우 중국 신화에서 치우蚩尤Chiyou는 구려九黎라는 신족의 우두머리였다. 그는 또한 삼황오제(일반적으로 삼황은 수인, 복희, 신농을 오제는 황제, 전욱, 곡, 요, 순을 말한다) 시절 황제와 맞섰다가 패배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몽족(베트남, 중국, 라오스 등에 사는 묘족) 사람들에게 치우는 현명한 신화적 왕으로 알려졌다. 그는 특히 출처와 견해에 따라 동이족이나 묘족 등의 조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오늘날 치우는 전쟁의 신이자 몽족의 전설적인 건국 아버지로 숭배되고 있다. 중국 송나라(960년 ~ 1279년) 시대 역사서 에 따르면 치우의 성은 강姜으로 염제의 후손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치우는 금속 이마에 청동 머리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4개의 눈과 여섯 개의 팔을 가지고 있었으며 모든 손으로 끔찍하고..
죽음의 신마저 속인 시지프스(시시포스)의 최후는? 우리에게는 시지프스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한 시시포스Sisyphus 신화는 시시포스의 교활함과 그 형벌로 인해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이다. 어느 인간이 죽음의 신을 속일 수 있겠냐마는 시시포스는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 죽음을 속인 전설적인 인물이었다. 시시포스는 죽음을 속인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했다. 그의 교활함으로 잠시 그 형벌을 피할 수 있었지만 결국 그는 지하세계에서 영원한 고통을 감내해야만 했다. 시시포스는 테살리의 왕 아이올로스와 에나레테의 아들로 형제로는 살모네우스가 있었다. 그의 배우자는 메로페로 글라우코스, 테르산데르, 알무스, 오르니티온, 시논 등의 아들을 두었다. 헤라클레스 이전의 가장 위대한 용사로 꼽히는 벨레로폰이 바로 시시포스의 손자였다. 하지만 형제간 ..
그리스 신화 속 패륜 범죄의 대명사, 아가우에 그리스 신화에서 아가우에Agave(‘아가베’라고도 읽는다)는 카드모스와 하르모니아의 딸로 아우토노에, 이노, 세멜레, 폴리도로스 등과는 자매간이다. 아가우에는 다섯 명의 스파르토이(카드모스가 뿌린 용의 이빨에서 태어난 신화적 인물들로 테바이의 조상으로 여겨짐. 에키온, 우다이오스, 크토니오스, 히페레노르, 펠로로스) 중 한 명인 에키온과 결혼했으며 테바이의 왕 펜테우스의 어머니였다. 그녀는 또 에피로스라는 딸이 있었다. 아가우에는 디오니소스의 추종자 즉 마이나드Maenad였다. 노쇠해진 테바이의 왕 카드모스는 그의 손자 펜테우스에게 왕관을 물려주고 퇴위했다. 새로 테바이의 왕이 된 펜테우스가 한 첫 번째 일은 디오니소스 신의 숭배를 금지하는 것이었다. 펜테우스와 사촌간인 디오니소스는 펜테우스를 숲으로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