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

(13)
폭풍과 번개를 일으키는 뱀, 수가르 바스크(스페인 북부와 프랑스 남서부에 거주하는 민족) 신화에서 수가르Sugaar는 폭풍, 천둥과 관련된 기독교 이전의 반신반인이다. 그의 배우자 마리Mari와 달리 수가르에 대한 전설은 거의 남아있지 않다. 수가르가 존재하는 이유는 마리와 함께 산에서 주기적으로 폭풍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는 보통 용이나 뱀 또는 뱀의 하체를 가진 젊은 남성으로 묘사된다. 한 전설에서 수가르는 문다카(스페인 북부에 위치한 고대 도시)의 스코틀랜드 공주를 유혹해 비스케(프랑스 서부에 위치한 고대 국가)의 전설적인 초대 영주 자운 주리아의 조상이 되게 했다. 이 전설은 비스케의 통치권을 정당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그러한 통치권에 대한 역사적 설명이 따로 없기 때문이다. 문다카 대표단이 이 지방의 빌자르(의..
제우스에게 천둥과 번개를 가져다 준 신마, 페가수스 페가수스Pegasus(또는 페가소스Pegaso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날개 달린 말로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자식이며 영웅 페르세우스가 죽인 고르곤 메두사의 잘린 목에서 태어났다. 동시에 같은 방식으로 전사 크리사오르가 태어났다. 즉 페가스스와 크리사오르는 포세이돈과 메두사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들이었다. 포세이돈은 신마 페가수스를 그의 아들 벨레로폰에게 주었고 벨레로폰은 페가수스를 유명한 키마이라와의 전투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다. 벨레로폰 신화는 영웅이 티린스를 찾아가 프로이토스 왕의 환대를 받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러나 티린스의 왕비 스테네보이아가 영웅과 사랑에 빠져 부적절한 행동을 이어감으로써 문제가 시작되었다. 좋은 손님이었던 벨레로폰은 정중히 거절했지만 스테네보이아는 벨레로폰의 충혈된 얼굴을 보고..
어딘가 부족했던 멘토, 멘토르....그러나 10년간의 트로이 전쟁(고대 그리스 영웅 서사시에 나오는 기원전 12세기 경 그리스군과 트로이군의 전쟁) 동안 이티카의 왕 오디세우스는 그의 아내 페넬로페와 아들 텔레마쿠스를 고향에 남겨두고 군대를 이끌었다. 그는 아들을 그의 절친인 멘토르Mentor에게 맡겼다. 에서 호메로스는 오디세우스가 향후 10년 동안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막는 일련의 장애와 그의 도전에 대해 묘사한다. 이러는 동안 이티카의 젊은 귀족들은 페넬로페에게 구애를 했고 텔레마쿠스가 오디세우스의 아들이라는 것도 부인하고 나섰다. 그렇다면 멘토르는 오디세우스의 기대만큼 텔레마코스를 지도했을까? 사실은 그렇지 못했다. 오디세우스는 엉뚱한 사람을 믿었고 텔레마코스는 결국 불안정하고 우유부단하며 자신의 출생권을 주장할 능력도 없게 되었다. 그..
아름다운 소녀 스킬라가 바다 괴물이 된 사연 그리스 신화에서 스킬라Scylla는 소용돌이(원래는 바다 괴물이었던) 카리브디스Charibdis 맞은편해협의 바위 위에 사는 바다 괴물이었다. 스킬라와 카리브디스 사이에 갇힌 모든 배들은 둘 중 하나에 의해 결국 침몰되었다. 호메로스는 서사시 에 의하면 마법의 여신 키르케는 오디세우스에게 카리브디스보다는 스킬라에 더 가까이 항해하고 최고 속도로 해협을 빠져나가라고 경고한다. 그러나 스킬라는 카리브디스에게 정신이 팔려 있던 오디세우스의 동료 여섯 명을 집어삼켰다. 로도스의 아폴로니우스는 에서 깎아지른 절벽 한쪽에는 스킬라가 있고 다른 한쪽에는 카리브디스가 쉴새없이 울부짖으며 그 너머에는 거대한 바다가 떠돌이 바위 위를 휘몰아치고 있다고 적었다. 칼라브리아(메시나 해협 근처의 해안 마을)의 스킬라 바위가 스..
출산의 여신 안질리의 실종이 상징하는 것 안질리Anzili(또는 엔질리Enzili)는 타미타와 자피슈나에서 숭배된 히타이트 여신이었다. 그녀의 이름은 종종 미와 풍요의 여신 이쉬타라Ishtar와 함께 쓰이기도 한다. 후르마 지역에서 안질리는 기후의 신 지팔란다Zippalanda의 배우자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또 다른 기후의 신 사리사Sarissa의 배우자로 여겨지기도 한다. 쿨리위쉬나에서 안질리는 지역 기후의 신이자 수호신인 라마Lamma와 함께 숭배되었다. 안질리는 주키Zukki 여신과 함께 임산부들의 출산을 돕는 의식에도 관여했다. 안질리와 주키는 많은 히타이트 신들 중 하나이며 그들의 일시적인 실종 사건은 히타이트 신화의 주요 주제이기도 하다. 이 신화의 일반적인 패턴은 신이 분노의 결과로 사라지게 되고 그를 돌아오게 하기 위해 분노를 누..
스텝에 서식하는 야생동물들의 수호신, 이나라 이나라Inara는 히타이트와 후르리족 신화의 여신으로 스텝에 서식하는 야생동물의 수호신이자 폭풍의 신 테슈브Teshub(또는 타르훈트Tarhunt)의 딸이었다. 그녀는 아르테미스Artemis로 더 잘 알려진 ‘동물들의 여주인’ 즉 ‘포트니아 테론(Potnia Theron)’이었다. 이나라의 어머니는 하늘의 여왕 헤바트Hebat로 추정되며 호랑이를 타고 다니는 사루마Sarruma와는 남매 지간이다. 거대한 용 일루얀카Illuyanka가 폭풍의 신을 만난 후 폭풍 신은 이나라에게 연회를 열자고 요청했는데 이 연회가 바로 푸룰리 축제(히타이트의 봄축제)의 기원이 되었다. 이나라는 잔치를 이용해 아버지의 숙적 일루얀카를 물리치기로 결심하고 자가라타의 후파시야스라는 인간의 연인이 되어 도움을 요청했다. 일루얀카와..
최고신에서 지하세계의 신으로...알랄루 알랄루Alalu(또는 알랄루스Alalus)는 히타이트 출처로 알려진 후르리(BC 2천년경 고대 오리엔트 지역에서 활약한 민족으로 아시리아 제국에 의해 BC 13세기에 멸망했다) 신화에 등장하는 태초의 신으로 지하세계에 사는 신들 중 하나로 알려졌다. ‘알랄루Alalu’라는 이름은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발굴된 히타이트 토판 신의 목록에서 ‘알랄라Alala’라는 이름은 많은 아누Anu(수메르의 안An, 아카드의 아누Anu와 동일한 신)의 조상들 중 하나로 언급되었다. 일부 신화학자들은 이 신 목록의 ‘알랄라Alala’가 후르리 전통의 ‘알랄루Alalu’와 동일한 신이라고 주장한다. 맨 끝의 ‘-u’가 굴절어이므로 단어의 위치에 따라 ‘알랄리Alali’ 또는 ‘알랄라Alala’로 표기..
번개로 파괴된 시우테쿠틀리 신전이 스페인 공격의 불길한 징조? 시우테쿠틀리Xiuhtecuhtli(또는 터키석 제왕)는 아즈텍의 불의 신으로 젊은 전사들 및 통치자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마야인들에게 그는 차크 시우테이Chac Xiutei로 알려졌다. 시우테쿠틀리는 물을 의미하는 아즈텍 달력의 날인 ‘아틀Atl’의 수호신이었다. 그는 아즈텍 밤과 낮의 첫 번째 제왕이었다. 그를 상징하는 동물은 시우코아틀Xiuhcoatl 또는 불뱀이었고 그를 상징하는 숫자는 3으로 전통적인 메소아메리카 가정에는 세 개의 화로가 있었던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메소아메리카 신화에서 불의 기본 요소는 우주를 관통하는 것으로 여겨졌고 불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마찬가지였다. 불의 신 시우테쿠틀리도 마찬가지였다. 이 신의 이름은 터키석 시우이틀Xihuitl을 의미하는 나우아틀어(멕시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