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서유럽

집안이 난장판이 되어 있다면...루틴의 소행일 수 있다

반응형

루틴Lutin은 프랑스 민담과 동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홉고블린Hobgoblin(영국 민담에 나오는 요정의 일종, 해리포터 시리즈의 집요정도 홉고블린으로 추종된다)의 프랑스 이름이다. 루틴은 남성이기도 하고 여성이기도 한다. 하지만 루틴은 일반적으로 남성형이며 여성형은 루티네Lutine이다. 루틴은 브라우니Brownie(스코틀랜드 전설에서 밤에 몰래 나타나 농가의 일을 도와준다는 요정), 엘프Elf(귀가 뾰족하고 마술을 부리는 요정), 페어리Fairy, 그놈Gnome(땅의 요정), 임프Imp(작은 도깨비), 레프레콘Leprechaun(아일랜드 민화에 나오는 남자 요정), 픽시Pixie(귀가 뾰족한 장난꾸러기 요정), 스프라이트Sprite(장난을 좋아한다고 알려진 요정) 등과 같은 가정의 신 또는 가족의 정령에 필적한다.

 

 

루틴은 트릭스터(신화에서 도덕과 관습을 무시하고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인물이나 동물을 이르는 말)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루틴은 스스로를 보이지 않게 할 수도 있다. 어떤 이야기에서 루틴은 빨간 모자를 쓰거나 깃털이 두 개 달린 모자를 쓰면 보이지 않게 된다.

 

캐나다 퀘벡으로 간 프랑스 이민자들은 루틴 전승도 함께 가져갔다. 루틴은 동물의 형태를 취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특히 애완동물과 토끼와 같이 흔한 동물 또는 흰색 동물을 좋아한다고 한다. 루틴은 날씨를 조절할 수도 있다. 또 루틴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좋은 루틴은 개인을 수행하지만 나쁜 루틴은 가정불안을 야기하고 집안 건을 잘못 배치해 난장판으로 만들기도 한다. 나쁜 루틴을 막는 방법으로 사람들은 바닥에 소금을 쏟아 루틴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