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8

(14)
조로아스터교의 지하세계, 두작 두작Duzakh은 페르시아 신화에 나오는 지하세계 혹은 지옥이다. 조로아스터교에서 두작은 깊은 샘으로 그려지며 어둡고 고약한 냄새가 나는 극히 좁은 곳이기 때문에 공포스러운 공간으로 인식되었다. 두작을 지키는 가장 작은 악마조차도 그 크기가 산만큼 커서 저주받은 영혼들을 집어삼키고 파괴할 수 있다고 한다. 그곳에서는 가장 끔찍한 처벌이 행해지고 죽은 자들의 죄에 상응하는 고문이 가해진다. 두작에서 가장 강조하는 죄는 성범죄로 그 밖에 최고신 아후라 마즈다의 말씀에 반하는 행동들도 처벌의 대상이 된다. 두작은 원래 어둠의 신 아리만과 악마들이 사는 곳이었다. 두작은 모든 재앙 즉 눈, 추위, 비, 불, 열 등과 관련이 있었다.
팬데믹에 도움(?)이 되었다는 쿠마카톡 전설 필리핀 신화에서 ‘문을 두드리는 자’라는 뜻의 쿠마카톡Kumakatok은 많은 사람들이 한밤중에 문을 두드리고 나쁜 징조를 가져온다고 믿는 세 명의 도둑을 일컫는 말이다. 그들은 인간처럼 보이지만 어느 정도 얼굴을 가린 두건을 쓰고 있다. 그들 중 한 명은 젊은 여성이고 또 한 명은 중년의 남성, 나머지 한 명은 노인을 닮았다고 한다. 다가올 나쁜 징조는 이들을 초대하기 위해 문을 열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이들이 방문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쿠마카톡의 방문은 일반적으로 그 집의 연장자나 병을 앓고 있는 자가 쿠마카톡이 방문하고 나면 차례로 죽기 때문에 죽음의 징조로 받아들여진다. 쿠마카톡의 방문은 가족 구성원 누군가가 질병이 발생한 이후 더 빈번해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루손섬(필리핀 북부에 있는 필..
고대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었던 삼미신, 카리테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많은 버금 신들이 모여 무사이(예술의 신들)나 헤스페리데스(석양의 님페들)처럼 유명한 신적 집단을 탄생시켰다. 이런 신적 집단들은 오늘날에도 유명하지만 개별 신들은 거의 잊혀졌다. 그리스 신화의 또 다른 유명한 신적 집단인 카리테스Charites(단수형은 카리스Charis)도 마찬가지다. 그리스 신화에서 카리테스는 하급 여신이었고 로마에는 이에 해당하는 그라티아이Gratiae(단수형은 그라티아Gratia)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카리테스는 제우스와 에우리노메가 낳은 불멸의 딸로 여겨졌다. 헤시오도스에 따르면 오케아니데스(대양의 신 오케아노스의 딸들) 중 한 명인 에우리노메는 제우스가 헤라와 결혼하기 전 관계를 맺었던 세 번째 여신이었다. 때때로 헤라를 카리테스의 어머니로, 디오니소스를..
악몽의 여신, 에피알레스 그리스 신화에서 에피알레스Epiales(또는 에피알로스Epialos, 에피올레스Epioles, 에피알테스Epialtes)는 악몽을 의인화한 정령 또는 다이몬이다. 에피알레스는 아마도 꿈을 의인화한 신들을 일컫는 오네이로이 중 하나였을 것이다. 고로 에피알레스는 밤의 여신 닉스의 아들들 중 하나인 셈이다. 기원전 7세기에서 5세기 사이에 그리스 방언으로 쓰여진 는 에피알레스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에피알로스epialos, 에피알레스epiales 그리고 에피올레스epioles는 자는 사람을 괴롭히는 몹시 냉혹한 다이몬을 의미한다. 호메로스를 비롯한 많은 작가들은 ‘몹시 냉혹한’이란 의미로 ‘에피올레스Epioles’라고 불렀으며 레스보스 섬 출신의 서정시인 알카이오스(Alcaeus, BC 620년~B..
환자의 고통을 달래주는 여신, 에피오네 그리스 신화에서 에피오네Epione는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의 아내였다. 그녀의 이름은 ‘달래다’라는 뜻의 ‘에피오스Epios’에서 유래했다. 그녀는 아마도 질병의 회복을 위해 필요한 치료를 의인화했을 것이다. 에피오네와 아스클레오피스는 와 함께 에피오네는 호메로스의 에 언급된 마카온과 포달리리오스와 텔레스포로스라는 세 명의 아들이 있었다. 그녀는 또 10세기 경 비잔틴 백과사전으로 알려진 에 아케소, 아글레아, 히기에이아, 이아소 그리고 파나케이아로 언급된 다섯 명의 딸이 있었다. 금석학 증거는 에피오네가 아테네, 에피다우로스(펠로폰네소스 반도 동부에 위치한 항구도시), 코스(에게해 남동부에 있는 섬), 페르가몬(터키 서부에 위치한 고대도시) 등에서 숭배된 신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지..
질병의 발견부터 회복까지 치료의 전 과정을 관장하는 여신, 아케소 과거에 의학은 종종 조잡한 예술에 불과했다. 과학이 아닌 미신이나 기도, 운명에 크게 의존했다. 그렇다고 고대인들이 의학 지식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인류 역사를 통해 그들은 종종 눈에 띄게 효과적인 치료법이나 질병을 피하는 기술을 배웠다. 그러나 이것들은 훨씬 더 유용한 치료법들과 혼합되었다. 어떤 고대의 치료법들은 현재 거의 희극적이긴 하지만 다른 치료법들은 그들이 의도한 목적과 반대로 작용하고 그들이 다루려고 했던 문제들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인들은 그들의 의학 지식의 한계를 인식했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의 전설적인 첫 의사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아스클레오피스는 신이 되어 인류에게 의학 지식을 계속 전수할 수 있었다. 그는 그의 영역의 다른 측면을 대표하는 다섯 딸들의 도움..
아즈텍의 밤을 지배한 신들 16세기 초 스페인이 아메리카 대륙에 처음 도착했을 때 아즈텍 제국은 멕시코 중부의 대부분을 지배하고 있었다. 이것은 아즈텍인들이 북쪽 어딘가에서 온 나우아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함께 멕시코 계곡에 정착한 지 3세기 만의 일이었다. 아즈텍인들이 이웃 민족을 정복하고 더 멀리 떨어진 다른 문화와의 소통을 시작했을 때 그들은 다양한 문화의 많은 요소들을 그들 자신의 것으로 통합했다. 고대 메소아메리카 달력 체계와 종교의 특정 측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즈텍 문명으로 통합되었다. 나중에 아즈텍 황제들은 국가 종교를 갖는 것을 목표로 종교적 신념과 관행을 표준화하기 시작했다. 정복된 민족들은 여전히 그들의 신들을 숭배할 수 있었으며 제국 전역의 정복된 사람들에게 종교의 자유가 부여되었지만 아즈텍인들은 그들의 ..
대장장이 신 세틀란스와 피아첸차의 간 에트루리아(고대 이탈리아 반도 북부에 살았던 민족으로 기원전 8세기에서 기원전 1세기에 걸쳐 이탈리아 북부에 많은 도시국가를 건설했다) 신화에서 세틀란스Sethlans는 불과 단조, 금속 세공의 신으로 이름의 어원을 공유하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그리스의 헤파이스토스, 로마의 불칸, 이집트의 프타 등에 해당하는 또는 동등한 신이었다. 세틀란스는 에투루리아 토착 신들 중 하나로 여겨졌다. 에트루리아 예술에서 세틀란스는 그의 도구인 망치와 집게 그리고 그가 쓰는 말뚝이나 원뿔모자를 통해 식별될 수 있다. 하지만 ‘피아첸차의 청동 간’에는 그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다. ‘피아첸차의 청동 간’에는 세틀란스의 이름이 없다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 우선 ‘피아첸차의 간’ 또는 ‘피아첸차의 청동 간’에 대해 알아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