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5

(12)
날개 달린 폭풍의 신 드랑게에 관한 알바니아인들의 생각 알바니아 신화와 민속에서 드랑게Drangue는 기후나 폭풍우와 관련된 반인의 날개 달린 신이다. 드랑게가 될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 아기들은 머리가 대망막(양수막의 일부)으로 둘러싸인 채 태어난다. 때로는 팔에 두 개 또는 네 개의 날개를 달고 태어나기도 한다. 드랑게는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특히 팔과 날개에 그 힘이 집중되어 있다고 한다. 그는 태어날 때 만들어진 단일한 결합에 의해 약점이 없어 보이지만 이 결합이 다시 한 번 반복되면 그는 죽을 수도 있다. 드랑게의 주요 목표는 전설적인 전투에서 쿨세드라Kulshedra(물과 폭풍의 신 또는 악마)와 싸우는 것이다. 그는 쿨세드라를 물리치고 폭풍, 불, 홍수 그리고 다른 자연재해로부터 인간을 지키기 위해 번개, 천둥, 바위, 나무, 돌 등을 무..
평생 동안 벌어들일 재산에 관심이 있다면...달리아를 만나라 달리아Dalia는 리투아니아 신화에 나오는 운명(또는 직조)의 여신이다. 그녀는 재물과 풍요의 수여자이자 수혜자이다. 달리아는 종종 또 다른 운명의 여신인 라미아Lamia와 혼동되기도 한다. 때때로 달리아는 라미아의 다른 표현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라미아는 한 사람의 수명을 예측하는데 더 관여하는 반면 달리아는 한 사람이 평생 동안 벌어들일 물질적 재산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신화에 따르면 아버지가 자신의 재산을 자식들에게 나누어 주듯이 최고신 디에바스 세넬리스Dievas Senelis는 각각의 신생아에게 적절한 몫을 배당한다. 달리아는 의사결정자라기보다는 디에바스의 의지를 대신 실행하는 신일 것이다. 그녀는 여자, 양, 개, 백조, 오리 등 다양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운명의 여신으로서 라미아..
스반족 가정의 신, 라마리아 라마리아Lamaria(또는 라마라Lamara, 라미아Lamia)는 조지아 신화 특히 스반족(조지아 공화국의 소수민족)의 수호여신이다. 스반족 판테온의 많은 다른 신들처럼 그녀의 이름은 기독교 인물(예수의 어머니 마리아Mary)에서 유래되었다. 라마리아는 화로의 여신으로 가축의 수호신이며 특히 임신중인 여성들의 보호자였다. 그녀는 또한 밭의 비옥함을 보장해 주었으며 양봉의 후원자로도 알려졌다. 이러한 역할은 성 기오르기St. George의 스반족 해석에 할당되었다. 오늘날 라마리아는 일반적으로 여성의 기능과 공간을 상징하는 여신으로 분류된다. 그녀는 남성이 없는 집이나 마을 경계 밖의 인적이 없는 곳에 있는 작은 사당에서 여성들에 의해 숭배되었다. 이는 남성들이 그들의 기능을 위해 행하는 종교 의식과는 대..
부활의 신 아랄레즈와 아르메니안 감프르 아르메니아 신화에서 아랄레즈Aralez는 개의 모습을 한 버금 신으로 치유와 부활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다. 신화에 따르면 아랄레즈는 죽은 전사들을 부활시키고 죽은 자들의 상처를 핥아 다시 살아나게 했다고 한다. 고대 아르메니아인들은 아랄레즈가 오늘날 아라라트 산(이란과 아르메니아의 접경 지대인 아르메니아 고원에 위치한 해발 5,137m의 산)으로 알려진 마시스 산이나 하늘에 사는 것으로 생각했다. 한편 아랄레즈는 맹견 아르메니안 감프르Armenian Gampr Dog의 모습이었다고 한다. 아르메니안 감프르는 아르메니아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개의 품종으로 조상들의 특징을 상당 부분 간직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일설에 의하면 4세기 경 아르메니아의 장군 무세그 마미코냔이 죽었을 때 가족들은 그의 시신..
카나리 제도의 창조신, 아차만 아차만Achaman(또는 아추후란Achuhuran, 아차후카낙Achahucanac, 아차구아약세락스Achguayaxerax, 아초론Achoron)은 대서양 카나리 제도에서 가장 큰 섬인 테네리페의 원주민인 구안체족 신화에 등장하는 최고신이다. 그는 아버지 신이자 창조신이다. 아차만이라는 이름은 ‘하늘’이라는 뜻이다. 전지전능하고 영원한 신 아차만은 땅과 물, 불, 공기를 창조했고 모든 생명체는 아차만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아차만은 높은 곳에서 살았고 때때로 산꼭대기에 내려와 자신의 창조물을 바라보았다. 전설에 따르면 불의 신 과요타Guayota가 마젝Magec(태양)을 납치해 테이데산(테네리페섬 중앙에 솟아 있는 산)에 가두었다. 이후 세상이 암흑 속으로 빠져 들었다. 사람들은 아차만에게 기도해 마젝을 구..
거미 신 나레아우가 창조한 것들 나레아우Nareau(길버트 말로 ‘거미 영주’라는 뜻)는 길버트 제도(태평양 서쪽 미크로네시아 마셜 제도의 남동부에 있는 섬들) 신화에 나오는 창조신이다. 태초에 나레아우는 물과 모래로 최초의 존재 나 아비투Na Atibu와 네이 테우케츠Nei Teukez를 창조했다. 나 아비투와 네이 테우케츠의 결합으로 테 이카와이Te Ikawai(담수어), 네이 마레나Nei Marena, 테 나오Te Nao(파도), 나 키카Na Kika(문어), Ruki(장어) 등이 태어났다. 결국 나 아비투는 갈기갈기 찢어졌고 그의 몸뚱아리가 세상이 되었다. 나레아우 자신 또는 같은 이름의 젊은 신들 중 하나가 되어 나 아비투의 눈으로 태양과 달을 창조했다. 또 이어서 나 아비투의 뇌로 별들을, 나 아비투의 뼈와 살로 대지를 만들..
케냐 키쿠유족 아홉 부족을 창조한 신, 응가이 응가이Ngai(또는 엔카이enkai, 엔가이engai, 음위아이mwiai, 음웨아이)는 아프리카 동부에 거주하는 마사이족과 캄바족, 키쿠유족의 최고신이다. 기독교의 영향으로 그는 하늘의 유일신이다. 응가이는 형체는 없지만 태양과 달, 별, 혜성, 별똥별, 천둥, 번개, 무지개, 거대한 나무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를 드러낸다. 응가이는 강력한 신, 창조주, 전능한 신으로 알려져 있다. 응가이는 ‘눈부신 빛의 주인’이라는 뜻의 ‘음웨네 응야가Mwene Nyaga’로도 불린다. 특히 기쿠유족 기도와 제의에서 응가이는 음웨네 응야가로 더 언급된다. 이 이름은 키리응야가kiriNyaga와 관련이 있는데 키리응야가는 케냐산(나이로비 북쪽에 있는 해발 5,199m의 산)의 다른 이름으로 ‘빛의 산’이라는 뜻이다. 키..
달의 신 발루에 관한 재밌는 이야기들 호주 남동부의 호주 원주민 아보리진 신화 특히 호주 북부 카밀라로이족 신화에서 발루Bahloo는 달의 신 또는 달 인간이다. 발루에 관한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최초의 인간 다엔스Daens와 관련되었는데 다엔스는 발루가 개를 데리고 강을 건너는 것을 도와 주기를 거절하기 전까지는 불멸의 존재였다. 이 악행에 대한 보복으로 개들은 뱀으로 변해 다엔스를 물었다. 뱀에게 물린 다엔스는 얼마 살지 못하고 죽었다. 인간들이 뱀을 무서워하고 뱀을 보면 죽이려 하는 것도 다 이 사건 때문이라고 한다. 발루에 관한 가장 주목할 만한 이야기는 에덴 동산에 관한 유대-기독교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죽음과 뱀과 인간 사이의 증오에 관한 것이다. 이 이야기에서 발루는 밤에 뱀(발루는 뱀을 ‘개’라고 불렀다)을 데리고 산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