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9

(12)
비가 오면 나타난 에인가나 여신이 한 일은... 에인가나Eingana는 호주 원주민(특히 호주 대륙 북쪽에 거주하는 자우인족) 신화에 등장하는 창조 여신이다. ‘꿈의 시대 뱀’으로 알려진 에인가나는 모든 물에 사는 동물들과 인간들의 어머니이다. 그녀는 꿈의 시대를 살고 있는 죽음의 뱀 여신이다. 그녀에게는 여성 생식기의 질이 없기 때문에 그녀 안에 생명체를 잉태할 수 없다. 그래서 바라이야Barraiya 신이 그녀의 항문 주변에 창으로 구멍을 열어 진통이 시작될 수 있도록 했다. 에인가나는 모든 생명체에 붙어 있는 힘줄을 쥐고 있다. 만약 그녀가 힘줄을 놓는다면 그 힘줄에 붙어 있는 생명체는 죽고 만다. 세상의 모든 것들을 만든 에인가나는 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그녀는 모든 호주 대륙의 모든 태초 생명체들을 집어 삼켰다. 에인가나는 그 상태로 물에..
테라는 우리가 내딛고 있는 땅 그 자체를 상징한다 의인화된 어머니 대지 테라Terra(그리스 신화의 가이아)는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오래된 로마 신들 중 하나이다. 고대 로마의 역사를 통틀어 가장 활발하게 숭배된 테라는 로마 판테온 전체와 종교의 기초 위에 서 있다. 테라 마테르Terra Mater 또는 텔루스 마테르Tellus Mater로 알려진 테라는 로마 판테온의 어머니 여신 또는 대지의 여신이다. 유피테르(그리스 신화의 제우스), 유노(그리스 신화의 헤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다른 신들의 할머니이자 사투르누스(그리스 신화의 크로노스)와 다른 티탄신족들의 어머니인 테라는 하늘의 신 카일루스(그리스 신화의 우라노스)와 결혼했다. 세계의 많은 판테온에 등장하는 대지의 여신들처럼 테라도 오늘날 그녀에 대해 실제로 알려진 것들이 많지 않다. 아마도 너무 ..
에스키모 달의 신 이갈루크의 금지된 사랑 에스키모 사람들의 달의 신 이갈루크Igaluk(또는 아닝간Aningan)는 달을 이르는 여러 이름들 중 하나다. 캐나다와 알래스카, 그린란드의 극지방에 사는 원주민들에 따르면 이갈루크는 자연 현상을 지배하는 신적 존재이자 판테온의 최고신이라고 한다. 그는 실질적으로 모든 것을 지배하며 이누잇 판테온에서 가장 강력한 신들 중 하나이다. 이누잇 신화에서 아름다움과 열정, 용기를 관장하는 태양 여신 말리나Malina는 이갈루크의 동생이며 그는 그녀를 매우 사랑했다고 한다. 그것은 둘이 항상 함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 두 신에 대한 전설은 다양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말리나가 이갈루크로부터 끊임없이 도망치고 있다는 것이다. 한 아름다운 이누잇 신화에 따르면 아주 오랜 옛날 이갈루크와..
아킬레우스의 영웅적 활약 뒤에는 아르케의 날개가 있었다 아르케Arche는 티탄신족 신들의 전령이자 무지개 여신 이리스의 언니였다. 신들의 전쟁 동안 두 여신은 서로 반대편에 서서 싸웠는데 이리스는 올림피아 신들의 전령이 되었고 아르케는 티탄 신들의 전령이 되었다. 전쟁이 끝날 무렵 올림포스 신들의 제왕 제우스는 아르케의 날개를 뜯어내고 그녀를 무한지옥 타르타로스의 구덩이에 던져 버렸다. 아르케는 첫 번째 무지개 이후 나타나는 즉 첫 번째 무지개의 그림자로 희미하게 보이는 두 번째 무지개를 상징했을 수도 있다. 고대 그리스의 문법학자 헤시키오스(Hesychius, BC 5세기 또는 6세기에 활동한 것으로 추정)에 따르면 이탁스Ithax는 티탄족 여신들 즉 티타네스의 전령이었다고 한다. 1~2세기 경에 활동한 것으로 보이는 그리스의 신화학자 프톨레마이오스 헤파이..
서쪽의 수호신 케베세누에프에게 맡겨진 더 큰 임무는? 이집트 신화에서 케베세누에프Qebehsenuef는 호루스의 네 아들 중 하나로 미라화된 매로 묘사되었다. (연장자) 호루스는 많은 아내와 자식들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그의 ‘네 아들’은 신화에서 함께 묶여 등장하며 일반적으로 이시스가 낳았다고 알려졌다. 케베세누에프도 그 중 하나였다. 나머지 아들들은 임세티, 하피, 두아무테프가 있었다. 그들은 연꽃에서 태어났고 아버지의 특성을 이어받아 창조와 관련된 태양신이었다. 그들은 태양신 라의 명령으로 악어신 소베크가 태초의 물인 눈Nun에서 건져 올렸다고 한다. 장례의 신 아누비스는 그들에게 시신의 미라화, 시신의 개구, 죽은 자들의 매장 등 장례 임무를 맡겼다. 나중에 호루스는 그의 네 아들을 네 개의 주요 지점 즉 동서남북의 수호신으로 삼았다. 정의의 여신..
게임 캐릭터로 더 유명한 죽음의 신, 메제드 고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신인 메제드Medjed는 이 신에 대한 삽화가 도쿄의 한 박물관에 전시된 후 더 알려지게 되었다. 메제드는 눈과 발만 보이도록 천으로 온몸을 뒤덥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메제드에 관한 최초의 언급은 고대 이집트의 그린필드 파피루스(Greenfield Papyrus, 1910년 5월 대영 박물관 관리위원회에 제출한 에디트 마리 그린필드 부인의 이름을 따 명명되었다) 속 ‘죽음의 서’였다. 메제드는 ‘때리는 자’라는 뜻으로 그는 날아다니면서 ‘눈으로 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파피루스에는 메제드를 상징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두 개의 비네트(Vignettes. 또는 삽화)가 포함되어 있으며 천으로 둘러싸인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신화 속에서 메제드는 하루 중 절반을 죽음의 ..
케르티, 파라오를 지키는 신? 위협하는 신? 케르티Kherty는 고대 이집트 판테온의 땅의 신이자 저승의 신으로 죽은 자들의 마지막 여행에서 그들이 탄 배를 조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저승의 뱃사공 아켄과 관련이 있었고 한 때 아켄의 다른 모습으로 보여지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또 파라오의 무덤을 지키는 동시에 지하세계로 가는 파라오의 여행을 위협하는 이중적인 신이기도 했다. 피라미드 문서들은 파라오가 자신의 안전을 위해 태양신 라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케르티는 숫양 또는 숫양(영혼을 상징) 머리를 한 사람으로 묘사되었다. 케르티 숭배 중심지는 레토폴리스(오늘날의 아우심)였고 그는 다른 신화적인 나룻배들 특히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카론 이야기의 원천이었을지도 모른다. 케르티는 특히 그가 오시리스와 함께 지하세계를 공유한다고 ..
북두칠성의 어머니, 두모 ‘북두칠성의 어머니’라는 뜻의 두모Doumu斗母는 중국 신화의 기본 신들 중 하나다. 그녀는 남성적 하늘의 도교 개념인 천Tian天의 여성적 개념으로 자비와 사랑을 상징한다. 두모는 서쪽의 여왕(또는 죽음의 여신) 서왕모, 바다의 여신 마조 등을 포함한 몇몇 다른 신들과 역할을 공유하기도 한다. 앞서 언급한대로 예로부터 항해나 여행의 길잡이로 알려진 북두칠성은 두모의 아들일 뿐만 아니라 하늘 신의 현현이다. 하늘의 여성적 개념으로서 또는 어머니 여신으로서 두모는 일부 도교 문헌에서 서왕모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두모 여신에게는 다양한 별칭이 있다. 가장 잘 알려진 ‘북두칠성의 어머니’가 있는데 고대에 북두칠성이 전차로 여겨졌기 때문에 그녀를 ‘전차의 어머니’라고도 불렀다. 두모는 또 ‘하늘의 여왕’,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