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중국

북두칠성의 어머니, 두모

반응형

북두칠성의 어머니’라는 뜻의 두모Doumu斗母는 중국 신화의 기본 신들 중 하나다. 그녀는 남성적 하늘의 도교 개념인 천Tian天의 여성적 개념으로 자비와 사랑을 상징한다. 두모는 서쪽의 여왕(또는 죽음의 여신) 서왕모, 바다의 여신 마조 등을 포함한 몇몇 다른 신들과 역할을 공유하기도 한다. 앞서 언급한대로 예로부터 항해나 여행의 길잡이로 알려진 북두칠성은 두모의 아들일 뿐만 아니라 하늘 신의 현현이다. 하늘의 여성적 개념으로서 또는 어머니 여신으로서 두모는 일부 도교 문헌에서 서왕모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두모 여신에게는 다양한 별칭이 있다. 가장 잘 알려진 ‘북두칠성의 어머니’가 있는데 고대에 북두칠성이 전차로 여겨졌기 때문에 그녀를 ‘전차의 어머니’라고도 불렀다. 두모는 또 ‘하늘의 여왕’, ‘하늘의 어머니’ 등으로도 불렸다. 이런 두모는 자비로운 얼굴과 16개의 팔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는데 기도할 때 사용하는 두 손을 제외한 나머지 14개의 팔은 종교적 의미를 지닌 다양한 물건들을 들고 있다.

 

두모는 반고가 우주를 창조할 때 태어났다. 하지만 두모에 관한 신화는 그리 많지 않다. 단지 하늘의 여신이라는 역할 때문에 중요한 신으로 인식될 뿐이었다. 그녀는 자비와 사랑의 화신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두모는 심지어 황제의 어머니로 알려진 부보의 처녀 임신에도 역할을 했을지도 모른다. 타이완의 타이페이에는 두모의 존칭인 천모Tianmu天母라는 이름을 가진 지역도 있다. 불교에서 두모는 마리지천Marici摩利支天과 융합되었다. 불교에서 마리지천은 하늘의 신 또는 빛의 신으로 고통 속에 신음하고 있는 중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출현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