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메세니아의 건설자, 폴리카온

반응형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폴리카온Polycaon은 메세니아Messenia의 왕이자 라코니아Laconia의 왕자였다. 위대한 과업에도 그의 중요성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분명한 것은 폴리카온이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있는 고대도시 라코니아와 메세니아의 역사 중 일부라는 것이다. 폴리카온은 라코니아의 초대 왕인 렐렉스와 나이아데스 님페(‘물의 요정’을 일컫는 말) 클레오카레이아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형제로는 밀레스가 있었다.

 

 

폴리카온의 형제 밀레스가 아버지 렐렉스를 이어받아 라코니아의 왕이 되었다. 폴리카온은 아르고스의 왕 트리오파스의 딸 메세네와 결혼했지만 메세네는 야망이 큰 여자였다. 메세네는 남편 폴리카온이 라코니아의 왕위를 계승받지 못하고 단순 왕족에 머문 것에 매우 실망했다. 메세네는 폴리카온에게 다른 지역으로 가서 새 왕국을 건설할 것을 부추겼다. 이에 폴리카온은 라코니아와 아르고스 병사들을 이끌고 펠로폰네소스 반도 남서부를 공격하여 새로운 식민지를 건설했다. 폴리카온은 아내의 이름을 따 새 식민지의 이름을 메세니아로 명명했다.

 

메세니아의 초대 왕이 된 폴리카온은 안다니아라는 새로운 도시를 건설했다. 카우콘(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살던 카우코니아인들의 시조)이 위대한 여신 데메테르와 관련이 있는 엘레우시스 비교를 메세니아에 들여온 것도 폴리카온이 통치하던 시기였다. 메세니아는 이후 폴리카온과 메세네의 후손들에 의해 4세대 동안 통치되었다고 한다.

 

고대 그리스의 지학자이자 여행가인 파우사니아스에 따르면 또 한 명의 폴리카온이 있었는데 그는 부테스의 아들이었다고 한다. 부테스의 아들 폴리카온은 헤라클레스의 아들 힐로스와 이올레 사이에서 태어난 딸 에우아이크메와 결혼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