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장례식에 소환된 하늘의 암소 여신 메헤트-웨레트의 다양한 역할

반응형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 메헤트-웨레트(Mehet-Weret) 또는 메투르트(Mehturt)는 하늘의 신으로 우나스(Unas, 이집트 고왕국 시대의 파라오. 재위 기간:BC 2345년~BC 2315년)의 피라미드 문서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피라미드 문서는 파라오가 ‘두아트’로 알려진 이집트 지하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고대 이집트 종교 문헌 모음집이다. 피라미드 문서는 고왕국 시대(BC 2686년~BC 2191년) 문헌으로 고대 이집트어로 기록되었다. 이집트 제5왕조와 제6왕조 시대 만들어진 피라미드의 벽과 석관에 새겨진 문서이다.

 

 

메헤트-웨레트라는 이름은 나일강과의 강한 관계로 인한 ‘대홍수’로 번역된다. 그러나 그녀는 물, 창조, 부활 그리고 은하수를 포함한 많은 것들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다. 고대 이집트 창조 신화에서 메헤트-웨레트는 태양 신 라의 어머니로 언급되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그녀가 매일 아침 라를 낳았고 나일강을 거쳐 매일 저녁 두아트로 데려간다고 생각했다. 죽음의 서에는 ‘나는 어제 메헤트-웨레트 여신의 허벅지에서 태어난 라를 보았다.’라는 표현이 있다. 메헤트-웨레트의 이런 역할은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그녀가 삶의 많은 다른 요소들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믿게 했다.

 

메헤트-웨레트는 태양의 탄생과 관련하여 여신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또한 그녀가 매일 아침 라를 재탄생시킬 뿐만 아니라 매일 태양을 하늘에 띄워 모든 농작물이 빛을 받게 했으므로 다산, 생명의 창조 등과 연관된 신이라는 것을 의미했다. 그녀의 이름과 물과의 연관성은 태양에서 비롯되었고 매년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였던 나일강 범람을 일으켰는데 이것이 없으면 어떤 농작물도 자랄 수 없었다. 그녀의 이런 역할로 고대 이집트인들은 메헤트-웨레트를 그들이 하늘의 나일강으로 불렀던 은하수의 의인화로 인식했다.


그녀의 부활과의 연관성은 그녀가 죽음의 서의 많은 주문에 등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죽음의 서는 신왕국 시대(BC 1550년~BC 1077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기원전 50년경까지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죽음의 서는 미라와 함께 매장한 일종의 사후세계 안내서였다. 런던 대영박물관의 이집트 미라실에는 이집트인들이 이 문서에 담았던 복잡한 세부 사항 사본과 소장품 일부가 전시되어 있다. 이 죽음의 서의 한 특별한 주문에 따르면 메헤트-웨레트는 라(Ra)의 다른 이름인 레(Re)의 탄생에 역할을 했다. 그녀는 레가 매일 두아트로 가는 여정에서 그를 보호했다. 이런 이유로 고대 이집트인들은 그들이 지하세계로 가는 과정에서 그녀를 소환했을 것이다.

 

메헤트-웨레트는 또한 일곱 명의 현자들을 낳았다고도 한다. 매의 모습을 한 일곱 현자들은 달과 지혜의 신 토트와 함께 고대 이집트 사회의 교육과 글쓰기를 책임졌다. 일곱 현자들은 태양신 라, 나일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그 연결고리는 메헤트-웨레트였다.

 

고대 이집트 예술에서 메헤트-웨레트는 여성의 몸에 뿔 사이에 태양 원반을 이고 있는 암소의 머리를 가진 신으로 묘사되었다. 이 묘사는 그녀가 모성을 의인화한 하토르 여신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죽음의 서는 메헤트-웨레트와 하토르가 호루스의 눈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1922년 투탕카멘 무덤 발굴 당시 메헤트-웨레트 모습의 침대가 발견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