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고대 이집트 왕실의 수호신, 네크베트

반응형

이집트 신화에서 네크베트Nekhbet는 어머니들의 어머니이자 네크헤브(이집트 룩소르 남쪽 80km에 위치한 고대 도시로 현재의 엘 카브)의 수호신이었다. 그녀는 또한 이집트 왕족들을 보호하고 인도하는 역할을 했다. 많은 왕과 왕비들은 통치권과 주권을 확립하기 위해 스스로를 네크베트와 연결시켰다. 앞서 언급한대로 네크베트의 숭배 중심지는 네크헤브였다. 네크베트 숭배는 BC 3200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신전 중 하나가 그녀에게 봉헌되었다. 이 신전은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신탁소 중 하나를 수용하고 있었다. 네크베트 신전은 매우 크고 웅장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네크헤브라는 도시는 네크베트 신전으로 더 알려지게 되었다.

 

독수리 여신 네크베트. 자료.구글 검색

 

네크베트는 하 이집트에서의 와제트처럼 상 이집트의 수호신이었다. 상 이집트와 하 이집트의 통일로 각각 독수리와 코브라였던 네크베트와 와제트의 상징은 두 왕국의 결합을 상징하기 위해 파라오의 머리 장식에 새겨졌다. 그들은 통일 이집트의 수호신인 두 여신으로 함께 언급되었다. 네크베트가 사람들의 수호신인 반면 와제트는 전사 여신으로 도시의 수호신이었다.

 

네크베트는 적어도 고왕국(BC 2686~BC 2181) 이후로 상 이집트의 백관(헤제트Hedjet, 상 이집트를 상징하는 흰색 왕관)과 관련이 있었고 이것은 그녀가 파라오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많은 이집트 예술과 그림에서 그녀는 출산과의 연관성이 강조되면서 미래 파라오의 유모로 묘사된다. 피라미드 문서에서 네크베트는 거대한 흰 암소로 묘사되었고 이집트 제5왕조(BC 2465~BC 2325)의 2대 파라오였던 사후라의 장제전(파라오의 영혼을 제사하던 숭배전)에서 그녀는 왕실의 아이에게 모유를 먹이고 양육하는 것으로 그려졌다. 네크베트는 악령과 질병으로부터 신생아를 보호하기 위해 독수리의 형태를 취했다. 그리스인들은 네크베트를 그들의 출산의 여신 에일레이티이아와 동일시했다.

 

네크베트는 또한 죽은 파라오들과 왕족이 아닌 사람들도 보호했다. 그녀는 독수리의 모습을 하고 날개를 펼친 채 죽은 사람을 지켰다. 네크베트는 또한 저승의 신 오시리스와도 관련이 있었다. 무덤과 묘실을 묘사한 많은 장례 관련 예술들은 오시리스와 함께 네크베트도 보여주고 있다.

 

네크베트는 이집트 왕실의 후원자였다. 이집트의 왕비들은 네크베트에 대한 존경과 숭배의 표시로 독수리 머리장식을 착용했다. 왕실과의 관계로 네크베트는 이집트에서 가장 유명한 여신들 중 한 명이 되었다. 네크베트는 새로운 파라오의 대관식에 앞서서 안내되었다. 네크베트의 상징들은 길라잡이와 보호의 표상으로 파라오의 왕관에 새겨져 있었다. 이집트 예술에서 네크베트는 파라오와 왕실을 보호하는 독수리로 묘사되었다. 파라오의 수호신으로서의 이 역할은 호루스와 세트의 서사시적 전투에서 볼 수 있다. 네크베트는 호루스를 보호하고 왕위를 되찾으려는 그의 시도를 이끌었다. 네크베트는 종종 라의 눈으로 묘사되며 하늘을 가로질러 여행하는 태양신을 보호했다. 그녀의 역할 중 일부는 뱀 괴물인 아페프로부터 라를 지키는 것이었다. 라의 눈으로서 그녀의 위치는 달의 신과 태양 신 모두와 관련이 있었다.

 

네크베트는 주로 세 개의 상징 즉 센 링(로프의 양식화된 고리), 연꽃, 흰색 헤제트 왕관 등과 관련이 있었다. 그녀는 독수리 형태로 센 링이라고 불리는 원형 물체 위에 앉아 있었다. ‘센Shen’은 ‘영원함’을 의미한다. 센 링은 신적 권력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그 주름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보호했다. 연꽃은 창조, 부활, 재생의 상징이었다. 물고기와 개구리들은 떠다니는 연꽃에 알을 낳고 그 알이 부화하면서 이집트인들은 연꽃을 생명 창조의 상징으로 여겼다. 출산과 다산의 여신으로서 네크베트는 연꽃과 함께 등장했다. 마지막으로 흰색 헤제트 왕관은 이집트 왕족과 왕권의 상징이었다. 네크베트는 파라오와의 관계를 상징하기 위해 흰색 헤제트 왕관을 쓰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