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6

(20)
슬라브 민족 최고신 페룬의 어머니이자 사랑의 여신, 라다 슬라브 판테온의 봄과 사랑의 여신 라다Lada는 겨울이 끝날 무렵에 숭배되었다. 그녀는 북유럽의 프레이야, 그리스의 아프로디테 등과 유사하지만 일부 현대 학자들은 그녀가 15세기에 이교도에 반대한 성직자들이 창조한 신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슬라브 신화에서 라다는 북유럽의 프레이야 여신, 그리스의 아프로디테 여신과 마찬가지로 봄과 사랑, 욕정의 여신이다. 라다는 그녀의 쌍둥이 오빠 라도Lado와 짝을 이루어 슬라브족의 어머니 여신이 되었다. 키에반 루스(Kievan Rus, 882년부터 1240년까지 오늘날 동유럽 지역의 키예프에 존재했던 국가)가 기독교로 개종한 이후 라다 숭배는 성모 마리아 숭배로 대체되었다. 슬라브 판테온 최고신 페룬의 어머니가 바로 라다이다. 페룬의 아버지는 불의 신 스..
필리핀 판테온의 사랑과 꽃의 여신들 시시나Sisina는 제물과 기도, 사랑, 헌신, 가정 그리고 관계의 여신이다. 그녀의 상징은 봄과 5월의 활짝 핀 꽃들이다. 이 필리핀 여신은 질서, 아름다움, 사랑 등의 영역을 감독한다. 전통적으로 시시나는 불화로부터 결혼을 보호하지만 그녀는 인간의 내부에 잠재된 혼란을 해결하고 자기애를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오늘날 필리핀 사람들은 5월의 달콤함과 아름다움을 기리기 위해 꽃다발, 꽃 제물 및 다양한 음식으로 5월을 보내는 축제인 플로레스 드 마요를 개최한다. 때때로 그들은 시시나 여신의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그녀가 축제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한다. 이 특별한 관습은 몇몇 다른 문화권에서도 나타나며 사랑의 여신을 기리는 사랑스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필리핀 사람들은 저녁 식탁에 신선한 꽃이 담긴 ..
죽음의 신 마하칼라는 어떻게 행운의 신 다이코쿠텐이 되었을까. 다이코쿠텐Daikokuten은 일본에서 행운의 일곱 신 중 한 명으로 유명한 신이다. 풍성한 음식과다산, 부의 상징으로서 다이코쿠텐의 이미지는 전국의 상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그러나 다른 행운의 신들처럼 다이코쿠텐도 일본에서 유래하지 않았다. 다이코쿠텐에게 영감을 준 원조 인도의 신[大黑天, 마하칼라Mahakala]은 매우 다른 종류의 존재였다. 다이코쿠텐과 원조 인도 신의 관계는 쉽게 알 수 없다. 다이코쿠텐은 이 불교 신을 직접 번역한 것이 아니라 일본 민간 토속 신앙과 외부에서 유입된 신앙이 혼합된 결과물이다. 두 신을 결합함으로써 일본의 종교는 완전히 새로운 신을 창조했다. 일본 민속에서 다이코쿠텐은 일곱 명의 행운의 신들 중 하나다. 그는 보통 넓은 얼굴과 밝은 미소를 짓고 있는 모..
중세 초기까지 숭배되었던 관능적 사랑의 여신, 나나야 나나야Nanaya(또는 나나자Nanaja, 나나이아Nanaia, 나나아Nanaa, 나나Nana)는 수메르 시대의 지역 여신으로 수메르 시대 말기에 이난나(바빌로니아의 이쉬타르) 여신으로 통합되었다. 그녀의 이름은 관능적 사랑의 여신 또는 신성한 정부라는 뜻이다. 그녀는 최고신 아누의 맏딸이었으며 그녀의 딸들로는 카니수라와 가즈바바가 있다. 아누의 딸로서 나나야는 처음에는 순수한 달의 여신으로 숭배받지 못했지만 달 신의 특징을 부여받았다. 게다가 나나야는 전쟁의 여신이라는 지위도 갖고 있었다. 바빌론과 아슈르바니팔(Ashurbanipal, 기원전 669년~기원전 631년, 아시리아 제국의 왕)의 계약에서 나나야는 ‘사랑과 평화의 여인’으로 불렸다. 구 바빌로니아 시대에 나나야는 성적 욕망의 여신이었으며 문..
영웅들의 수호신이자 개인교사(?), 구천현녀 중국 신화에서 구천현녀(九天玄女, Jiutian Xuannu)는 전쟁의 여신이자 사랑과 성 그리고 장수(또는 생명)의 여신이다. 그녀는 초자연적인 마법의 힘과 자신을 보이지 않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그녀는 북두칠성을 둘러싼 별들을 전사로 변신시키는 능력까지 가지고 있다고 한다. 구천현녀라는 이름은 ‘아홉 개의 하늘’을 의미하는 ‘구천(九天)’과 ‘신비스러운 여성’이라는 뜻의 ‘현녀(玄女)’의 조합으로 이루어졌다. 즉 구천현녀를 이름 그대로 번역하면 ‘아홉 개 하늘의 신비스러운 여성’이 될 것이다. 고대에는 간략하게 ‘현녀’라는 이름으로 더 자주 언급되었다. 신화와 예술에서 구천현녀는 눈처럼 흰 피부를 가진 매우 아름다운 여성으로 묘사된다. 그녀는 보통 순백의 옷을 입고 각종 보석들을 걸치고..
질투의 신 젤로스의 형제들로는 누가 있을까? 그리스 신화에서 젤로스Zelus(또는 젤로스Zelos)는 질투, 시기, 경쟁 등의 추상개념을 의인화한 신으로 수많은 버금 신들 중 하나였으며 그의 부모는 티탄족 팔라스와 스틱스였다. 그는 또 크라토스(힘), 니케(승리), 비아(폭력) 등과 형제지간이었다. 젤로스와 그의 형제들은 모두 날개를 가지고 있었으며 늘 최고신 제우스 옆에 서있는 모습으로 그려지는 그의 수행신이었다. 젤로스는 경쟁의 정령이자 올림포스의 진정한 사랑으로 간주되는 아곤Agon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는 또 불화의 신 에리스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경쟁력을 추동하는 로맨틱한 질투의 신 프토노스Phthonos와 비슷하게 묘사되었다. 젤로스의 형제들은 모두 제우스 측근들이었다. 스틱스는 티탄족과의 전쟁 당시 형제들을 제우스 편으로 이끌었다...
용설란과 풀케의 여신, 마야우엘 마야우엘Mayahuel은 멕시코에 서식하는 선인장인 용설란의 여신이자 용설란 즙으로 만든 술인 풀케Pulque의 여신이었다. 그녀는 다양한 모습으로 풍요(또는 출산)를 지원하고 보호하는 몇몇 여신들 중 하나이다. 요컨대 마야우엘은 아즈텍 판테온의 여러 신들 중 하나였으며 술과 풍요의 여신으로 특별한 역할을 했다. 그녀는 용설란의 여신이자 콜럼버스 이전 잔디라는 뜻의 말리날리(1일, 첫째 날이라는 뜻)로 시작하는 아즈텍 달력에서 열세 번째 날을 의미하는 트레세나의 수호신이었다. 마야우엘은 ‘400개의 가슴을 가진 여자’로 알려졌는데 아마도 용설란의 많은 새싹과 잎이나 풀케로 변신한 용설란 과즙을 언급한 말일 것이다. 마야우엘은 종종 완전한 가슴을 가진 또는 모유수유하는 또는 아이들에게 많은 젖을 물리고 있..
중국 고대 기록에 등장하는 술의 신, 두강 중국 신화에서 두강DuKang杜康은 술의 신이자 술의 발명자로 알려졌다. 중국 당나라 시절 이조가 쓴 에 따르면 두강이 술의 신으로 숭배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중국 남부 지방을 여행하던 자사(중국 한나라때 지방의 군과 국을 감독하기 위해 각 주에 상주하던 감찰관)가 있었다. 명나라 때 사조절(謝肇浙, 1567년~1624년)은 그의 책 에서 두강이 술의 신이었음을 확인했다. 라는 책은 두강을 ‘대대로 내려온 술 제조의 스승’으로 부르고 있다. 또 진나라 때 책 는 두강이 술을 발명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기록은 두강의 역할에 대한 표준이 되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두강의 고대 고향은 산시성의 바이수이 또는 허난성의 루양이다. 두 곳 모두 ‘두강’이라는 술로 알려져 있다. 심지어 구이저우성의 모태주(茅臺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