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슬라브

슬라브 민족 최고신 페룬의 어머니이자 사랑의 여신, 라다

반응형

슬라브 판테온의 봄과 사랑의 여신 라다Lada는 겨울이 끝날 무렵에 숭배되었다. 그녀는 북유럽의 프레이야, 그리스의 아프로디테 등과 유사하지만 일부 현대 학자들은 그녀가 15세기에 이교도에 반대한 성직자들이 창조한 신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슬라브 신화에서 라다는 북유럽의 프레이야 여신, 그리스의 아프로디테 여신과 마찬가지로 봄과 사랑, 욕정의 여신이다. 라다는 그녀의 쌍둥이 오빠 라도Lado와 짝을 이루어 슬라브족의 어머니 여신이 되었다. 키에반 루스(Kievan Rus, 882년부터 1240년까지 오늘날 동유럽 지역의 키예프에 존재했던 국가)가 기독교로 개종한 이후 라다 숭배는 성모 마리아 숭배로 대체되었다. 슬라브 판테온 최고신 페룬의 어머니가 바로 라다이다. 페룬의 아버지는 불의 신 스바로그이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는 라다가 기독교 이전 슬라브 여신이 아니라 15~16세기의 반이교도 성직자들이 창조한 신이라는 것을 시사하는데 이들은 라다 신화를 비잔틴이나 그리스 또는 이집트 이야기의 변형이라며 이교도의 문화적 측면을 폄하하려는 의도였다.

 

라다는 기독교 이전 자료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살아남은 자료 자체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라다가 처음 등장하는 15세기와 16세기 기록에서 그녀는 사랑과 풍요의 토착 여신이며 수확의 관리자이자 여성과 아이들, 연인과 가족 등의 수호신이었다. 그녀는 몸매가 풍만한 모성의 상징으로 묘사된다.

 

체코어로 ‘라드Lad’는 ‘질서, 이해, 조화’ 등을 의미하고 폴란드어로는 ‘질서, 아름다움, 귀여움’ 이라는 뜻이다. 라다는 러시아 민요에도 등장하며 머리에 왕관을 쓰고 금발 곱슬머리를 한 키 큰 여성으로 묘사된다. 그녀는 신성한 아름다움과 영원한 젊음의 화신이다.

 

선구적인 러시아 소설가 미하일 출코프(Michail Chulkov, 1743년~1792년) 슬라브 신화에 바탕을 둔 그의 소설 <욕망과 불만 이야기>에 사랑의 여신 라다를 등장시켰다. 소설은 영웅 실로슬라프가 악마에 의해 납치된 사랑하는 연인 프렐레파를 찾는 이야기이다. 실로슬라프는 마치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로마의 베누스)처럼 거품이 가득 찬 조개껍데기에 벌거벗은 채 누워있는 프렐레스타를 발견했다. 큐피드는 그녀의 머리 위에 ‘소원이 이루어지리라’라는 글씨가 새겨진 책을 들고 있다. 프렐레스타는 그녀의 왕국은 오로지 여성들만 살고 있어서 모든 성적 욕망의 무한한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실로슬라프는 자신을 연인으로 선택한 라다 여신의 궁전에 도착하고 라다 여신은 자신의 욕망과 신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으로 그를 초대한다.

 

실로슬라프는 프렐레스타가 악마 블레곤과 간통해 남편 록솔란을 비롯해 왕국의 모든 남자들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것을 알았다. 실로슬라프는 프렐레스타의 제안을 거절하고 대신 블레곤을 물리치고 록솔란과 그의 부하들을 소생시켰다. 마침내 실로슬라프는 연인 프렐레파를 찾아 그녀에게 키스하고 그녀가 블레곤으로 변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게다가 그는 곧 라다 여신이 자신이 아니라 늙고 흉측한 마녀로 변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역사학자 주디스 칼릭과 알렌산더 우치텔은 2019년에 발간된 그들의 책 <슬라브 신들과 영웅들>에서 라다는 중세 이후 반이교도 성직자들이 슬라브 판테온에 추가한 여러 ‘환상의 신들’ 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이런 신화들은 종종 비잔틴의 원형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슬라브 신들의 이름은 그리스 또는 이집트 신들의 이름을 번역한 것이었다. 슬라브 신들에 관한 다른 기원은 슬라브 민속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명확한 증거는 없다고 말한다.

 

칼릭과 우치텔은 ‘라다’라는 이름이 슬라브 민요에 나오는 무의미한 후렴인 ‘라도Lado, 라도Lado’에서 유래해 한 쌍의 신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2006년 리투아니아 역사학자 로카스 발시스는 라다 여신에 대한 진실성에 의문이 풀리지 않고 있지만 많은 학자들이 15세기에서 21세기 사이에 발견된 자료를 통해 그녀의 존재를 추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겨울 여신 라다를 숭배하는 것으로 보이는 몇몇 의식들이 발트 국가들에서도 행해지고 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