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원자번호 34번 셀레늄의 어원이 된 셀레네 여신

반응형

셀레네Selene는 그리 알려지지 않은 그리스 여신들 중 하나다. 셀레네는 그리스의 달의 여신들 중에서도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그녀는 초기 고전기 시인들에 의해 달의 화신으로 묘사된 유일한 여신이기 때문이다. 에게 해 동남부의 로도스 섬에서 태어난 셀레네는 아름다운 여성으로 알려졌다. 그녀는 종종 초승달 모양의 머리장식을 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녀는 초승달 형태의 달로 상징되고 말이 끄는 마차를 타고 밤 하늘을 가로지르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셀레네의 부모에 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 헤시오도스에 따르면 그녀의 아버지는 히페리온이었으며 그녀의 어머니는 히페리온의 누이이자 테이아로 알려진 에우리페사였다. 히페리온과 테이아는 모두 티탄 신족으로 그들의 형제로는 태양신 헬리오스, 새벽의 여신 에오스 등이 있다. 셀레네는 또한 포에베로 숭배되기도 했다. 많은 그리스 여신들처럼 셀레네도 여러 가지 다른 면을 가지고 있었다. 셀레네는 아르테미스 이전의 초기 달의 여신이었다. 로마 신화의 루나Luna와 동일시된다.

 

셀레네와 엔디미온. 출처>구글 검색

셀레네는 잠을 자고 밤을 밝힐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통제력을 가지고 있고 달 그 자체처럼 영원히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셀레네 신화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엔디미온의 사랑 이야기로 그녀의 특성처럼 영원히 변하지 않는 사랑을 얘기하고 있다.

 

셀레네는 필멸의 목동 즉 인간 엔디미온과 사랑에 빠져 50명의 딸을 낳았다. 셀레네는 매일 밤 엔디미온을 찾았다. 그녀는 엔디미온을 너무 사랑해서 그가 죽는다는 현실을 참을 수가 없었다. 그녀는 주문을 걸어 엔디미온이 깊은 잠에 빠지게 했다. 이런 식으로 셀레네는 그를 영원히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신화의 일부 버전은 엔디미온이 어떻게 잠에 빠지게 되었는지 불명확하다. 즉 엔디미온이 깊은 잠에 빠져 있었다면 어떻게 50명의 딸을 낳았는지에 관한 명확한 설명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셀레네와 엔디미온이 낳은 50명의 딸들은 그리스 올림포스의 50개월을 상징하게 되었다. 셀레네의 주문으로 엔디미온이 영원히 잠든 곳은 카리아에 있는 라트무스 산 동굴이었다고 한다.

 

한편 셀레네는 판과 사랑해 흰 말 또는 흰 소들을 선물로 받았다. 그녀는 또 제우스와의 사이에서 낙소스, 에르사, 나미아 등을 비롯한 몇 명의 딸을 낳기도 했다. 그리스의 주요 여신들과 달리 셀레네는 그녀만의 신전이 없었다. 달의 여신으로서 셀레네는 신전이 없는 대신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신이었다.

 

셀레네는 비금속 물질인 셀레늄에 그녀의 이름을 남기고 있다. 셀레늄은 1817년 스웨덴 화학자 베르셀리우스가 처음 발견했다. 발견될 당시에는 기존의 텔루륨으로 생각했지만 재분석 결과 텔루륨과 비슷하지만 다른 원소로 밝혀졌다. 지구를 의미하는 텔루룸과 비슷한 이 물질의 이름은 지구를 도는 달을 상징하는 그리스 신화의 셀레네를 착안해 명명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