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페르시아

물의 여신 아나히타의 전차를 끄는 말의 정체는?

반응형

아나히타Anahita는 조로아스터교 또는 페르시아 신화에서 가장 유명한 야자타Yazata(고대 페르시아에서 신을 이르는 말)중 하나이다. 조로아스터교에서는 공동체의 안녕 특히 여성들의 안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아나히타 여신의 기능을 강조한다. 아나히타 여신의 원래 이름은 아르드비 수라 아나히타Ardvi Sura Anahita로 ‘습하고, 강하고, 순결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세 가지 속성은 아나히타 여신을 특정짓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물의 여신이자 모든 대양의 수원 야나히타. 출처>구글 검색

아나히타는 땅 위 모든 물의 여신이자 우주 대양의 수원이다. 그녀는 후카이랴 산으로부터 보루카샤 해로 흐르는 신화적 강으로 묘사되며 이 강물은 모든 물의 근원이 된다. 특히 아나히타는 바람, 비, 구름 그리고 진눈깨비를 상징하는 네 마리 말이 끄는 전차를 몰고 다닌다. 물의 여신으로서의 아나히타의 역할은 베다의 사라스바티Sarasvati 여신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아나히타는 출산의 여신이기도 했는데 그녀는 모든 남성의 정자와 모든 여성의 자궁을 정화해서 출산을 가능하도록 했다. 또 모든 여성들이 출산을 쉽게 하도록 도왔고 때가 되면 젖이 나오도록 했다. 심지어 오늘날에도 결혼을 희망하는 소녀들과 임산부들은 안전한 출산을 위해 아나히타에게 기도를 올리기도 한다. 인도의 조로아스터교인 파르시 공동체(이슬람교의 박해로 8세기 경 인도로 피신한 조로아스터교 후손들) 여성들은 안전한 출산과 건강한 아이의 출산을 위해 아반 니야예쉬로 알려진 찬송을 읊기도 한다.

 

아나히타는 또 정의의 전사로 언급되기도 하는데 각각 바람과 비와 구름 그리고 진눈깨비가 이끄는 전차를 타고 적들을 물리치기도 한다. 전사들은 전투에서의 승리를 위해 집안의 물건들뿐만 아니라 전차와 무기 등을 아나히타에게 바친다. 이란 서부에 있는 고대 도시 수사의 비문에 따르면 아르탁세르크세스 2세는 아나히타를 언급한 최초의 아케메네스(BC 550년~BC 331년 사이에 존재했던 페르시아 왕조) 왕이었다. 비문에 따르면 아나히타는 매우 강하고, 공정하며, 고귀한 태생의 아름다운 처녀의 모습이었다. 그녀는 몸 전체에 금으로 장식된 장신구들을 걸치고 있었으며 백 개의 별이 장식된 왕관을 쓰고 있었다. 또 그녀는 물과의 연관성에 맞추어 비버 가죽으로도 된 옷을 입고 있었다.

 

그리스 역사학자들은 숭배의 일환으로 아나히타 동상이 사용되었다고 주장한다. 또 바빌로니아 자료에 따르면 아르탁세르크세스 2세는 아프로디테 아나이티스Aphrodite Anaitis의 동상을 세운 최초의 페르시아 왕이었다고 한다. 아나이티스 아나히타의 그리스 이름으로 이란 서부 지역에서 금성의 여신을 일컫는 이름에서 변형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스인들은 아나히타를 아프로디테나 아테나와 동일시했다. 또 그녀의 순결성 때문에 아르테미스와 연결짓기도 했다. 플루타르크는 페르시아 디아나(아르테미스의 로마식 표현)가 유프라테스 강 너머 야만인들이 숭배한 신들 중 우두머리였다고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아나히타는 메소포타미아의 이쉬타르, 인안나, 난나 여신 등과 동일시되기도 했다. 특히 달의 여신 난나와 아나히타는 이란과 아르메니아 지역에서 널리 숭배되었고 두 여신 모두 프리기아(소아시아 중부에 있던 왕국)의 대지의 여신 키벨레와 관련이 있었다. 그리스 역사가 스트라보(BC 63? ~ AD 21?)에 따르면 아나히타는 아르메니아인들이 숭배한 페르시아 신들 중 가장 유명했으며 많은 신전들이 건립되었다고 한다.

 

아나히타는 마지막 페르시아 조로아스터 왕정인 사산 왕조(651년 아랍인들에 의해 멸망했다)의 수호신이기도 했다. 사산 왕조의 동전에도 아나히타 여신이 등장한다. 사산인들은 적들의 머리를 신전 벽에 매달아 아나히타의 보호를 받고 있음을 증명하고자 했다.

 

대부분의 현대 조로아스터 교인들은 열째 달 여덟 번째 날에 강에 제물을 바친다. 바다나 강가에서 찬송을 낭송한 후 꽃과 다리니포리(달달한 렌즈콩 혼합물)를 뿌린다. 이 축제에는 남성들도 참가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의식은 여성들과 관련되어 있다. 아마도 모든 물의 근원이 아나히타 여신이라는 믿음 때문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