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3/19

(3)
보리와 밀의 신, 네페르 이집트 신화에서 네페르(Neper)는 곡식의 신으로 네페르의 여성형은 네피트(Nepit)였다. 곡식이 없으면 기아에 처할 수밖에 없었던 고대 이집트인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신이었다. 특히 네페르는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가장 유용했던 보리와 에머 밀(Emmer Wheat)이 상징이었다. 네페르라는 이름은 생필품으로써 곡식의 작용을 언급한 ‘입의 제왕’이란 뜻이다. ▲곡식의 신 네페르. 출처>구글 검색 보통 인간의 형상으로 묘사되며 네페르의 몸은 옥수수를 상징하는 점들이 그려져 있었다. 네페르를 표현하는 상형문자도 곡식의 상징을 포함하고 있다. 네페르의 어머니는 뱀의 정령 레네누테트(Renenutet)로 그녀는 영양의 원천을 개념화한 렌(Ren, 영혼의 일종)을 낳기도 했다. 오시리스와 이시스 신화는 삶과 죽음..
이집트 나일강의 신, 하피 하피(Hapi)는 고대 이집트의 물과 풍요의 신이었다. 이집트 왕조 시대 이전 ‘하피’라는 이름은 원래 ‘나일(Nile)’을 이르는 말이었다. 그러나 왕조 시대가 시작되면서 나일은 강이 되었고 하피는 나일 강의 신을 칭하는 말이 되었다. 참고로 ‘나일(Nile)’은 ‘물’을 의미하는 고대 이집트어인 ‘놔이(Nwy)’를 고대 그리스인들이 ‘네일로스(Neilos)’라고 부르는 데서 유래했다. 하피는 이집트 전역에서 숭배되었는데 특히 아스완과 게벨 엘실리실라에서 유명한 신이었다. ▲파피루스와 로터스로 매듭을 만들고 있는 나일강의 신 하피. 출처>구글 검색 하피는 상이집트와 하이집트의 수호신이었다. 하피는 각각 하프-레세트(Hap-Reset, 상이집트)와 하프-메흐트(Hap-Meht, 하이집트)라고 불리는 쌍둥..
인간의 마음을 통제하는 신, 오리 아프리카 요루바 족 신화에서 오리(Ori)는 오리샤[신] 중 하나로 형이상학적 개념이다. 오리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머리’로 누군가의 직관이나 운명을 의미한다. 오리는 인간 본연의 모습에 담긴 양심이나 마음을 의인화한 신이다. ▲요루바 족 신화에서 오리는 인간의 정신적 능력을 통제한다. 출처>구글 검색 인간은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다. 단 오리가 개입해야만 한다. 즉 어떤 이는 현명하게 되고 어떤 이는 어리석게 되는 것이 오리가 인간 개인의 정신적 능력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정신과 육체가 균형을 맞추고 있을 때는 오리와 함께 한다는 뜻이다. 또 오리는 마음이 의인화된 신으로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는 오리의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즉 모든 일이 잘 풀리게 하기 위해서는 오리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