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북유럽

'에이르'의 정체는... 노른? 아신주르? 발키리?

반응형

운명의 여신들 노른(Norn). 에이르(Eir)는 노른, 아신주르, 발키리 등 그 정체성이 애매모호하다. 출처>구글 검색

신비한 발키리 에이르(Eir)의 정체는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에이르는 북유럽 신화에서 한때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이 수수께끼 같은 여전사에 관해서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에이르는 치유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가졌던 아신주르(Asynjur)의 일원이었다. 즉 에이르는 치유와 예언의 여신이었다. 북유럽 신화에서 아신주르는 아스가르드에 사는 아시르 신족의 여신들을 일컫는 말이다.

 

아이슬란드의 시인이자 역사가인 스노리 스툴루손(Snorri Sturluson, 1179~1241)은 에이르를 북유럽 신화의 모든 신들 중에서 가장 완벽한 치유자로 묘사했다. 스노리에 따르면 그녀는 고대 노르웨이 말로 ‘치유의 언덕’이라는 의미의 리피야베르그(Lyfiaberg) 언덕에 앉아 있었다. 확실히 에이르는 치유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었다. 그러나 에이르가 신이었는지에 관해서는 논란이 많다. 스노리가 그녀를 여신으로 언급했지만 아신주르 리스트에는 에이르의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발키리(Valkyries, 오딘의 궁전 발할라를 지키는 여전사들) 이름 중에 에이르가 등장한다.

 

고 에다 ‘로카센나’에서 에이르는 오딘 뿐만 아니라 자신의 운명도 미리 알고 있었다. 에이르는 혼자 살면서 아이들의 생명을 결정하는 노른(Norns, 미래를 관장하는 운명의 여신들) 중 한 명이었다.

흥미롭게도 에이르는 아름다운 거인 멩글로드(Menglod)를 섬긴 하녀들 리스트에도 등장한다. 몇몇 노르웨이 학자들은 에이르가 발키리로 시작해 나중에는 치유의 여신이 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에이르 이름 자체는 ‘평화’, ‘관용’을 의미하지만 그녀에 관한 자료들이 너무 없어 그녀의 정확한 정체성을 밝혀내기란 쉽지 않다. 사실 에이르 이름의 뜻과 발키리도 전혀 어울리지 않는 다.

그래서 현재까지도 신비한 발키리 에이르는 북유럽 신화에서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고 말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