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02

(12)
이멘테트 여신이 죽은 자의 영혼들에게 제공한 것 고대 이집트의 여신 이멘테트Imentet(또는 아멘테트Amentet, 아멘트Ament, 아멘티트Amentit, 이멘티트Imentit)는 지하세계의 신 아켄Aken(죽은 자의 나룻배)의 배우자였다. 그녀의 이름은 ‘서쪽의 그녀’라는 뜻이다. 비록 일부 학자들이 그녀가 리비아(이집트 서쪽)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지리적 진술이 아니었다. 해가 서쪽으로 지기 때문에 그것은 죽음이나 지하세계와 연관되었다. 이멘테트라는 이름은 나일강 서안과 죽은 자들의 세계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며 죽은 자들은 때때로 ‘서쪽 사람들’로 언급되었다. 원래 이멘테트는 해가 지는 저승 입구로 여겨졌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이름은 이집트 전역의 묘지와 무덤에 적용되었다. 죽은 자들의 여신으로서 이멘테트는 저승으로 통하는 문..
최고신 마르둑과 동일시되었던 보르시파의 수호신, 투투 투투Tutu는 메소포타미아의 하급 신이었지만 이름의 의미와 기원은 확실치 않다. 그는 원래 바빌론 근처의 보르시파(유프라테스강의 동쪽 제방에 건설된 고대 수메르의 도시)의 수호신이었으며 ‘푸주르-투투Puzur-Tutu’라는 우르 제3왕조 시대(기원전 2112년~기원전 2004년) 이 지역 엔시(Ensi, 도시 국가의 통치자 또는 왕자를 가리키는 수메르 칭호)의 이름으로 등장한다. 투투 숭배에 관한 언급은 키시와 시파르에서부터 알려졌으며 라르사와 바빌론, 딜바트의 신의 이름에도 등장한다. 개인 이름에 언급된 ‘두-두DU-DU’ 또는 ‘투-투tu-tu’가 신의 이름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투투는 함무라비 집권 기간(기원전 1792년~기원전 1750년) 동안에도 여전히 보르시파의 수호신으로 숭배되고 있었다. 신..
창조신 오바시와 불을 훔친 소년 이야기 오바시Obassi는 에코이족(나이지리아의 크로스강 상류의 이콤 지방과 카메룬 등에 살고 있는 부족) 판테온의 최고 창조신이다. 오바시는 원래 한 몸이었던 오바시 오사우Obassi Osaw와 오비시 은시Obassi Nsi라는 두 명의 다른 남성 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은 우주를 창조한 후에 분리되었다. 오바시 오사우는 인간들이 태어난 하늘을 다스렸고 오바시 은시는 인간이 살고 죽는 대지를 다스렸다. 오바시 오사우는 자연 현상의 창조와 관련된 에코이 신화와 더 많이 등장한다. 최초의 인간 에팀네가 오바시 오사우에게 아직 대지에 없는 물을 요청했다. 이에 오바시 오사우는 에팀네에게 일곱 개의 돌을 주었다. 이 돌들 중 하나가 대지에 내려 앉았을 때 그곳에서 물의 형체가 나타났다. 그 때 각각의 물의 형체는..
부부 싸움 끝에 지하로 내려가 신이 된 여신, 로헤 채텀 제도(남태평양의 군도로 뉴질랜드에 속함)의 마오리 신화에서 로헤Rohe는 반인반신 마우이(문화 영웅이자 트릭스터)의 아내이다. 아름다운 로헤는 태양의 자매였고 그녀의 얼굴은 빛났다. 로헤가 남편의 얼굴이 추하다고 말한 후에 말다툼이 벌어졌다. 그 때 마우이는 그들이 얼굴을 서로 바꿔야 한다고 결정했다. 이후 마우이는 마법을 이용해 로헤를 죽였지만 그녀의 영혼이 다시 돌아와 마우이를 파괴했다. 그리하여 흑마법(사악한 목적의 마법 또는 마술)과 죽음이 처음으로 세상에 나타났다. 로헤는 죽은 후 죽은 자들의 영혼을 모으는 지하세계 포Po의 여신이 되었다. 마오리족은 로헤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다. 트레기어(Edward Tregear, 1846~1931, 뉴질랜드의 정치인이자 학자)는 마우이의 아내 로헤에..
카톤다가 죽은 자들의 영혼에 순위를 매긴 이유 카톤다Katonda는 동아프리카 부간다족 판테온의 창조신이자 최고신으로 신들의 아버지이자 우주의 심판자였다. 그는 많은 별칭을 갖고 있었다. 카깅고(생의 주인), 그글루데네(엄청나게 큰 자), 나무깅가(모양을 만드는 자), 스세완나쿠(영원한 자) 등이 그것이다. 부간다족 신화에 따르면 카톤다는 그가 우주를 통치할 수 이도록 도운 수많은 정령들을 통치한다. 그는 죽은 자들의 영혼을 그들의 가치에 근거하여 순위를 매기고 그들을 현자, 전사, 노예 등으로 분류한다. 높은 순위가 매겨진 영혼들은 인간에게 존경받는 동물로 대지에 환생할 수 있다. 순위가 낮은 영혼들은 대지로의 환생이 허용되지 않으며 산 사람들은 그들을 멀리하기 위해 의식을 수행한다. 카톤다의 주요 영혼 조력자는 전쟁의 신 키부카Kibuka와 죽음..
고대 이집트 왕실의 수호신, 네크베트 이집트 신화에서 네크베트Nekhbet는 어머니들의 어머니이자 네크헤브(이집트 룩소르 남쪽 80km에 위치한 고대 도시로 현재의 엘 카브)의 수호신이었다. 그녀는 또한 이집트 왕족들을 보호하고 인도하는 역할을 했다. 많은 왕과 왕비들은 통치권과 주권을 확립하기 위해 스스로를 네크베트와 연결시켰다. 앞서 언급한대로 네크베트의 숭배 중심지는 네크헤브였다. 네크베트 숭배는 BC 3200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신전 중 하나가 그녀에게 봉헌되었다. 이 신전은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신탁소 중 하나를 수용하고 있었다. 네크베트 신전은 매우 크고 웅장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네크헤브라는 도시는 네크베트 신전으로 더 알려지게 되었다. 네크베트는 하 이집트에서의 와제트처럼 상 이집트의 수호신이었다...
인도 신부들이 결혼식 때 안나푸르나 인형(?)을 받는 이유 인도(힌두) 신화에서 안나푸르나Annapurna는 파르바티 여신의 아바타로 음식과 영양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다. 힌두교에서는 숭배와 음식 공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음식의 여신 안나푸르나는 매우 인기있는 신이었다. 그녀는 시바의 아내 파르바티의 현현이며 18세기 벵골어 및 산스트리트어 궁정시인 바라트찬드라 레이(Bharatchandra Ray, 1712~1760, 인도)는 그의 벵골어 서사시 에서 안나푸르나를 찬양하기도 했다. 힌두교 최고 성지인 바라나시에 있는 안나푸르나 데비 만디르를 비롯해 그녀에게 봉헌된 몇몇 사원들이 있다. 힌두교 봄축제인 악샤야 트리티야는 안나푸르나 여신이 태어난 날로 이 날은 금 장신구를 구입하기에 매우 길한 날로 여겨진다. 안나푸르나는 시바와 파르바티 사이의 논쟁과 ..
에트나 화산과 관련된 이야기 둘(아이트나, 헤파이스토스) 아이트나Aetna는 에트나 화산을 지배하는 태초의 여신이다. 이 여신은 널리 알려지지도 않았고 그녀의 이야기 또한 그리스 신화 속 다른 등장인물들의 그것처럼 중요하지도 않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에 대한 그녀의 미미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존재는 여전히 가치가 있다. 이 반신반인의 여신은 태초의 신이다. 다른 신성한 존재들처럼 아이트나는 자연의 기본 원리를 상징했다. 그녀의 목적은 초기 인류에게 산과 화산의 존재를 설명하는 것이었다. 그녀는 티탄 신족이나 올림포스 신들보다 훨씬 이전에 존재했고 상대적으로 평화롭고 조화로운 시대에 세상에 출현했다. 아이트나는 보통의 불사의 여신이 아니다. 그녀는 카오스 직후에 나타난 신적 존재들의 집단인 태초의 신이다. 혼돈은 태초의 무 또는 무질서의 상태였다. 혼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