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01

(13)
봄이 늦으면 소환되는 신, 아시아크 빙벽 등반에 나섰던 중현과 우성은 조난을 당하고 만다. 설상가상으로 중현은 다리에 심한 부상까지 입고. 해외원정과 조난 모두가 처음인 우성에게 차가운 설산에서의 고립은 두려움을 증폭시킨다. 어두운 얼음 동굴 속 잠들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 조금씩 각자의 기억을 더듬으며 생의 마지막 순간을 이어가는 그들. 순간 중현과 우성은 이상한 예감에 멈칫한다. 지금 조난의 극한 상황 아래서 이 두 사람을 지탱하고 있는 것은 단 한 사람 경민에 대한 기억이다. 두 사람이 아시아크를 찾은 이유는 한 가지였다. 한 남자는 잃어버린 사랑을 만나기 위해서, 또 한 남자는 이루고 싶었던 사랑을 만나기 위해서다. 2004년 개봉한 영화 ‘빙우(氷雨)’의 줄거리이다. 제목조차 생소한 걸 보니 흥행에는 그리 성공하지 못한 영화이지 싶..
비의 신이자 모든 뱀들의 위대한 아버지, 울룬쿠아 호주 북부에 거주하는 원주민인 와라문가족의 아보리진 신화에서 울룬쿠아(Wollunqua)는 비와 풍요의 뱀 신이자 와라문가족의 토템 조상이다. 울룬쿠아는 많은 다른 아보리진 신화에 등장하는 ‘무지개 뱀’의 변형이다. 머치슨 산맥의 카드지나라라고 불리는 물웅덩이에서 나온 이 뱀은 그 머리가 하늘에 닿을 정도로 거대하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울룬쿠아는 포악하고 공격적이다. 울룬쿠아는 보통 우르쿨루 나파우린니아(Urkulu Nappaurinnia)라고 불리는데 그의 진짜 이름을 부르면 통제력을 잃고 모든 것들을 집어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그가 기분이 좋을 때는 하늘에 무지개를 배치하기도 한다. 비의 전혀 다른 두 가지 특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울룬쿠아는 또 모든 뱀의 위대한 아버지이기도 하다. 울..
형태는 없지만 영향력 갑, 실랍 이누아 우리가 흔히 에스키모로 알고 있는 이누이트족은 현재 알래스카와 캐나다. 그린란드 지역의 토착민이다. 종종 유피크(알래스카 남서부와 시베리아 북동부의 토착민)도 이누이트족의 정의에 포함되기도 한다. 과거에 이 원주민 집단을 종종 에스키모라고 불렀는데 현재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누이트 신화와 종교에서 실랍 이누아(Silap Inua, ‘이누아’라고도 함)는 ‘영혼의 소유자’, ‘생명의 본질’, ‘숨’, ‘영혼’, ‘바람’, ‘날씨’, ‘하늘’, ‘대기’, ‘식자’, ‘우주’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실랍 이누아는 또한 실라(Silla), 힐랍 이누아(Hillap Inua), 힐라(Hilla) 등으로도 불리며 유피크족에서는 엘람 유아(Ellam Yua) 또는 엘라(Ella)로 불리기도 한다..
국가간 조약의 보증인 역할을 했던 달의 신, 아르마 아르마(Arma)는 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 초기 고대 아나톨리아에 살았던 히타이트인들과 루위인(청동기와 철기 시대에 터키 중서부 지역에 살았던 고대 민족)들이 숭배했던 달의 신이었다. ‘아르마’라는 이름은 ‘배회하는 자’라는 뜻의 아나톨리아 조어 ‘오르모-(Ormo-)’에서 유래했다. 그는 날개를 달고 초승달을 얹은 뿔 모양의 투구를 쓰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하티족(Hatti, 아나톨리아 중부에 살았던 고대 민족, BC 2400~BC 630)의 달의 신 카슈쿠(Kashuku)가 숭배되지 않았던 반면 히타이트와 루위 신화는 아르마에 대한 광범위한 숭배를 포함했다. 특히 루위인들에게 달은 임신 기간과 관련이 있었고 아르마는 임신한 여성을 보호하고 출산을 돕는다고 믿었다. 히타이트어로 ‘아르마이-(A..
출산의 여신 에일레이티이아가 들고 있는 횃불의 의미 고대 세계의 일부 신들이 일상 또는 정해진 연회나 축제에 기초한 날에 중요한 반면 또 다른 신들은 삶의 특정한 행사 동안에 소환되었다. 이들 중 에일레이티이아(Eileithyia)만큼 자주 숭배를 받는 신도 없었다. 출산의 여신이자 산파(또는 조산사)의 수호신인 에일레이티이아는 여성들이 인생에서 가장 기념비적이고 위험한 순간들을 겪는 것을 돕기 위해 소환되었다. 현대 의학의 도움 없이도 에일레이티이아 여신의 개입은 때때로 분만을 더 안전하고 쉽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그녀는 여성과 아이들을 보호하는 많은 여신들 중 한 명이었지만 에일레이티이아는 또한 어두운 면도 가지고 있었다. 출산의 여신은 구원의 가능성 뿐만 아니라 아이를 세상에 데려오는 고통과 위험을 상징했다. 에일레이티이아는 신화에 거의 등장..
타투(이스트)의 신 아카트와 고대 마야의 문신 문화 아카트(Acat)는 문신을 새기는 과정과 관련된 마야의 신이었다. 마야인들은 신의 형상을 한 문신을 새기면 그 신의 힘을 받을 수 있다고 믿으며 문신 새기는 과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 예술 형태의 중요성과 어려움 때문에 그것을 상징하는 신이 있다는 것은 당연했다. 아카트는 먹물, 바늘, 작업 공간, 더 나은 결과를 위한 타투이스트의 손 등을 축복했다. 아카트는 영국의 메소아메리카 고고학자 톰슨(J. Eric S. Thompson, 1898~1975)이 쓴 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톰슨은 또한 아카트(Acat)가 ‘갈대’를 뜻하는 나와틀족(멕시코 남부와 중미 일부 지방의 원주민)의 요일 이름인 반면 비슷한 발음의 아카트(Ah Cat)는 ‘저장 단지의 그’라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아마도 속이 빈..
암미트는 깃털보다 무거운 심장을 노리고 있다 악어의 머리와 사자 또는 표범의 몸통, 하마의 하체와 뒷다리를 가진 암미트(Ammit, 또는 암무트)는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 가장 사납고 두려운 창조물 중 하나였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암미트가 심판의 전당 안에 있는 진실의 저울 옆에 서서 심판을 통과하지 못한 자들의 영혼을 집어삼키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고 믿었다. 일부 전통에서는 이 심판에 통과하지 못한 자들의 영혼은 불 호수에 던져졌다고 한다. 학자들은 암미트와 불 호수 모두 동일한 파괴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암미트의 기원 이야기는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매우 중요했다. 사악한 사람들에게 신의 응징이나 정의를 강요하는 암미트와 같이 무서운 괴물이 존재한다는 생각은 이집트인들의 행동과 처신을 통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앞서 언급한대로 고대 이집..
장례식에 소환된 하늘의 암소 여신 메헤트-웨레트의 다양한 역할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 메헤트-웨레트(Mehet-Weret) 또는 메투르트(Mehturt)는 하늘의 신으로 우나스(Unas, 이집트 고왕국 시대의 파라오. 재위 기간:BC 2345년~BC 2315년)의 피라미드 문서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피라미드 문서는 파라오가 ‘두아트’로 알려진 이집트 지하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고대 이집트 종교 문헌 모음집이다. 피라미드 문서는 고왕국 시대(BC 2686년~BC 2191년) 문헌으로 고대 이집트어로 기록되었다. 이집트 제5왕조와 제6왕조 시대 만들어진 피라미드의 벽과 석관에 새겨진 문서이다. 메헤트-웨레트라는 이름은 나일강과의 강한 관계로 인한 ‘대홍수’로 번역된다. 그러나 그녀는 물, 창조, 부활 그리고 은하수를 포함한 많은 것들의 여신으로 알려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