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4

(27)
이노 부부를 미치광이로 만든 복수의 여신, 티시포네 그리스 신화에서 티시포네Tisiphone는 에리니에스Erinyes(복수의 세 자매 여신으로 티시포네, 알렉토, 메가이라) 중 한 명이다. 티시포네는 살인자에 대한 복수를 개념화한 여신이다. ‘티시포네’라는 이름은 ‘복수의 목소리’라는 뜻이다. 복수의 세 자매 여신 에리니에스는 크로노스가 아버지 우라노스의 성기를 잘랐을 때 성기가 잘린 자리에서 흘린 피가 가이아(대지)에 스며들어 태어났다. 에리니에스는 특히 극악무도한 범죄자들을 추적해서 미치게 만들었다. 그들의 가장 유명한 희생자는 오레스테스로 그는 아버지 아가멤논의 원수를 갚기 위해 어머니 클리타임네스트라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었다. 아이스킬로스(Aeschylus, BC 525년~BC 456년, 고대 그리스)의 비극 에서 에리니에스는 여성도 고르곤도 ..
힌두교도들이 물 관련 질병에 걸렸을 때 찾는 신, 바루니 잘라데비Jaladevi라고도 알려진 바루니Varuni는 물의 신 바루나Varuna의 배우자로 술을 관장하는 여신이었다. 일부 힌두 사원 조각에서 바루니는 바루나와 함께 발견된다. 그녀는 베다와 힌두 성전에 묘사되어 있다. 그녀는 또 세계의 어머니 마타 락슈미Mata Lakshmi의 화신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전설에 따르면 바루니는 신성한 대양을 휘젓는 중에 태어났으며 바루나와 결혼했다. 그녀는 요기니Yogini(힌두교와 불교의 여성 영적 현자)로 간주된다. 그녀는 대양 밑바닥에 있는 바루나 로카Varuna Loka에 거주한다. 바루나와 바루니는 인드라 바가완Indra Bhagawan의 통제를 받는다. 바루니는 바루나의 성실한 배우자로 그의 명령에 순종하고 그를 존경한다. 건강과 부를 얻기 위해 대개는 바..
음흉한 피레네우스의 최후 고대 로마의 시인 오비디우스(Publius Ovidius Naso, 기원전 43년~기원후 17년)가 쓴 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오랫동안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었지만 피레네우스Pyreneus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이들은 거의 없었다. 그리스 신화에서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준 무사이Mousai(단수는 무사Mousa) 여신들과 피에리데스Pierides 사이의 그 유명한 노래 시합이 열리기 직전 폭군으로 알려진 다울리스의 왕 피레네우스가 무사이 여신들을 자신의 궁전으로 초대했다. 당시 무사이 여신들은 피에리데스와 노래 시합을 하기 위해 폭풍우를 뚫고 헬리콘 산으로 가는 중이었다. 피레네우스는 자신의 궁전에서 비를 피하라며 친절을 베풀었지만 속으로는 흑심을 품고 있었다. 폭풍우가 그치고 여신들이 떠날 채비를 하자 피..
친구의 죽음을 슬퍼하다 백조가 된 남자, 키크노스 그리스 신화에서 리구리아(이탈리아의 고대 도시로 유명 와인산지 중 하나)의 왕 키크노스Cycnus는 신들이 변신시킨 인간들 중 한 명이었다. 그리스 신화에는 등장하는 많은 키크노스 중 한 명이기도 하다. 키크노스는 아마도 오케아니데스(대양의 신 오케아노스와 테티스 사이에서 태어난 3천 명의 딸들) 중 한 명에게서 태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리구리아의 왕 스테넬로스의 아들이었다. 그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리구리아의 왕이 되었다. 그리스 신화에서 모든 키크노스는 백조로의 변신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백조를 뜻하는 영어 ‘시그너스Cygnus’의 어원이 바로 키크노스Cycnus이다. 그 중에서도 리구리아의 왕 키크노스는 태양신 헬리오스의 아들 파에톤 신화에 등장하는데 그는 파에톤의 가장 가까운 친구였다. 파에톤은 ..
추동투가 아버지를 위해 모래 속에 몸을 숨긴 이유 봄은 베트남의 축제 시즌으로 많은 사람들이 신들의 보호를 받기 위해 신을 달래는 축제에 참가한다. 추동투 축제도 마찬가지다. 추동투Chu Dong Tu는 베트남 민속의 4대 불멸의 신들(손틴, 탄지옹, 추동투, 리에우 한)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추동투는 가난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추동투와 그의 아버지는 단 한 개의 허리천 옷만 가지고 있었다. 어느 날 아버지가 죽었을 때 추동투는 알몸으로 아버지를 묻고 싶지 않았다. 그는 사람들이 거의 오지 않는 늪지에 아버지를 묻었다. 오래 전 반랑국(Van Lang,文郞, 베트남 건국신화에서 기원전 2,879년 훙 브엉이 건국한 베트남 최초의 국가)에 훙 브엉 18세이라는 왕이 살았다. 그의 딸 티엔둥Tien Dung은 자연을 무척이나 사랑했고 아버지 왕..
모모스가 올림포스에서 추방된 이유 그리스 신화에서 모모스Momus는 풍자와 조롱을 의인화한 신으로 에 그에 관한 두 개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 몇몇 문학 작품들은 폭정을 비판하기 위해 모모스를 이용했고 근대 이후에도 작가들은 현대사회를 비판하기 위해 그를 인용하기도 한다. 무대에서 그는 결국 무해한 재미를 주는 인물이 되었다. 불공정한 비판에 대한 날카로운 혀를 가진 정령으로서 모모스는 결국 올림포스 산에서 추방되었다. 그의 이름은 ‘비난’ 또는 ‘불명예’라는 뜻이다. 기원전 7세기경 활동한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인 헤시오도스에 따르면 모모스는 닉스(밤)의 아들로 슬픔과 비참함의 여신 오이지스Oizys와는 쌍둥이 남매였다. 기원전 8세기경 서사시 에서 모모스는 인간의 수를 줄이기 위해 트로이 전쟁을 일으켰다. 소포클레스(..
레테가 정복하지 못한 유일한 필사자는 누구? 그리스 신화에서 레테Lethe는 지하세계인 하데스에 있는 다섯 개의 강 중 하나다. 고전 그리스어에서 ‘레테Lethe’는 ‘망각’, ‘건망증’, ‘은폐’ 등을 의미한다. 레테는 또 망각의 여신이기도 하다. 레테는 불화의 여신 에리스의 딸이며 카리테스(삼미신三美神으로 에우프로쉬네, 탈리아, 아글라이아)의 어머니였다. ‘망각의 강’으로서 레테는 지하세계에서 잠의 신 힙노스의 동굴을 통해 흘러나온다. 힙노스 동굴 입구는 양귀비와 같은 최면 식물이 가득하다고 한다. 동굴에는 한 줄기 빛도 미량의 소음도 없었다. 레테는 필사자들이 불멸과 행복의 삶을 살기 위해 보내진 낙원 엘레시움과 접해 있다. 하데스에 있는 다섯 개의 강은 모두 죽음과 관련이 있다. 망각의 강 레테Lethe 외에도 증오의 강 스틱스Styx, 고..
이집트에 불사조가 있다면 헝가리에는 투룰이 있다 전 세계 많은 국가나 민족의 신화 또는 전설에서 새만큼 빈번하게 신화적 창조물로 등장하는 동물은 없을 것이다. 신화 속에서 새는 종종 인간을 초자연적 영역과 연결시킨다. 예를 들어 불사조로 알려진 피닉스는 그리스, 이집트, 인도 신화 등에 중요하게 등장하는 신화적 새다. 피닉스는 떠오르는 태양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생명과 불멸을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헝가리 신화에도 투룰Turul이라는 새가 등장하는데 거대한 독수리 또는 매 형상을 하고 있다. 투룰은 다음의 두 가지 전설을 통해 헝가리 민족의 상징이 되었다. 두 전설에서 투룰은 헝가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창조물로 등장한다. 전설에 따르면 훈족 최후의 왕 아틸라(Attila, 통치기간: 434년~453년)의 후손 에메세Emese 공주는 어느 날 투룰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