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0/07

(23)
카톨릭 다양한 성인들과 결합한 오리샤, 오쇼시 서아프리카와 노예무역 이후 브라질 신화에서 오쇼시는 요루바 족의 오리샤(신 또는 정령)로 사냥, 숲, 동물, 부 등과 관련이 있었다. 그는 인간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그는 또 번개와 지혜, 사냥 기술 등과도 관련이 있다. 그 밖에도 오쇼시는 예술을 관장하기도 했다. 그는 활과 ‘오파’라고 부르는 화살을 들고 다녔으며 그를 기리는 의식에서는 염소와 돼지, 닭이 그에게 희생제물로 바쳐졌다. 칸돔블레 전통에서 오쇼시에게 경의를 표하는 인사말로 ‘오케 아로’가 있다. 오쇼시Oxossí(노예무역 이후 중남미 칸돔블레 전통에서 Oshosi를 부르는 말)는 리오데자네이로에서 성 세바스찬과 동일시되었다. 브라질 동부의 바이아에서 그는 성 조지와 관련이 있다. 또 스페인 식민지 시절 카톨릭과 아프리카..
오코와 성 이시도르 오코Oko는 오리샤Orisha(정령 또는 신을 이르는 말)이다. 나이지리아와 베냉 공화국에 살고 있는 요루바 족 판테온에서 오코는 사냥꾼이자 마법에 맞서 싸우는 전사이다. 그는 해마다 새로 수확한 아프리카 얌(고구마처럼 생긴 작물)과 관련이 있다. 신들 사이에서 오코는 한 때 강의 여신 오야와 물의 여신 예모자의 배우자였던 천둥 신 상고의 친구로 여겨졌다. 오코는 ‘오파 오라사 오코’라 불리는 남근 지팡이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이것은 오코가 풍요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또 뼈로 만든 관악기를 들고 있는데 성적 욕망과 풍요의 상징일 것이다. 노예무역 이후 오코는 브라질의 칸돔블레 공동체에서 옥살라Oxala와 동일시되었다. 오코의 전령은 꿀벌이다. 중남미의 스페인 정복 이후 오코는 성 이..
티탄족의 일원으로서의 팔라스 그리스 신화에서 팔라스Pallas는 티탄족의 일원으로 크리오스와 에우리비아의 아들이자 아스트라이오스, 페르세스와는 형제간이었다. 또 강의 여신 스틱스와 결합해 젤로스(질투), 니케(승리), 크라토스(힘), 비아(폭력) 등을 낳았다. 한편 고대 로마의 작가 히기누스에 따르면 팔라스는 스틱스와 결합해 폰테스(샘물)와 라코스(호수)를 낳았다고 한다. 팔라스는 때로 전쟁을 관장했던 티탄족 신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에서는 달의 여신 셀레네를 팔라스의 딸로 묘사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셀레네는 티탄족 히페리온과 테이아의 딸로 알려져 있다. 아마도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또 다른 이름의 팔라스와 혼동하지 않았을까 싶다. 로마의 작가이자 의 저자 오비디우스는 새벽의 여신이자 달의 여신 셀레네와 자매인 아우로라(그리스의..
줄루 족 남자들이 술을 마실 때 모자를 벗는 이유, 음바바 음와나 와레사 대부분의 사람들은 술의 신으로 디오니소스나 바쿠스를 언급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가장 대중적으로 전세계에 퍼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술(포도주)의 여신 음바바 음와나 와레사Mbaba Mwana Waresa를 들어본 독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남아프리카 동부에 주로 거주하는 줄루 족 사람들은 이 여신이 술을 창조했으며 사람들에게 술 제조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믿고 있다. 줄루 족 신화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남성성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진 술이 여성의 창조물이었다는 것이다. 음바바 음와나 와레사는 남아프리카의 줄루 족 신화에서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아마도 줄루족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신일 것이다. 그녀는 비와 무지개, 농업, 풍요는 물론 술을 관장하는 여신이다. 줄루 족이 남아프리카 공화국 식민지 시절 기..
요루바족 숲의 정령, 아자 아자(Aja)는 요루바족 숲의 정령으로 숲 속의 동물들의 정령이기도 했으며 치유의 신이기도 했다. 그녀는 숲과 동물들의 수호신이다. 아자는 식물의 비밀들을 알고 있으며 독초와 약초의 관리자이다. 신화에 따르면 아자는 그녀의 이런 기술들을 요루바족 사람들에게 전해주었다고 한다. 요루바족의 다른 오리샤(‘신’으로 해석될 수 있다)들과 달리 아자는 자연의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해 그녀의 영역을 인간 세상으로 확대했다. 이로 인해 그녀의 숭배는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고 자연을 보존하고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환기시키고 있다. ​ 요루바족 사람들은 또 아자를 ‘야생 바람’으로 언급한다. 누군가가 아자에 의해 끌려갔다가 돌아오면 그는 강력한 주주만(또는 바발라우, 성직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이 된다고 믿었다. 그 ..
헤라의 양부모였던 티탄족 담수의 여신, 테티스 그리스 신화에서 테티스Tethys는 가이아와 우라노스 사이에서 태어난 티탄족 여신으로 오케아노스의 배우자이면서 수많은 강의 신들, 바다 님페들, 구름 님페들의 어머니였다. 이들의 결합을 통해 대지에는 대양과 강과 호수 그리고 물줄기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들은 물이 치유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물 안에서 생명이 창조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늘과 대지의 결합 즉 우라노스와 가이아의 사랑으로 카오스가 물러나고 우주에는 많은 선물들이 쏟아졌다. 단순히 하늘과 대지의 출현만은 아니었다. 우라노스와 가이아의 결합으로 우주에는 12명의 신들이 태어났다. 테티스는 티탄족이라고 부르는 그 열두 명의 신들 중 한 명이었다. 12명의 티탄족은 여성과 남성이 각각 여섯 명으로 여신으로는 므네모시네, 테이아, 포에베, 레아, 테..
올림포스 시대에도 살아남은 티탄족 정의의 여신, 테미스 고대 그리스에서 테미스Themis는 법과 질서의 의인화였으며 정의의 여신으로 인식되었다. 이와 같이 테미스는 사회가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를 안내하는 중요한 여신이었으며 심지어 정의의 칼과 저울을 들고 있는 테미스의 이미지는 오늘날에도 살아있다. 테미스 여신은 티탄족 여신으로 우라노스와 가이아가 낳은 열두 명의 자식들(딸과 아들이 각각 여섯 명) 중 한 명이었다. 티탄족 남신들은 그들의 아버지를 전복시켰고 이를 주도했던 크로노스는 우주의 최고신이 되었다. 한편 티탄족 여신들 또한 이 반란으로 이익을 취하게 될 것이다. 크로노스의 통치 하에서 각각의 티탄들은 특권적 지위를 부여 받았기 때문이다. 테미스는 신의 법칙과 질서의 여신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녀는 고대 그리스의 정의의 여신이었다. 이 역할..
왕뱀 피톤의 아버지(?), 크리오스 크리오스Crius는 티탄족의 일원으로 그리스 달력이 시작되는 계절로 인식되기도 했다. 왜냐하면 크리오스는 고대 그리스어로 ‘양’을 의미하고 크리오스의 별자리가 바로 오늘날 봄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알려진 양자리이기 때문이다. 크리오스는 그의 형제들인 히페리온, 이아페토스와 함께 하늘과 땅을 구분하는 기둥을 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우라노스와 가이아 사이에서 태어난 여섯 명의 아들 중 한 명이다. 아폴로도로스에 따르면 크리오스는 우라노스 거세에 동참했던 다섯 명의 형제들 중 한 명이었다. 참고로 오케아노스만은 이 일에 동참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 파우사니아스에 따르면 크리오스는 아폴론에게 살해된 거대한 뱀 피톤의 아버지였다. 그는 또 에게 해에 있는 섬인 에비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신들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