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

(21)
열매의 여신 니칼과 달의 신 야리크의 결혼 과정 니칼Nikkal은 우가리트(또는 가나안)의 여신으로 열매와 풍요를 상징하는 과수원의 여신이다. 니칼의 남편은 달의 신 야리크Yarikh로 밤마다 니칼의 나무들에 이슬을 내려 잘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그녀의 이름은 셈족어로 ‘열매의 여신’이라는 뜻이다. 또 ‘위대한 여인과 과일’이라는 뜻의 니칼-왈-브Nikkal-wa-Ib라고도 부른다. 니칼은 여름의 신 히리비Hiribi(또는 키르크히비Khirkhibi)의 딸이다. 신화는 열매의 여신 니칼이 달의 신 야리크와 결혼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처음에 니칼은 야리크와 결혼하기로 되어있지 않았다. 대신 야리크의 신부로 최고신 바알Baal의 딸인 피드라야Pidraya나 야바로드메이Yabarodmay 중 한 명이 거론되었다. 하지만 야리크는 오직 니칼과만 결혼하겠다는..
여신 사울레는 어떻게 태양을 상징했을까? 사울레Saule 또는 사울레 마테스Saules Mates는 발트(라트비아) 신화에서 태양 여신이다. 당연히 그녀의 상징은 태양, 불, 말, 자작나무 등이다. 사울레는 인도-유럽어족 전통의 신이며 이름 자체가 ‘태양’을 의미한다. 신화에 따르면 사울레는 노란 말이 끄는 마차를 타고 낮 동안 하늘을 가로지른 다음 황금빛 자작나무 배를 타고 밤길을 따라 바다를 누비며 붉은 스카프를 매달아 하늘에 사랑스런 색깔을 선사한다고 한다. 태양 여신 사울레는 농업과도 관련이 있으며 신화적인 산인 하늘의 농장 꼭대기에 사는 것으로 인식된다. 곡식의 풍작과 숙성을 위해 이 신에게 기원한다. 약초를 수확할 때도 여신을 위한 제물을 남겨놓는다. 라트비아인들은 여신이 이 약초들을 다음 해 또 풍성한 수확을 위해 자작나무 아래 숨..
다뉴브강의 악몽, 시긴Sigyn 지난 5월 29일 한국인 관광객 33명과 헝가리인 승무원 등 총 35명을 태운 유람선 허블레아니호가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대형선박에 부딪혀 침몰했다. 이 사고로 7명이 생존했고 헝가리인 2명을 포함해 27명이 숨졌다. 사고 직후 우리 정부는 수색팀을 파견해 헝가리 정부와 합동 수색을 벌여 1명을 제외한 실종자 전원을 찾는데 성공했다. 나머지 한 명도 꼭 가족 품으로 돌아오길 기대해 본다. 이 사고에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를 침물시킨 대형선박의 이름이 바로 ‘시긴호’였다. 여기서 ‘시긴’은 북유럽 신화의 여신 중 하나를 뜻한다. 북유럽 신화에서 시긴Sigyn은 약삭빠른 트릭스터 로키Loki의 아내였다. 노르웨이 문학에 지나가는 언급이나마 그녀에 대한 자료가 담겨 있는 걸로 봐서 그녀가 초기부터 북유럽 판테..
출산의 여신 '하우메아'와 왜행성 '하우메아' 폴리네시아 신화(특히 하와이 신화)에서 하우메아Haumea는 어머니 여신으로 풍요와 출산을 담당했다. 그녀의 상징으로는 화환과 신선한 꽃 그리고 폴리네시아의 음식들이었다. 하우메아는 태초의 땅의 어머니 파파투아누쿠의 딸로 하와이를 비롯한 폴리네시아 여러 부족과 뉴질랜드 마오리족이 숭배한 여신이었다. 화산과 불의 여신 펠레와 춤의 여신 히아이카가 모두 하우메아의 자녀들이다. 하와이 전설에 따르면 하우메아는 하와이 사람들과 하와이 섬에 자라는 모든 식물들을 창조한 어머니 여신이었다. 오늘날 하우메아는 전통을 복원하거나 보존하고 하와이 섬의 아름다움을 기뻐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를 제공하고 있다. 하와이에서 이것은 알로하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일주일 동안 춤, 퍼레이드, 스포츠 경기 등으로 하와이의 ..
잉카인들에게 산의 신 아푸Apu는 어떤 존재? 페루 특히 안데스 고원 지대를 여행하다 보면 아푸Apu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될 것이다. 잉카 신화에서 아푸는 강력한 산의 정령, 산의 신이었다. 잉카인들은 신성한 산 그 자체를 아푸라고 부르기도 했다. 잉카인들은 또 각각의 산은 각각의 정신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비록 몇몇 여신도 존재하지만 아푸는 전형적으로 남신이었다. 잉카 문화권의 공용어로 통하는 케추아 어(현재 페루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에서 아푸Apu의 복수형은 아푸쿠나Apukuna라고 한다. 잉카 신화에서 우주는 세 구역으로 구분된다. 즉 천상의 세계인 하난 파차Hanan Pacha와 인간의 세계인 카이 파차Kay Pacha 마지막으로 지하세계인 우쿠 파차Uku Pacha로 나뉜다. 용어를 빼면 다른 신화와 별반 다르지 않다. 인간..
달의 신 콘수Khonsu가 왕의 태반을 상징한 이유 콘수Khonsu는 고대 이집트의 달의 신으로 이집트 신화 초기부터 알려졌다. 기원전 2500년 무렵부터 알려졌으나 기원전 16세기 중반 신왕국 시대 동안에 가장 널리 알려졌다. 그의 콘수라는 이름은 ‘여행자’, ‘방랑자’라는 뜻으로 밤하늘을 가로질러 여행하면서 대지에 달을 비춘다. ‘콘수Chonsu’, ‘켄수Khensu’, ‘콘스Khons’, ‘콘스Chons’, ‘콘슈Khonshu’라고도 쓴다. 콘수는 또 시간의 신으로도 숭배되기도 했다. 달의 콘수는 또한 야간 여행자들을 지켜주기 때문에 ‘포옹하는 존재’, ‘길잡이’, ‘수호자’라는 별칭이 있었다. 콘수는 야생동물을 보호하고 남성의 생식력을 강화시켜 주며 치유를 돕는 신으로도 알려졌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초승달이 빛나고 소가 살이 찌며, 여자들이 임신을..
타키투스의 <게르마니아>에만 등장하는 네르투스 여신의 정체는? 게르만 판테온에서 네르투스(Nerthus)는 평화와 풍요의 여신 또는 대지의 모신이었다. 네르투스의 상징으로는 불과 마차와 흙이었다. 이 게르만 대지의 여신은 그녀의 출현으로 계절을 알렸다. 그녀는 특히 덴마크 신화에서 매우 중요한 여신으로 그녀를 기린 축제에는 어떤 무기와 철제 도구도 반입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녀는 철저하게 평화를 상징했기 때문이었다. 또 봄의 제전 때는 사제들이 네르투스가 축제에 도착했다는 선언을 하기 전까지 그녀의 조각상은 수레에 덮여 있었다. 전통적으로 부에르그손데그Buergsonndeg(2~3월 사순절의 첫 번째 일요일)는 모닥불 앞에서 태양을 맞이하고 겨울의 마지막 흔적들을 지우는 날을 말한다. 그래서 집집마다 무거운 겨울 커튼을 내리고 불을 켠다. 이렇게 함으로써 네르투스..
켈트의 대장장이 신, 고브뉴 청동기 시대가 시작되면서 처음 출현한 직업이 바로 대장장이이다. 대장장이의 사전적 의미는 ‘철·구리·주석 등 금속을 달구고 두드려 연장과 기구를 만드는 기술자’다. 하지만 신화에서의 대장장이는 실로 놀라운 물건들을 만들어내는 최고의 장인이다. 어느 신화를 막론하고 대장장이 또는 대장장이 신이 등장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 겔트 신화에서 고브뉴(Goibniu)는 금속 세공은 물론 맥조 양조를 포함하는 대장장이이자 기술의 신이었다. 특히 고브뉴는 은팔(Silver Arm)을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신화에서 전쟁은 가장 흔한 이야기일 것이다. 그리스, 북유럽, 메소포타미아 등 모든 신화 이야기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신들간에 벌어지는 전쟁이다. 켈트 신화라고 별반 다를 게 없다. 신화에 따르면 고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