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우가리트

열매의 여신 니칼과 달의 신 야리크의 결혼 과정

반응형

니칼Nikkal은 우가리트(또는 가나안)의 여신으로 열매와 풍요를 상징하는 과수원의 여신이다. 니칼의 남편은 달의 신 야리크Yarikh로 밤마다 니칼의 나무들에 이슬을 내려 잘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그녀의 이름은 셈족어로 ‘열매의 여신’이라는 뜻이다. 또 ‘위대한 여인과 과일’이라는 뜻의 니칼-왈-브Nikkal-wa-Ib라고도 부른다. 니칼은 여름의 신 히리비Hiribi(또는 키르크히비Khirkhibi)의 딸이다.

 

니칼은 열매의 여신이었다(위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관련 없음). 출처>구글 검색


신화는 열매의 여신 니칼이 달의 신 야리크와 결혼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처음에 니칼은 야리크와 결혼하기로 되어있지 않았다. 대신 야리크의 신부로 최고신 바알Baal의 딸인 피드라야Pidraya나 야바로드메이Yabarodmay 중 한 명이 거론되었다. 하지만 야리크는 오직 니칼과만 결혼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그래서 야리크는 니칼의 아버지 히리비에게 수 천냥의 은과 수 만냥의 금은 물론 청금석을 결혼지참금으로 제시한 후에 비로소 둘(니칼과 야리크)의 결혼이 성사되었다. 결혼과 출산의 여신이자 지혜의 여신인 코티라트Kothirat(또는 카티라트Kathirat)가 등장해 니칼과 야리크의 아들 출산을 도왔다고 한다.

참고로 결혼과 출산의 여신이자 지혜의 여신인 코티라트는 한 명이 아니라 세 명으로 그리스 신화의 삼미신 아글라이아Aglaia, 유프로시네Euphrosyne, 탈리아Thalia에 해당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들 삼미신은 각각 빛남, 기쁨, 꽃핌을 상징한다.

다른 신화에 따르면 니칼은 시리아 북부에 있는 고대 도시 투툴의 다산과 농업의 신이자 쟁기를 발명한 곡식의 신이었던 다곤Dagon의 딸이었다고 한다. 한편 우가리트의 니칼과 동일시되는 수메르의 여신 닌갈Ningal은 대추야자 앞에 있는 모습으로 자주 묘사되며, 니칼의 과수원이 있었을 곳으로 추정되는 지역에는 피스타치오,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와 함께 올리브, 무화과, 사과 등이 생산된다고 한다.

니칼의 달의 신 야리크와의 연관성은 때로 니칼을 달의 여신 자체로 보는 경우도 있는데 고대 근동의 다른 문화권 달의 신이 대부분 남성으로 표현되었다는 점에서 근거가 부족해 보인다.

예를 들어 니칼과 동일시되는 수메르의 ‘위대한 여인’ 닌갈의 남편도 달의 신 난나Nanna였다. 닌갈과 난나는 샛별의 여신 인안나Inanna와 태양신 우투Utu라는 쌍둥이 남매의 부모였다. 나중에 바빌로니아에서는 닌갈의 전통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그녀의 남편인 달의 신 난나는 신Sin으로 대체되었다. 또 인안나와 우투도 이쉬타르Ishtar와 샤마쉬Shamash로 바뀌었다. 태양신 샤마쉬는 우가리트(또는 가나안)의 태양 여신 샤파쉬Shapash의 남성 버전이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