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북미

코코펠리, 행복과 희망을 드립니다

반응형

지구가 비좁아 외계인의 땅을 흘깃 쳐다보고 어릴 적 보았던 만화영화가 현실이 되어가는 지금 많은 고대의 상징들은 이제 박물관 한 켠에서나 볼 수 있는 유물이 되었다. 이런 와중에 보는 사람의 시선을 끄는 인물이 하나 있다. 피리를 불며 발기한 남근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는 이 신은 현대까지도 살아 남았다. 바로 코코펠리(Kokopelli)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코코펠리는 미국 대중문화에 채용되면서 새로운 인기를 얻었다. 요즘에는 홀치기염색 셔츠와 집 장식 등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품목에서 다양한 형태의 코코펠리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던 코코펠리의 정체는 무엇일까? 미국인들은 왜 정력적이고 장난기 가득한 이 모습에 매료되었을까? 아마도 그 대답은 그를 묘사한 정력과 장난기라는 단어에 있을 것이다.

 

다산의 신 코코펠리. 출처>구글 검색

 

코코펠리는 미국 남서부의 여러 아메리카 원주민 집단이 숭배한 다산의 신이다. 다른 다산의 신들과 마찬가지로 코코펠리도 농업과 출산을 관장했다. 다산의 신 코코펠리는 트릭스터 신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또 피리 연주 이미지로 음악의 신으로도 묘사되었다. 코코펠리는 고대 아나사지 인디언(미국 애리조나, 뉴멕시코, 콜로라도, 유타 접경지역에 살고 있는 인디언) 신화에서 살아남은 가장 인기있고 흥미로운 이미지를 가진 신 중 하나이다. 코코펠리는 호피족(미국 애리조나주 북동부의 푸에블로 인디언) 전설에도 등장한다. 트릭스터 신으로서 그는 본질적으로 음악의 정령을 의미하는 음유시인으로 그려진다. 한편 다산의 상징으로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신으로도 여겨진다. 코코펠리의 상징성은 성공적인 사냥 뿐만 아니라 식물의 성장과 수확을 포함한다. 결국 그는 인간의 관념을 상징하는 탁월한 신이라고 할 수 있다.

 

코코펠리는 500년에서 1325년 사이에 두각을 나타냈다. 그는 카치나 컬트(Katsina Cult. 푸에블로 인디언과 현재 미국 남서부에 있는 호피족, 주니족, 테와족, 케레산족의 영적 존재이자 신성한 전령인 카치나를 중심으로 한 특정 종교 관습)가 확립되기 전까지 주요 신으로 인식되었다. 일부 남서부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코코펠리를 숭배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코코펠리 숭배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최초의 시각적 증거 중 하나는 호호캄(Hohokam. 미국 애리조나주 중부와 남부 사막에서 450년경부터 1450년경까지 계속된 미국 인디언의 농경 문화) 도자기에 그려진 인물이다. 이 도자기는 요리, 음식 저장, 의식 수행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다. 이 도자기 조각들은 현재 애리조나의 고대 주민들이 만든 것으로 서기 1000년 이전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호캄 도자기에 새겨진 코코펠리. 출처>구글 검색

 

이 시기 즈음에 피리를 불며 남근을 가진 것으로 묘사된 형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일반적으로 푸에블로 문화에 널리 퍼진 암각화에 등장했다. 코코펠리 묘사는 선사시대 아메리카 원주민에게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아메리카 원주민 그룹을 통해 전설과 신화로 발전했다. 그렇다고 코코펠리가 단 하나의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은 아니다. 긴 시간에 걸쳐 다양한 이야기와 신화, 전설들이 하나의 캐릭터로 진화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코코펠리의 외모는 그를 둘러싼 전설과 신화만큼 다양하다. 그는 일반적으로 눈에 띄는 혹등을 가진 피리 연주자로 묘사된다. 다산의 신으로서 그는 때때로 거대하고 발기한 남근을 가진 모습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일부 그림에서는 머리에 돌출부가 있는데 이는 더듬이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굽은 다리와 우툴두툴한 무릎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코코펠리의 혹등은 그가 메고 다니던 자루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자루에 무엇이 들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이야기가 있다. 일부 이야기는 자루에 무역을 상징하는 물품이 들어 있었다고 묘사한다. 이는 코코펠리가 초기 메소아메리카 아즈텍 상인인 포츠테카(Pochteca. 단수는 Pochtecatl)였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이 상인들은 자루를 어깨에 메고 마야와 아즈텍 도시를 여행했다. 그들은 또한 피리를 가지고 다녔다고 한다. 한편 일부 전설에 따르면 코코펠리의 자루에는 선물이 들어 있었다고 한다. 반면 호피족 신화에 따르면 그 자루에게 그가 젊은 여성들에게 준 아기가 들어 있었다고 한다. 푸에블로 전설은 코코펠리의 자루에 노래가 들어 있어서 여행의 지루함을 달랬다고 한다. 나바호족 전설에 따르면 그 자루에는 씨앗과 무지개가 들어 있었다. 이는 농업 및 수확과 코코펠리의 관련성을 보여준다.

 

피리를 불고 있는 코코펠리. 출처>구글 검색

 

코코펠리의 피리는 남성적인 다산의 신으로서 여성에게 구애하는 그의 힘을 상징했다. 많은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은 피리와 같은 악기가 사랑의 마법을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했다. 즉 코코펠리의 피리는 아메리카 원주민들 사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가 피리를 불면 눈이 녹은 자리에 풀이 자라고 새들이 노래를 부른다고 생각했다. 이 전설 때문에 코코펠리는 겨울의 끝과 봄의 도래와 관련이 있었다.

 

앞서 살펴본 대로 모든 신화와 전설에서 코코펠리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신이다. 그의 음악 때문이든 눈을 녹이고 풀을 돋게 하는 능력 때문이든 풍작을 위한 씨앗을 뿌리는 능력 때문이든 여성에게 아이를 선물하는 능력 때문이든 코코펠리는 행복과 희망을 상징한다. 오늘날까지 코코펠리를 수확의 신으로 숭배하는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이 있다. 여기에 미국의 대중문화는 코코펠리와 아메리카 원주민 조상 및 문화 전반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높이는데 일조한 것으로 평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