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로마

명예와 기사도를 의인화한 신, 호노스

반응형

명예와 기사도의 신인 호노스(Honos)는 고대 로마 신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종종 용기의 여신 비르투스(Virtus)와 함께 묘사되는 호노스는 로마 문화에서 명예와 미덕, 책임과 의무를 상징했다. 세르비우스 성벽의 16개 관문 또는 성문 중 하나인 포르타 콜리나와 포르타 카페나 근처의 주목할만한 신전들을 포함해 로마 전역에 호노스에게 헌정된 신전들이 세워졌다. 이 신성한 공간들은 연례 로마 기병 퍼레이드를 포함해 예배와 의식의 장소로 사용되었다. 로마의 정치가이자 장군이었던 퀸투스 파비우스 막시무스(Quintus Fabius Maximus Verrucosus. BC 280년~BC 203년)와 가이우스 마리우스(Gaius Marius. BC 157년~BC 86년)는 호노스 신전 건설 및 기념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노스의 존재와 영향력은 군사적 용기에서 사회적 행위에 이르기까지 로마 생활의 다양한 측면으로 확장되었다. 호노스는 로마 사람들에게 사회의 기초를 이루는 가치들을 일깨워주는 지도자 역할을 했다.

 

호노스와 비르투스. 출처>구글 검색

 

호노스는 용기의 여신 비르투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그들은 함께 명예와 용기의 상호 연결성을 나타내는 역동적인 신성한 단짝을 형성했다. 두 신의 존재는 개인적 노력과 사회적 노력에서 두 가지 덕목을 모두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호노스와 비르투스는 로마 시민들이 도전에 직면했을 때 행동하는 용기와 함께 명예로운 행동을 보여주도록 격려했다. 호노스와 비르투스의 중요성은 고대 로마의 다양한 예술적, 문학적 묘사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들은 종종 함께 묘사되었으며 호노스는 승리와 명예를 상징하는 월계관을 쓰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반면 비르투스는 투구를 장식해 용기와의 연관성을 나타냈다. 이러한 예술적 표현은 로마 사회에서 그들의 존경받는 지위를 시각적으로 상기시켜 주었다. 호노스와 비르투스의 예술적, 문학적 묘사는 그들의 신체적 특징을 포착했을 뿐만 아니라 로마 사람들에게 영감의 상징으로 작용해 그들이 옹호해야 할 가치를 상기시켰다.

 

호노스에게 바쳐진 신전은 고대 로마 사회에서 예배와 존경의 중심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신전들은 경이로운 건축물이었으며 명예와 기사도의 신에 대한 로마인들의 헌신과 존경을 반영한다. 호노스를 기리기위해 세워진 최초의 신전 중 하나는 도시 북쪽의 포르타 콜리나 근처에 위치해 있었다. 기원전 3세기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신전은 호노스가 구현한 미덕에 대한 로마인의 깊은 존경심을 보여주는 증거였다. 로마 남쪽의 포르타 카페나 외곽에 위치한 호노스-비르투스 신전은 로마 신화에서 이들 신의 중요성을 더욱 잘 보여준다. 처음에는 호노스에게만 헌정되었던 이 신전은 기원전 3세기 후반 로마 공화정 시대의 군인이자 정치가였던 마르쿠스 클라우디우스 마르켈루스(Marcus Claudius Marcellus. BC 270년~BC 208년)가 더욱 확장시켰다. 마르켈루스는 기원전 212년 시라쿠사를 포위 공격해 승리한 후 그곳에서 가져온 웅장한 예술작품으로 신전을 장식했다. 이 신전은 호노스와 비르투스에게 경의를 표하는 의미로 세워졌으며 그들의 존재는 로마 사람들의 집단적 양심 속에 얽혀 있었다.

 

마르쿠스 클라우디우스 마르켈루스는 호노스와 비르투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포르타 카페나 근처의 호노스-비르투스 신전 확장에 착수했다. 그의 노력에는 물리적 구조를 확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전의 화려함과 아름다움을 더해주는 절묘한 예술 작품을 가져오는 것도 포함되었다. 이러한 예술적 공헌은 로마 제국의 예술적 기량과 문화적 업적을 보여주었다. 로마 역사상 주목할만한 인물인 가이우스 마리우스는 비아 사크라(카피톨리노 언덕에서 콜로세움으로 이어지는 고대 로마의 주요 거리)에 있는 그의 거주지 근처 벨리아에 호노스에게 헌정된 신전을 건설했다. 이 신전은 명예의 신에 대한 마리우스의 존경심과 그가 로마 사회에서 고결한 가치를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던 증거로 서 있었다. 이 신전은 제물을 바치고 의식을 거행하는 종교적으로 중요한 장소로 사용되었다. 호노스에 대한 헌신과 이 신전에서 계속되는 예배는 로마 사회에서 명예와 기사도의 가치를 강화했다.

 

호노스에게 바쳐진 신전에서 열리는 예배와 의식은 로마의 종교 관습과 문화 전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신전은 신자들이 명예와 기사도의 신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모이는 신성한 공간으로 사용되었다. 호노스-비르투스 신전에서는 연례 로마 기병 퍼레이드로 알려진 특별한 행사가 열렸으며 많은 인파들이 모여들었다. 이 성대한 퍼레이드는 호노스와 비르투스의 화신을 상징하는 로마 기병대의 용맹과 용기를 기념했다. 이는 로마 군인들의 승마 기술, 규율 있는 조직, 명예와 용기라는 명망 높은 미덕을 지키기 위한 그들의 헌신을 보여주었다.

 

로마 황제들은 호노스에게 봉헌된 신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의미를 유지하기 위해 복원을 실시했다. 수세기에 걸쳐 베스파시아누스(Vespasianus. 9년~79년)를 포함한 많은 황제들이 이 신성한 장소를 보존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했다. 이러한 노력은 예배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로마 사회에서 호노스의 지속적인 문화적, 종교적 중요성을 강조했다. 복원과 숭배를 통해 호노스 숭배는 로마 종교 풍경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남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