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민, 이 민망함의 상징은 무엇?

반응형

민Min(메뉴Menew, 메누Menu, 암수Amsu)은 고대 이집트의 신으로 선사시대(BC 4,000년경)부터 숭배되었다. 초기 민의 이미지는 지금까지 이집트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대규모 조각상이다. 그는 초기 왕조시대 상이집트의 파라오 스코르피온 2세(Scorpion Ⅱ, BC 3200년~BC 3000년 경)에 의해 숭배되었고 그의 상징은 엘 암라 팔레트(또는 민 팔레트, 나일강 서쪽 기슭에 있는 고대도시 나카다에서 발견된 화장 접시로 현재는 대영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에 묘사되어 있다. 민 숭배는 가시 돋친 화살, 벼락, 벨렘나이트(화살촉 모양을 한 중생대 화석동물) 화석 등으로 생각되는 그의 주물에 대한 숭배에서 발전했을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는 인간의 형태를 갖게 되었고 쌍두 화살 장식을 하고 도리깨를 든 민의 표준이 생겼다. 민은 처음에 오리온자리(겨울철 남쪽하늘의 별자리)를 상징했고 천둥이나 비를 통제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이것은 민을 세트와 연결시켰다. 오리온과의 이런 연관성은 민과 호루스를 연결시켰으며 후에 오시리스와의 연관성을 제공했다.

 

곧추선 남성 성기로 상징되는 풍요의 신, 민

 

민은 중왕국(BC 2055년~BC 1650년) 시대까지 호루스와 계속 연관을 맺어왔으며 호루스의 태양적 측면이 강조되었다. 신왕국(BC 1550년~BC 1077년) 시대에 민은 최고신 아문과 관련되었으며 부분적으로 둘 다 숫양, 황소와 연결되었기 때문에 남성 정력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두 신이 결합된 아문-민은 ‘어머니의 황소’라는 뜻의 카무테프로 알려졌다. 이후 민은 셈족의 전쟁과 천둥의 신인 레셉Reshep과 연결되었다. 두 신 모두 셈족 사랑의 여신 카데슈Qadesh와 결혼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민은 종종 레셉과 카데슈의 자식으로 인식되기도 했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민을 풍요(또는 출산)의 신 판과 연관시킨 것도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이런 연관성 때문에 그리스인들은 아크밈Akhmim을 파노폴리스Panopolis(‘판의 도시’라는 뜻)로 바꾸었다.

 

민은 또 동쪽 사막의 신이었고 여행하는 대상들의 신이자 그들의 수호신이었다. ‘동쪽에서 팔을 올리는 사람’이라고 언급된 피라미드 문서는 민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여행자들과 대상들을 보호했고 와디 함마마트(이집트 동부 사막의 광산 지역이자 무역로) 주변의 광부와 석공들의 숭배를 받았다. 이곳에서 민은 ‘산의 남자, 민’으로 알려졌다. 민의 사막과의 연관성은 이국 땅과 전쟁 신 세트 신과의 연관성을 이끌어냈다. 그는 사막과 연관이 있었지만 다산과 성욕의 신이기도 했다. 그는 이집트 장엽상추와 관련이 있었는데 장엽상추가 정액에 비유되는 유백식 물질을 분비하기 때문이었다. 장엽상추는 세트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기도 했다. 민은 종종 장엽상추로 뒤덮인 탁자 앞에 서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추수철이 시작되면 민의 조각상이 ‘민의 출발’로 알려진 축제에서 들판을 가로질러 운반되었다. 민은 수확을 축복했고 사람들은 그를 기리기 위해 경기를 열었는데 그 중 대부분은 거대한 장대를 오르는 남성들이었다. 이 거대한 장대는 메이폴(Maypole, 5월 축제 기간 꽃으로 장식된 기념 기둥으로 사람들은 이 주위를 돌며 춤을 춘다)과 마찬가지로 다산과 관련이 있었다. 이것은 전시회나 박람회 등에 사용되는 가설 건축물인 파빌리온의 건설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민은 비옥함과 농업 그리고 오시리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민 축제 중 하나를 묘사하는 그림에서 파라오는 민이 지켜보는 동안 괭이질을 하고 물을 준다. 또 다른 그림에서 파라오는 곡식을 수확하는 의식을 거행하고 있다. 그러나 민은 단순한 풍요의 신이 아니라 남성 성욕의 수호신이었다. 파라오가 성공적으로 후계자를 낳았을 때 그는 신과 동일시되었고 처녀는 때때로 ‘경작하지 않은 들판’이라고 불렸다. 민이 남성의 성욕 또는 남성다움을 대표했기 때문에 헵 세드 페스티벌(The heb sed festival, 파라오의 지속적인 통치를 축하하는 고대 이집트의 의식)를 주재했다는 것이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이 축제에서 파라오는 그의 남성다움을 증명하고 스스로 회춘하기 위한 의식 도구들을 나르는 과정을 실행했다.

 

신왕국 시대 파라오는 자신이 생식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은유적으로 식물 씨앗을 이용해 정액을 뿌리는 퍼포먼스를 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학자들은 파라오가 사정을 통해 여전히 성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것을 증명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민은 또 습도, 비옥함과 관련이 있는 달의 신이었고 ‘달의 보호자’라는 별칭을 얻었다. 음력 1월의 마지막 날은 민에게 바쳐진 신성한 날이었으며 프톨레마이오스(BC 305년~BC 30년) 시대에는 이집트 달력 다섯 번째 달(그리스인들은 ‘티비’라고 불렀다)의 수호신이었다.

 

민은 일반적으로 동방의 여신 이아베트의 아들이자 남편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민과 이시스의 숭배 장소였던 겝투에서 민은 이시스의 남편이자 호루스의 아버지로 여겨졌다. 멤피스에서 민은 프타와 결합해 프타-민으로 불렸다. 그는 또한 많은 사자 형상을 한 전쟁 여신들(특히 세크메트)과 연결되어 있었다. 결과적으로 민은 종종 사자 머리를 가진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그는 또한 ‘위대한 어머니와 부인’으로 알려진 복합신 무트-이시스-네크베트와 관련이 있었다. 이 신은 날개 달린 여신으로 묘사되었으며 사자의 발과 곧추선 성기, 세 개의 머리(민의 머리장식을 한 사자 머리, 이집트의 이중관을 쓴 여성의 머리, 하이집트의 붉은 관을 쓴 독수리 머리)를 갖고 있었다.

 

민은 일반적으로 아문처럼 두 개의 큰 깃털이 달린 왕관을 쓰고 곧추선 남성의 성기를 가진 미라 형태의 인간으로 묘사되었다. 그는 왼손에는 그의 성기를 들고 오른손에는 어깨 위로 올라간 채찍을 들고 있다. 도리깨(곡물 타작과 껍질 제거에 이용됨)는 힘과 풍요(또는 번식력)을 상징하며 그의 팔의 위치는 오리온과 관련된 자세를 모방하고 있으며 도리깨와 관련된 그의 팔의 위치는 성교(여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도리깨와 남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그의 팔)를 상징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민은 또 피부가 검다. 이것은 그를 비옥한 검은 흙과 연결시킨다. 때때로 그는 성적인 힘을 나타내는 빨간 리본을 착용한다. 그가 아문-민의 모습을 취할 때 그는 때때로 머리장식의 두 깃털 사이에 태양 원반을 끼운다. 아크민(상이집트에 있는 고대도시로 고대 그리스인들은 케미스 또는 파노폴리스라고 불렀다)과 겝투(룩소르 북쪽에 있는 고대도시로 콥토스, 키프트라고도 함)에서 민은 ‘거대한 성기를 가진 황소’로 알려진 흰 황소(남성 정력을 상징) 형태로 숭배되었고 헬리오폴리스(이집트 북부에 있는 고대도시로 태양신 라 숭배의 중심지)에서는 므네비스 황소(고대 이집트의 여러 신성한 황소 중 하나) 숭배와 관련이 있었다. 그가 오리온자리로 표현될 때 오리온 띠의 세 개의 밝은 별들은 그의 곧추선 성기를 나타내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오시리스와 구별될 수 있다.

 

그의 다소 눈에 띄는 생식기 때문에 민의 이미지는 기독교 이민자들의 손에 의해 큰 손상을 입었고 빅토리아 시대(1837년~1901년)에 이집트 학자들은 규칙적으로 그의 사진과 그림에서 그의 하반신을 생략했다. 신에 대한 마지막 모욕으로는 19세기 학자들이 민의 이름을 켐Khem(이집트어로 ‘검정색’을 의미함)으로 잘못 번역했다는 것이다. 검은 나일강의 비옥한 토양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사실 그의 비옥한 측면과 관련이 있는 그의 별칭 중 하나였다. 이 검은 흙은 이집트인의 생활방식의 중심이었기 때문에 이집트 땅 자체를 가리키는 흔한 용어가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