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결혼식 하객들이 외친 '히메나이오스!'가 신이 되었다

반응형

히메나이오스Hymenaios(또는 히멘Hymen) 신화는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낭만적인 이야기 중 하나이며 다른 많은 신화와 달리 비극이 아니라 두 연인의 사랑을 성스럽게 완결하기 위한 결연한 투쟁의 이야기이다. 즉 히메나이오스 신화는 결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처녀막’이라는 뜻의 ‘하이멘Hymen’이 이 신의 이름에서 온 것인지 아니면 그 단어를 바탕으로 신의 이름이 만들어진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그리스 신화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히메나이오스 신화에는 여러 가지 버전이 존재한다. 여러 이야기 중 하나는 이 버금 신이 술의 신 디오니소스와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아들이었다고 말한다. 다른 이야기에서 히메나이오스는 음악의 신 아폴론의 아들이며 아마도 서사시와 웅변의 뮤즈인 칼리오페의 아들이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히메나이오스에게 제물을 바치는 여성들.> 니콜라스 포신, 1634년

 

히메나이오스에 관한 또 하나의 신화는 그가 마그네스의 아들인 인간이었다는 것이다. 마그네스는 프릭소스의 아들 아르고스가 아드메토스와 알케스티스의 딸 페리멜레와 결혼해 낳은 아들이며 테살리아에 있는 마그네시아라는 도시 이름의 유래가 되었다. 히메나이오스는 마그네스가 물의 요정과 관계를 맺어 낳은 아들이었다. 이 신화에서 히메나이오스는 아폴론의 총애를 받았는데 아폴론이 마그네스에게 빠져 있는 동안 헤르메스가 아폴론의 가축을 훔쳤다고 한다. 이 세 이야기의 공통점은 히메나이오스가 남다른 미모를 가진 청년이었다는 것이다.

 

히메나이오스에 관한 중심 전설은 그가 인간이었다는 생각에서 시작한다. 사실 그는 남다른 외모를 지녔지만 혈통은 그리 좋지 않았던 모양이다. 그는 불행히도 아테네에서 가장 부유한 자의 딸과 사랑에 빠졌다. 하지만 그들의 사랑은 이루어질 수 없는 운명이었다. 하지만 히메나이오스는 끊임없이 그녀를 사모했고 그녀가 있는 곳마다 그가 있었다. 그는 늘 그녀와 가까이 있었기 때문에 그녀의 대화도 들을 수 있었다. 어느 날 히메나이오스는 그녀가 다른 여자들과 함께 엘레우시스로 순례를 가서 농업의 여신 데메테르에게 제물을 바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여자로 변장하고 그 행렬에 참여하기로 결심했다. 이 순례는 남자를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자로 변장한 히메나이오스는 너무도 아름다워서 아무 문제없이 순례에 동참할 수 있었다.

 

엘레우시스 순례를 위해서 참가자들은 배를 타야 했다. 그러나 배가 출항한 직후 그들은 해적들과 마주쳤다. 해적들은 배를 접수하고 모든 여성들을 결박했다. 그들은 배를 인적이 드문 해안가로 끌고 갔다. 순례행렬 중 유일하게 남성이었던 히메나이오스는 해적들이 잠시 쉬는 동안 동행한 여성들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자신의 계획을 밝혔다. 순례에 참여한 여성들은 히메나이오스와 함께 해적들을 공격했고 결국 모든 해적들을 죽이는데 성공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그가 사랑했던 여자도 그에게 사랑에 빠졌다. 히메나이오스는 배를 안전한 곳으로 안내하고 여성들을 그곳에 남겨 두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아테네로 가서 사람들에게 그동안 일어났던 일에 대해 말했다. 히메나이오스는 그가 사랑하던 여자와의 결혼을 허락해 준다면 순례에 참여했던 모든 여성들을 돌려보내 주겠다고 말했다. 아테네 사람들은 기꺼이 그의 요청을 받아들였고 결혼식 준비를 했다.

 

신화에 따르면 결혼식은 치밀하게 준비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결혼식 당일 식이 끝나자 히메나이오스는 갑자기 땅에 쓰러져 죽고 말았다. 충격에 빠진 신부는 신들에게 자신들의 행복을 빼앗지 말라고 기도했다. 이 결혼식 하객 중에는 치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가 있었다. 둘의 사랑에 감동한 아스클레피오스는 히메나이오스를 다시 살아나게 했고 이후로 히메나이오스는 아테네에서 열리는 모든 결혼식에 참석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만약 그가 참석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신혼부부에게 나쁜 징조로 여겨졌다. 그래서 히메나이오스가 결혼식에 참석할 수 없다면 하객들은 ‘히메나이오스!’를 외쳤다고 한다. 이것은 히메나이오스를 결혼식에 초대하고 새로 출발한 부부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기 위한 그들만의 퍼포먼스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