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2

(13)
반인반견 우리딤무의 조각상을 건물 아래에 묻는 이유 고대 수메르의 신들과 창조물들은 신화로 포장된 풍부한 이야기와 전설을 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독자들이 그 시대의 수메르 문화를 상상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우리딤무(Uridimmu)와 우리딤무를 둘러싼 신화와 전설도 다른 수메르 신들과의 관계 그리고 고대 점성술과 계절의 변화에 대한 수메르인들의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딤무는 ‘미친 개’, ‘울부짖는 개’, ‘끔찍한 사냥개’라는 뜻을 가진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창조물로 인간의 머리를 가진 개 인간이었다. 아굼 2세(Agum Ⅱ, 카시테 왕조의 설립자)의 비문이 진짜로 밝혀진다면 우리딤무는 아마도 카시테 시대(세 번째 바빌로니아 왕국, BC 1595년~BC 1155년)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뿔 달린 티아라(Tiara, 작은 왕관)를 쓰고 ..
메소포타미아 판테온의 반인반수, 우르마흘룰루 우르마흘룰루(Urmahlullu)는 허리 아래는 고양이과 네 발 동물, 허리 위는 인간의 모습을 한 반인반수의 창조물로 이런 신화적 동물은 고대 여러 문화권의 민속과 신화는 물론 중세와 르네상스 초기의 유럽 예술에도 등장한다. 우르마흘룰루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신화적 동물로 사자 켄타우로스의 모습을 하고 있다. 즉 허리 아래는 사자, 허리 위는 인간의 모습을 한 창조물이었다. 우르마흘룰루는 종종 몽둥이를 들고 신성한 모자를 쓴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수호신으로서 우르마흘룰루의 이미지는 날개 달린 죽음의 악마 무킬레스레무티(Mukīl rēš lemutti), 화장실 악마 슐라크(Šulak)등 다양한 악의적인 악마들을 물리치는데 사용되었다. 우르마흘룰루 동상은 니네베의 북쪽 궁전 등의 화장실 밖에 놓이거나 부..
위대한 용, 우슘갈루 ‘위대한 용’이라는 뜻의 우슘갈루(Ushumgallu)는 바슈무(Bashumu), 무슈마후(Mushumahhu)와 함께 메소포타미아 신화에 등장하는 뿔이 세 개 달린 뱀들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우슘갈루는 악마 사자 용으로 묘사되며 기원전 3천년 경 후반의 네 발을 가진 날개 달린 용과 동일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메소포타미아의 창조 서사시 에누마 엘리쉬(Enuma Elish)는 티아마트가 ‘무시무시한 사자 용에게 옷을 입혔다’고 묘사하고 있다. 또 나부 찬송에서 지혜와 예술의 신 나부는 ‘사자 용을 짓밟는 자’로 묘사되어 있다. 후기 신아시리아 문헌인 일곱 현자들의 신화에 따르면 일곱 명의 압칼루(Apkallu, ‘현자’를 의미함) 중 네 번째인 루-난나는 슐기(Shulgi, 우르 제3왕조의 두 번..
양날 도끼의 명수, 아엘라 그리스 신화에서 아엘라Aella는 히폴리타의 아마존 전사들 중 한 명이었다. 그녀는 헤라클레스가 히폴리타의 허리띠를 훔치기 위해 아마존을 공격했을 때 헤라클레스와 싸운 전사들 중 한 명이었다. 아엘라는 양날 도끼를 잘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아마존은 전쟁의 신 아레스와 하르모니아의 딸들로 잔인하고 공격적이며 삶의 주된 목적이 전쟁인 여성 전사들의 집단이다. 역사학자들은 아직 아마존의 본거지가 정확하게 어디였는지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아엘라와 헤라클레스를 조우하게 만든 것은 헤라클레스의 열 두 가지 과업이었다. 에우리스테우스에 의한 그의 아홉 번째 과업은 히폴리타의 허리띠를 획득하는 것이었다. 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헤라클레스는 아마존을 향해 항해했다. 히폴리타는 그를 반갑게 맞았고 그의 영웅적인 ..
안티오페가 배신한 남자의 결혼식 날 한 행동 그리스 신화에서 안티오페Antiope는 아마존 전사로 전쟁의 신 아레스의 딸이자 아마존 여왕 멜라니페, 히폴리타, 펜테실레아, 오리티이아 등과는 자매 사이였다. ‘안티오페Antiope’라는 이름은 ‘반대’라는 뜻의 ‘안티Anti’와 ‘목소리’를 의미하는 ‘옵스Ops’에서 파생되었다. 그녀는 테세우스의 아내이자 아테네의 히폴리토스의 어머니였지만 다른 신화에서는 안티오페가 아닌 아마존 여왕 히폴리타가 테세우스의 아내이자 히폴리토스의 어머니였다고 주장한다. 안티오페와 테세우스의 관계에 대해서는 다양한 신화가 존재한다. 한 신화에서는 헤라클레스가 그의 아홉 번째 과업인 히폴리타의 허리띠를 얻기 위해 아마존의 수도인 테미스키라를 점령했을 때 아테네의 왕 테세우스가 안티오페를 납치해 그의 집으로 데려왔다. 또는 헤..
아마존 여왕 히폴리타를 둘러싼 영웅들의 이야기 히폴리타Hippolyta(또는 히폴리테Hippolyte)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마존의 여왕이었다. 그녀는 전쟁의 신 아레스와 초대 아마존 여왕 오트레라의 딸로 헤라클레스와 테세우스 전설에 등장하는 중요한 인물이었다. 아마존은 흑해 부근의 테미스키라에 살았던 호전적인 여전사들의 부족이었다. 히폴리타는 아레스의 딸로 권위의 상징으로 멋진 허리띠를 착용하고 있었다. 신화에 따라 히폴리타는 서로 다른 역할을 하고 때로는 상충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헤라클레스가 그의 아홉 번째 과업을 수행하는 동안 그녀가 헤라클레스에게 죽임을 당한다는 일부 이야기에서의 히폴리타의 역할은 테세우스의 후기 이야기에서는 그녀의 자매들인 안티오페나 멜라니페에게로 옮겨진다. 그녀는 고전 시대부터 현재까지 강력한 여성 지도자로 묘사되..
아마존 여왕 람페도와 아마존의 유래 람페도Lampedo는 아마존의 여왕이다. 그녀는 여동생 마르페시아와 함께 아마존을 통치했다. 이들 자매는 자신들이 두려운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들을 마르스(그리스 신화의 아레스)의 딸이라고 주장했다. 그녀의 이름은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를 기리기 위한 전통적인 초승달 횃불 행렬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아마존의 발전 이야기는 기원전 4세기의 그리스 역사가 에포로스(Ephoros ho Kymaios, BC 400년~BC 330년)가 기록한 역사를 따른다. 에포로스에 따르면 귀족파는 스키티아 출신의 왕족 실리시오스와 스콜로피코스를 추방했다. 파벌과 함께 그들은 카파도키아의 테르모돈 강으로 가서 키리아 사람들의 땅을 점령했다. 그들은 그 지역 사람들을 약탈하고 강탈했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스키..
아마존 여왕 마르페시아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전설적인 역사에서 마르페시아Marpesia는 그녀의 동생 람페도와 함께 아모존의 공동 통치자였다. 그들은 리시페가 죽은 후 히포와 함께 아마존을 통치했다. 마르페시아는 그리스 도시 에페수스를 세우는데 도움을 준 통치자들 중 한 명이었다. 그녀는 또한 마르페시아의 바위 또는 마르페시아의 절벽이라고 부르는 코카서스 산맥에 도시를 세웠다. 후에 알렉산더 대왕은 그곳에 북쪽의 미개한 야만인들이 남쪽 땅을 침략하는 것을 막기위해 알렉산더의 문이라는 전설적인 장벽을 세웠다. 이곳은 카파도키아(아나톨리아 고원의 한가운데에 위치한 오늘날 터키의 카파도캬)의 테르모돈 강 위에 있었다. 마르페시아와 람페도는 아마존의 영향력을 유럽과 소아시아로 확장시켰고 그 지역에서는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마르페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