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가장 밝은 별 시리우스를 의인화한 다산의 여신 소프데트

반응형

이집트 신화에서 소프데트(Sopdet. 또는 소티스)는 개별 시리우스를 의인화한 신이었다. 시리우스는 밤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로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별이었으며 1년 중 70일 동안 이집트 밤하늘에서 보이지 않다가 동쪽에서 다시 볼 수 있게 되는데 이 날이 바로 고대 이집트의 새해였다. 이집트 새해는 현재 달력으로는 7월 중순에 해당하는데 이 때는 또 나일강이 범람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했다. 즉 소프데트는 나일강 범람을 주관하는 다산의 여신이었다. 그녀는 또한 파라오와 그의 사후세계 여행과도 연결되어 있었다. 그녀는 제르왕(Djer. 기원전 3천년경. 고대 이집트 제31왕조의 세 번째 파라오)의 상아판에 묘사된 대로 머리 장식 위에 별이 여성 또는 뿔 사이에 식물이 꽂힌 앉아있는 암소로 표현되었다. 이 식물은 한 해의 상징이었을 수 있으며 따라서 매년 시리우스가 떠오르는 것과 새해를 연결하는 역할을 했을 수도 있다. 그녀는 아주 가끔 큰 개로 묘사되었거나 로마 시대에는 이시스-소프데트 여신으로 큰 개 위에 옆으로 앉아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소프데트. 출처>구글 검색

 

일찍이 고대 이집트 제1왕조(기원전 31세기초) 때부터 소프데트는 새해와 나일강의 홍수를 불러오는 신으로 알려졌다. 매년 시리우스별이 하늘에 나타났을 때 일반적으로 나일강이 범람하기 시작했고 땅에 비옥함을 가져왔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두 사건을 연결시켰고 소프데트는 별과 홍수 뿐만 아니라 나일강 범람과 함께 이집트 땅에 찾아온 풍요를 상징했다. 나일강 범람과 시리우스별의 등장은 고대 이집트의 새해를 의미했기 때문에 그녀는 또한 새해의 여신으로도 여겨졌다.

 

소프데트가 다산의 여신이라는 측면은 단지 나일강과의 관계만 연관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이집트 중왕국 시대(기원전 2040년~기원전 1782년)까지 그녀는 농업의 여신에서 어머니 여신과 치료 여신으로 인식되었다. 이는 아마도 그녀가 어머니 여신 이시스와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홍수의 여신일 뿐만 아니라 소프데트는 물과 또 다른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사후세계에서 파라오를 정화한다고 인식되었다. 죽은 자의 방부 처리에 70일이 걸렸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이 70일이라는 시간은 시리우스가 해마다 떠오르기 전에 하늘에서 볼 수 없었던 기간과 일치한다. 그녀는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풍요의 여신이었다.

 

피라미드 문서에서 소프데트는 파라오를 위한 연간 식량을 준비하는 여신이다. 그녀는 또한 파라오의 사후세계를 안내해서 그가 하늘에서 신들과 합류할 수 있도록 하고 갈대밭에서 파라오에게 올바른 길을 보여주며 그가 불멸의 별 중 하나가 되도록 돕는다. 그녀는 두아트(Duat. 이집트 신화 속 지하세계)에 둘러싸인 지평선에 살고 있다고 한다. 피라미드 문서에 따르면 파라오는 오시리스와 이시스처럼 소프데트와 결합해 아이를 낳는다고 한다. 이시스는 죽은 오시리스의 씨로 호루스를 낳았다.

 

소프데트는 별의 신 사(Sah. 오리온별)의 아내이자 하늘의 신 소프두(Sopdu. 또는 Soped)의 어머니였다. 그녀는 또한 피라미드 문서에서 아버지로 묘사되는 아침 별을 낳았다. 사와 소프두가 오시리스 및 호루스와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그녀는 이시스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오시리스를 위한 이시스와 네프티스의 애가’에서 이시스는 자신을 소프데트라고 부르며 하늘에서 오시리스를 따르겠다고 말한다. 소프데트는 나일강에 있는 엘레판티네 섬의 사냥의 여신 사테트(Satet)와도 연결되었다.

 

한편 시리우스는 거대한 오리온 별자리 바로 앞에서 하늘을 여행한다. 오리온은 이집트 신화에서 죽었다가 부활한 신 오시리스와 동일시되었으며 오시리스는 이집트 판테온에서 가장 잘 알려진 신이었다. 그의 아내이자 여동생인 이시스는 남편을 부활시킨 마법의 여인이었고 그의 별자리를 따라가는 밝은 별은 자연스럽게 그녀와 연결되었다.

 

그녀는 남성적 측면도 가지고 있었으며 중왕국 시대에는 스프데트-호루스로 호루스 신과 연결되었다. 그리스 시대에 소프데트는 소프데트-아누비스로 아누비스와 연결되었는데 아마도 그녀를 개를 타고 다니는 신으로 묘사한 도상학 때문일 것이다. 그녀는 또한 하토르, 바스트 및 안케트 등과 같은 다른 여신들과도 연결되었다. 요컨대 소프데트는 왕조 이전 시대부터 그리스-로마 시대까지 이집트 역사 전반에 걸쳐 숭배되었다. 그녀는 하이집트 제20놈의 수도 페르-소페드(지금의 사프트 알 힌나)에서 숭배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