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인도

힌두교인들이 요리에 앞서 경의를 표하는 여신, 아그네야

반응형

인도(힌두) 신화에서 아그네야(Agneya)는 ‘불의 신의 딸’ 또는 ‘불의 신의 자녀’를 의미하며 고대 힌두 경전과 산스크리트어 문서에서 기원했다. 아그니는 힌두교의 불의 신이며 베다 시대(BC 1500년~BC 600년, 인도문화 원형의 완성기)부터 현대까지 인도 아대륙 전역에서 숭배되고 있다. 아그네야는 ‘불의 여신’을 의미한다. 산스크리트어로 아그네야는 문자 그대로 ‘불에서 태어난’ 또는 ‘불에서 봉헌된’을 의미하며 그 이름은 아그네야가 신성하고 강력한 여신으로 정의된 고대 베다 문헌에서 유래했다. 힌두 신화와 영적 문헌에서 아그네야는 아그니와 그의 배우자 스바하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간주된다.

 

불의 여신 아그네야. 출처>구글 검색

 

아그네야는 각 가구의 남동쪽 모퉁이에 부엌을 지을 것을 권장하는 고대 문헌인 <바스투 샤스트라>에서 남동쪽 방향을 지키는 여신으로 숭배된다. 오늘날까지 전통적인 힌두교인들은 준비중인 있는 음식을 축복하기 위해 아그니를 숭배하고 아그니와 아그네야 신도들과 함께 화로에 불을 켜는 것으로 요리를 시작한다. 거의 모든 베다 의식과 관습은 다른 일곱 명의 천상의 여신 디크 데바다이스와 반인반신 뿐만 아니라 아그네야를 축복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러한 베다 관행은 성스러운 행사를 거룩하게 하고 좋은 징조를 불러일으키는 모범 사례를 성문화한 것이다.

 

일부 힌두 문헌에서 아그네야는 지금까지 창조된 가장 강력한 형태의 신성한 에너지로 간주된다. 아그니의 화살인 ‘아그네야 아스트라’는 고대 에너지 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여겨지며 선한 세력의 승리를 보장하기 위해 주요 신들에 의해 종종 호출되었다. 힌두 문헌은 아그네야 아스트라를 태양의 10억조에 해당하는 힘과 광채, 열, 빛을 지닌 거의 무한한 에너지원으로 묘사한다. <아그네야 푸라나>는 18개의 신성한 <푸라나> 중 하나로 특정 종파의 교리를 염두에 두고 작성되었다. 성적 에너지를 우주 에너지가 구체화된 것으로 보는 탄트라주의 철학의 인기와 함께 <아그네야 푸라나>의 중요성도 더 부각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