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북유럽

금지된 사랑의 여신, 로픈

300x250

북유럽(스칸디나비아) 신화에서 로픈Lofn은 ‘편안한’, ‘온화한’ 또는 ‘사랑스런’이라는 뜻으로 (금지된) 사랑의 여신이었다. 로픈은 13세기 스노리 스툴루손(Snorri Sturluson, 1179년~1241년, 아이슬란드의 시인이자 역사가)이 쓴 <산문 에다>(또는 <신 에다>)와 스칼드 시(9~13세기 아이슬란드 시인들에 의해 개발된 구전 궁정시)에 나오는 케닝(고대 게르만어와 노르웨이어, 고대 영어에 등장하는 간결한 복합어나 비유적 표현)에 등장한다. <산문 에다>에서 로픈은 결혼이 금지되었을 때조차도 태도가 온화하고 결혼을 주선하는 자로 그려진다. 신화학자들은 여신이 함축하는 의미에 대해 다양한 이론들을 제안해 왔다.

 

북유럽 신화에서 로픈은 금지된 사랑의 여신이다. 출처>구글 검색

 

로픈은 금지된 사랑의 여신이지만 앞서 언급된 스노리의 <산문 에다>에 남겨진 인용문 외에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그녀는 스칼드 시에서 여성들을 주제로 한 많은 케닝에 등장한다. 현대에 로픈은 동성 결혼을 포함한 기존의 질서에 벗어난 관계들에 대한 수호신 역할을 한다. 현대에 또 그녀는 바니르신족 프레이르와 요툰족 게르다의 결합과 같은 서로 다른 민족들 사이의 결혼에 대한 후원자이기도 하다.

 

로픈은 아스가르드(북유럽 신화에서 신들이 사는 영역)에서 가장 사랑스럽고 절제되고 느긋한 여신이다. 그녀는 늘 냉정하기로도 유명하다. 로픈은 규칙을 어기고 사랑에 모든 것을 기꺼이 거는 모함가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그녀는 어떻게 금지된 관계들을 축복하는 신이 되었을까? 그녀가 어떤 관계를 돕는지는 그 사회의 규칙에 달려 있다. 만일 그 관계들이 불법이거나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는다면 그 관계는 여신의 관심을 받을 가치가 있다. 여기에는 다양한 인종적 배경, 연령이나 계층을 뛰어넘은 사랑, 다양한 성적 지향, 정체성, 장애 및 체형에 대한 금기, 혼외 성관계, 다중 파트너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거기에는 넘지 말아야 할 파괴적인 선이 있다. 그녀는 매우 정확한 칼을 휘두르고 잔인하지만 그녀는 절대 목숨을 빼앗지는 않는다. 또한 어떤 비밀을 지키고 어떤 사실을 밝혀야 하는지는 매우 어려운 선택이다. 하지만 로픈은 공개적으로 진실을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로픈과 쇼픈Sjofn은 프리그(최고신 오딘의 배우자) 궁전의 사랑의 여신들이다. 사랑의 여신 프레이야는 프리그의 통제 하에 있지 않고 프리그는 그 자체로 사랑의 특히 결혼한 남녀들간의 사랑의 여신이다. 소픈의 영역 또한 애정이다. 그녀는 사랑과 우정을 증진시키기 위해 아스가르드와 그 너무에서 신과 인간들이 함께 모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한다. 그녀는 특히 아이들의 우정을 돕는데 열심이다.

 

반면 로픈은 성인들의 사랑을 후원한다. 아스가르드의 남신들 그리고 일부 여신들은 용맹이나 힘 기술을 다투는 시합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녀는 그들을 위해 그런 시합들을 만들고 시합의 결과에 상관없이 모든 참가자들의 공적을 치하한다. 시합이나 게임 중에 무료할 때 호출하는 신도 로픈 여신이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