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섬의 여신들, 네소이

반응형

네소이Nesoi는 그리스 신화에서 아주 드물게 언급되는 여신 집단으로 섬의 여신들이다. 네소이는 그리스 판테온 태초의 신들로 아마도 가이아의 딸들이었을 것이다. 이것은 네소이가 산들의 신 오우레아의 여성형임을 암시한다. 그리스 신화에는 열 명의 오우레아만 있다고 전해졌지만 만약 각각의 섬들이 네소이로 표현된다면 네소이의 수는 수 백명에 이를 것이다.

 

네소이는 섬의 여신들이었다. 출처>구글 검색

 

리비아의 그리스 학자 칼리마쿠스(Callimachus, BC 310년~ BC 240년)는 포세이돈이 그의 삼지창으로 오우레아를 쳐서 바다로 던지면서 네소이가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것은 남신에서 여신으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포세이돈은 태초의 신들 이후 몇 세대 이후 그리스 판테온의 후기 신이었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문헌에서 님페나 하급 여신들이 섬이나 적어도 섬의 수원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그래서 각각의 섬은 포타모이(오케아노스와 테티스 사이에서 태어난 3천 명의 강의 신들)의 딸들인 각각의 나이아데스로 상징된다. 제우스가 데려간 섬에 이름을 붙인 아이기나나 포세이돈에게 납치되어 섬에 그 이름을 붙인 살라미스처럼 각각의 나이아데스는 섬들에게 각각의 이름을 주었다. 나이아데스가 아닌 다른 여신들도 그리스 신화의 섬과 관련이 있는데 포세이돈과 암피트리테의 딸인 로데도 로도스 섬과 관련이 있다. 델로스 섬은 많은 고대 문헌에서 델로스가 변형된 아스테리아의 이름이었다. 아스테리아는 제우스의 구애를 피해 도망치다 바다에 몸을 던졌다. 그곳에서 솟아난 섬이 델로스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