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창조신 아문의 여성형, 아무네트

728x90

이집트 신화에서 아무네트Amunet(또는 아모네트Amonet, 아마우네트Amaunet, 아멘테트Amentet, 아멘티트Amentit, 이멘테트Imentet, 이멘티트Imentit, 아멘트Ament)는 고대 이집트 판테온 역사에서 다양한 특징을 가진 신이었다. 처음에 아무네트는 대기와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한 추상적 개념의 여성적 측면 또는 하토르 여신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이 신은 성별이 없었지만 여성과 남성적 측면에서 각각 아무네트와 아문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그들은 오그도아드 우주론에서 공기와 보이지 않는 힘의 원시적 개념의 두 가지 측면이었다. 여기에는 기원전 2686년에서 기원전 2134년 사이의 이집트 고왕국 시대 동안 헤르모폴리스에서 쌍으로 숭배되었던 여덟 신이 포함되었다.

 

 

원시적 대기를 의미하는 이름 중 여성적 측면은 아무네트 남성적 측면은 아문이다. 이 신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추상적 개념의 두 측면이 독립적인 신으로 묘사되었고 부부 신 또는 한 쌍의 신으로 간주되었다.

 

오그도아드의 모든 여신들과 마찬가지로 아무네트는 이집트 코브라 또는 뱀 머리를 한 여자로 묘사되었다. 오그도아드의 남성 신들은 대개 개구리 머리를 한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아무네트는 아버지이자 어머니로 알려졌는데 이는 그녀가 출산을 위해 남성이 필요하지 않은 창조자였음을 암시하며 처녀생식을 통해 무성생식을 했음을 의미한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뱀과 같이 성적 이형성이 없는 동물은 모두 암컷이라고 생각했다. 아무네트는 대기의 여신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때때로 날개 달린 여신 또는 매 머리를 한 여성 또는 타조 깃털을 가진 여성으로 묘사되었다.

 

그녀는 또한 머리에 ‘서쪽’을 의미하는 상형문자 중 하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며 그 상형문자 위에는 매나 타조의 깃털이 놓여있다. 그녀는 서쪽 방향을 의인화한 신이기도 했다.

 

완곡어법은 고대 이집트에서 신의 이름을 명명하고 신의 신성한 이름의 발설을 방지하고 이름의무단 사용을 피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었다. 서쪽에 대한 언급은 장례 여신으로서의 그녀의 역할과 관련해 죽은 자가 지하세계에 들어가는 장소와 관련이 있다. 아무네트의 또 다른 이름인 아멘테트, 이멘티트는 때때로 여신이 새로 죽은 자를 환영하는 지하세계에서의 그녀의 역할을 언급하는데 사용되었다.

 

아무네트는 헬리오폴리스 근처에 있다고 알려진 아카시아 나무와 관련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식량공급이 제한되어 있는 겨울 동안 주변 사람들에게 빵이 제공되었다. 아무네트는 이우사세트와 동일시됨으로써 창조의 어머니로 간주되었으며 생명이 출현하는 생명의 나무, 이집트 서쪽 사막 가장자리의 헬리오폴리스에 위치한 아카시아 나무를 소유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튼튼함과 의학적 특성은 물론 식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아카시아 나무는 생명나무로 간주되었다.헬리오폴리스 북쪽 또는 그 근처에서 생명나무로 알려진 아카시아 나무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아카시아 나무로 여겨졌다. 그 위치는 또 모든 신들의 발상지로도 알려졌다. 따라서 신들의 어머니이자 할머니인 이우사세트가 이 나무를 소유했다고 알려졌다. 나중에 아문의 배우자로 인식되었을 때도 자신의 특성을 계속 유지했다. 아문은 많은 변화를 거쳐 테베의 수호신이 되었고 한동안 그 도시와 국가에서 중요한 신이 되었다.  

 

아무네트는 공기와 보이지 않는 힘을 계속 상징하면서 달의 신 이하와 관련이 있었다. 그녀는 무덤, 관 및 석관에 달과 관련되어 묘사되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