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지역신에서 나일강의 여신으로, 아누케트

반응형

고대 이집트의 여신 아누케트Anuket(또는 안케트Anket, 안케트Anqet, 안제트Anjet, 아누키스)는 ‘대지의 영양 공급원’으로써의 나일 강을 의인화한 신이었다. 그녀는 또 사냥의 여신이었으며 여성들의 안전한 출산을 도와주는 신으로도 숭배되었다. 아누케트는 아스완 근처 나일강 하류의 큰 폭포와 관련이 있었으며 이집트 고유의 신이 아닌 아마도 누비아나 수단에서 기원했을 것이다. 특히 그녀는 상이집트 첫번째 놈(고대 이집트의 행정구역)이었던 세테트 섬, 아부와 관련이 있었으며 이집트 남쪽 경계의 여신이었다.

 

아누케트. 출처>구글 검색

 

아누케트는 누비아에서 광범위하게 숭배되었고 ‘누비아의 여인’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누비아 남쪽에서 양 머리를 한 아문의 형태로 창조신 크눔이 나타났다. 그래서 몇몇 지역에서는 아누케트와 사테트가 아문의 배우자로 등장하기도 한다.  

 

아누케트는 원래 태양신 라의 딸이었지만 고대로부터 이집트 남부의 지역신 사테트와 관련이 있었다. 사실 이 여신들은 ‘라의 눈’(세크메트, 바스트, 하토르 등과 함께)으로 불렸다. 비슷하게 아누케트와 사테트는 우레아스(코브라 왕관)와 연결되었다. 신왕조(기원전 16세기 ~ 기원전 11세기) 당시 아누케트는 크눔, 사테트와 함께 아부의 삼주신이었다. 이들 세 명의 물의 신들은 고대 이집트인들이 나일강의 원천이라고 믿었던 나일 폭포와 그 주변의 수호신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누케트는 페르메르 신전에서 네프티스와 동일시되었다. 마찬가지로 사테트는 이시스와 크눔은 오시리스와 동일시되었다. 그러나 사테트와 아누케트는 나일강의 풍부한 물의 특성은 물론 시리우스 별의 형태를 한 이시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었다. 아누케트는 대개 갈대나 타조 깃털로 만들어진 긴 가발을 쓰고 있는 여성으로 묘사되었다. 종종 왕관과 홀을 착용한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하지만 가젤 영양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아누케트는 ‘포옹하다’라는 뜻으로 아마도 나일강 범람의 통제를 언급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녀는 또 신왕조 당시 젖먹이 파라오로 묘사되었으며 이후 왕조에서는 정욕의 여신이 되었다. 이 형태에서 그녀는 질을 닮은 카우리 조개와 연관이 있었다. 아누케트 축제는 나일강이 범람하기 시작할 때 개최되었다. 사람들은 여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동전, 금, 보석 등 소중한 것들을 나일강에 던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