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메소포타미아

데르의 수호신, 이쉬타란

반응형

이쉬타란Ishtaran은 수메르와 엘람 경계에 있는 티그리스강 동쪽에 위치한 데르의 지역신이었다. 이쉬타란 숭배는 수메르 초기 왕조부터 중기 바빌로니아 시대까지 지속되었다. 쿠두루스(돌에 새겨진 문서)에 자주 언급되는 이쉬타란을 상징하는 동물은 뱀(이쉬타란의 수행신으로 활동한 뱀신, 니라)이었다. 이쉬타란의 배우자는 ‘데르의 여왕’이라는 의미의 사라트-데리였다.

 

이쉬타란이 기록된 돌문서. 출처>구글 검색

 

초기 왕조 시대 이쉬타란은 움마와 라가쉬 사이의 국경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신으로 호출되었다. 학자들은 이 경우 이쉬타란의 효과는 그 자신의 도시인 데르의 국경 지역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이쉬타란 숭배는 분명 데르 너머에까지 퍼졌을 것이다. 라가쉬의 통치자 구데아는 이쉬타란을 기리기 위해 기르수에 있는 닌기르수의 위대한 사원에 이쉬타란 신전을 건립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