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아프리카

폭풍의 여신? 혹은 남신? 소그보

반응형

소그보(Sogbo)는 아프리카 서부 베냉의 폰족 신화에서 달의 여신 마우(Mawu)와 태양신 리사(Lisa)의 자식으로 양성의 특징을 가진 신으로 알려졌다. 천둥과 번개를 관장하는 신 소그보는 가끔 붉은 숫양으로 묘사되며 불과 비의 신이다. 그의 입에서는 번개가 치고 그의 옆에는 번개와 같은 곡선으로 끝나는 두 개의 도끼가 있다.

 

소그보(Sogbo)는 양성적 특징을 가진 폭풍의 신으로 천둥과 번개를 관장한다. 출처>구글 검색


소그보는 하늘에서 살며 많은 자녀들을 낳았다. 그는 모든 신들 중에 가장 위대한 신이다. 그의 아들 중에 아그베(Agbe)는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통제한다. 아그베는 또 대지의 수호신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그베 추종자들도 우주의 실질적인 창조자는 그의 아버지 또는 어머니인 소그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아그베는 소그보가 밑긴 임무를 좀 더 잘 수행하기 위해 대지로 내려왔다. 소그보의 지시대로 아그베는 바다를 만들었다. 아그베가 대지로 내려온 이후 그의 위대한 부모 소그보는 더 이상 대지를 돌보지 않았다. 인간과 짐승들로 가득 찬 세상은 그가 차지하기에는 너무도 작았기 때문이었다.

소그보의 관심사는 대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하늘의 지배였다. 그래서 소그보가 아들 아그베에게 대지의 지배 계획을 말했을 때 그에게는 아주 작은 일의 일부라고 생각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