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북미

기체 마니토우, 흡연이 최고의 숭배 의식?

반응형

기체 마니토우(Gitche-Manitou)는 미국과 캐나다에 거주하는 인디언인 알곤킨족의 창조신이자 최고신이다. 마니토우는 위대한 영혼이라는 뜻의 알곤킨어라고 한다. 이런 이유로 그는 오랫동안 알곤킨족 사람들의 숭배의 대상이 되어왔다. 기체 마니토우는 우주의 모든 것을 소유하고 있었고 그 중 일부를 인간들에게 내주었다고 한다


보스톤에 있는 '위대한 영혼' 기체 마니토우 동상. 출처>구글 검색


기체 마니토우가 인간에게 베푼 자비의 보답으로 알곤킨족 사람들은 그에게 최고의 숭배를 표시했다. 최고의 숭배로 그에게 담배 연기를 바치는 의식을 행했다고 전해진다


웬 담배? 기체 마니토우는 담배를 좋아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담배를 피우는 신은 아니었다. 기체 마니토우의 자비 중 하나로 그는 아주 오랜 옛날 인간에게 담배를 처음 선물해 주었다고 한다. 그래서 알곤킨족 사람들은 숭배와 고마움의 표시로 담배 연기를 기체 마니토우를 향해 내뿜는다고 한다


한편 기체 마니토우 숭배 의식에 사용되는 담배는 버들잎과 월귤잎을 비롯한 다양한 허브 식물들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의식용 담배는 신성시 되었기 때문에 정확한 성분은 알려지지 않았다.  


즉 이런 의식을 통해 알곤킨족 사람들은 기체 마니토우가 사는 하늘 즉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었다. 신화는 신화일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