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벤디스(Bendis)는 사냥, 달 등과 관련된 트라키아(발칸 반도의 동부 지역)의 여신이었다. 그리스의 벤디스 숭배는 기원전 430년경 처음으로 아티카에 도입되었을 것이다. 아테네에서 벤디스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냥과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와 동일시되었지만 아르테미스 신전 근처 피레아스에 별도의 신전이 있었다. 그녀는 아르테미스와 마찬가지로 사냥의 여신이었지만 베로나에서 발견된 기원전 5세기에 제작된 크라테르(물과 술을 섞는데 사용된 단지)에 표현된 것처럼 춤추는 사티로스(숲의 정령), 마이나데스(디오니소스의 여성 추종자들. 단수는 마이나드)와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스인들은 벤디스를 제우스의 일곱 딸 중 하나로 기록했는데 이들은 백조로 변했고 나중에 다시 인간 형태로 나타나 황금마차를 몰고 군중을 가르쳤다. 벤디스라는 이름은 ‘묶다’, ‘결합하다’라는 뜻이다.

 

트라키아의 사냥과 달의 여신 벤디스는 그리스의 아르테미스와 동일시되었다. 출처>구글 검색

 

벤디스는 기원전 5세기 후반에 아테네로 전파된 트라키아 출신의 여신이었다. 그녀를 기리는 보물 창고, 그녀를 섬기는 제단, 아테네 근처에서 그녀의 이름으로 개최된 축제, 플라톤과 같은 저명한 작가들이 그녀를 언급한 내용 등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벤디스는 여전히 잘 알려지지 않은 여신이다. 벤디스와 그녀의 숭배자들을 묘사한 예술 작품과 기록이 존재하지만 벤디스의 영적 영향력이나 숭배자들의 진정한 목적을 심층적으로 설명한 고대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포세이돈은 의심할 여지 없이 바다의 신이었고 아프로디테는 의심할 여지 없이 사랑의 여신이었지만 벤디스의 정체성은 모호한 게 사실이며 학자들은 그녀가 사냥 또는 달의 여신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대 로마의 수사학자인 루시안(Lucian. 125년~180년)에 따르면 벤디스 숭배가 얼마나 널리 퍼졌는지 그리고 여신의 숭배 중심지가 어디였는지 말하기 어렵다고 한다. 루시안은 벤디스가 트라키아의 여신이었다면 숭배 중심지는 당연히 트라키아 중심지였을 것으로 생각했다. 풍자 작가이기도 했던 루시안은 이를 흥미로운 풍자 장면에서 증명했다. 작가는 제우스가 자신의 숭배자들을 빼앗아가는 다른 신들의 주요 신전이나 성지에 대해 불평하는 장면을 상상했다. 루시안은 제우스의 말을 빌려 아폴로가 델포이에 신탁소를 설립하고 아스클레피오스가 페르가몬에 치유의 신전을 설립하고 벤디스가 트라키아에 아누비스가 이집트에 아르테미스가 에베소에 신전을 건립한 이후로 모든 사람들이 이 신전으로 몰려들었고 축제를 열어 금을 제물로 바쳤다고 기록했다.

 

벤디스는 펠로폰네소스 전쟁(기원전 431년~기원전 404년)이 시작된 직후인 기원전 430년에 아테네에서 숭배되기 시작하면서 신전도 건립되었다. 기원전 413년 또는 기원전 412년경에 아테네에 공식적인 벤디스 신전 여사제가 생겼고 비슷한 시기에 아테네의 요새 항구인 피레아스에서 ‘벤디데이아’라는 규모 벤디스 축제가 개최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Plato. 기원전 427년~기원전 347년)은 아테네에서의 벤디스 숭배와 피레아스의 벤디스 축제에 대해 가장 중요한 설명 중 하나를 남겼다. 플라톤은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어제 나는 아리스톤의 아들 글라우콘과 함께 여신을 숭배하기 위해 피레아스로 내려갔고 또한 그들이 이 축제의 첫 공연을 어떻게 진행할지 보고 싶었다. 나는 지역 주민들이 만든 화려한 행렬에 확실히 감명을 받았지만 트라키아인들도 그 상황을 잘 대처하고 있었다…..아데이만토스가 덧붙여 말했다. '오늘 저녁에 여신을 위한 승마 횃불 경주가 있을 거라는 걸 모르세요?' 내가 말했다. '말을 타고요?' '이건 이례적인 일이네요. 그들이 횃불을 들고 서로에게 전달하는 승마 경주가 있을 거라는 말인가요?' '맞아요.' '그리고 밤새도록 축하 행사도 열릴 텐데 볼 만할 겁니다. 저녁 식사 후에 나가서 구경합시다. 많은 젊은이들도 있을 거고 우리는 그들과 이야기를 나눌 거예요.' 폴레마르쿠스가 말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벤디스 여신에 관한 상세한 설명은 현재 남아있지 않지만 여신을 묘사한 고대 예술 작품을 통해 그녀의 정체성을 짐작할 수 있다. 벤디스에 관한 고대 예술적 표현은 대부분 그녀를 거친 사냥꾼이나 창을 들고 있는 전사로 묘사했다. 피레아스에서 아테네의 승마와 횃불 경주는 벤디스의 사냥, 전쟁 또는 운동 능력과 어떤 식으로든 관련이 있었을 수 있다. 그녀 자신의 정체성을 제쳐두고 벤디스의 사냥꾼 외모는 자연스럽게 아르테미스와 동일시되었고 달의 여신 셀레네, 마법의 여신 헤카테 때로는 지하세계의 여왕 페르세포네와도 비교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지리학자 스트라보(Strabo. 기원전 64년~기원후 24년)의 벤디스에 관한 기록이 발견되면서 벤디스 숭배자들에 대한 평판이 뒤집혔다. 스트라보는 벤디스와 그녀의 추종자들을 간략히 언급하면서 그들을 트라키아 종교의 포괄적인 범주에 대한 설명에 포함시켰다. 그런 다음 스트라보는 주로 가장 유명한 트라키아 신인 디오니소스(로마 신화의 바쿠스)에 대해 언급했다. 이 자연신은 특히 와인과 술에서 나오는 모든 것, 선과 악, 술 취함과 방탕함과 관련이 있었다. 간단히 말해서 디오니소스와 바쿠스 숭배는 악명 높은 평판을 얻었고 심지어 로마 제국조차도 와인 신의 가장 화려한 축제를 금지하려고 했다. 따라서 디오니소스 숭배와의 비교로 벤디스에 대한 오해가 더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교는 이루어졌다.

 

스트라보에 따르면 사바지오스(프리지아와 트라키아의 하늘의 아버지 신)는 프리기아 의례에 속하며 마치 벤디스의 자식처럼 여겨질 수 있다. 스트라보는 사바지오스 숭배에서 지켜지는 전통적인 의례는 바쿠스의 그것과 동일하며 트라키아인들 사이에서 거행된 코티티아(성의 여신 코티스를 기리는 축제. 난교적이며 밤에 행해진다)와 벤디데이아라는 의례도 이것들과 비슷하다고 썼다. 벤디스 축제가 바쿠스 예배와 비슷했을 것이라는 이 간략하고 간접적인 언급은 여신을 기리기 위해 거행된 야간 축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인상을 바꾸기에 충분했다. 어떤 사람들은 벤디데이아 동안 피레아스에서 열린 파티의 밤이 난교였을 것이라고 주장할 것이지만 플라톤이 앞서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묘사한 축제도 마찬가지로 음악, 잔치, 춤으로 이루어진 순수한 즐거운 밤이었을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여강여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