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아트로포스의 가위가 상징하는 것

300x250

그리스 신화의 방대하고 복잡한 태피스트리에서 아트로포스(Atropos)는 피할 수 없는 운명의 화신을 상징한다. 그녀는 클로토(Clotho), 라케시스(Lachesis)와 함께 생명의 실을 엮고, 측정하고, 자르는 운명의 여신 모이라이를 구성하는 여신 중 하나이다. ‘불가피하다’, ‘변경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아트로포스는 생명의 실을 자르는 필멸의 영역에서 존재의 종말을 의미한다. 그녀의 행동은 최종적이고 그녀의 결정은 돌이킬 수 없으며 삶과 죽음 사이의 냉혹한 경계를 표시한다. 아트로포스의 기능은 단수적이고 완강하기 때문에 그녀와 관련된 별칭이나 기타 이름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스 판테온의 다른 신들과 달리 그녀의 정체성과 목적은 명확하여 해석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운명의 여신 아트로포스. 출처>구글 검

 

아트로포스와 그녀의 자매들인 모이라이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우주론의 원시(태초)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들은 주로 밤의 여신 닉스의 딸들로 신과 인간의 운명을 다스리기 위해 태어났다. 이 혈통은 모이라이의 기본적이고 고대적인 성격을 강조하며 모이라이를 존재의 구조 자체와 연결한다. 그러나 아트로포스와 그 자매들이 신들의 왕인 제우스와 법의 여신인 테미스의 자손이라는 대안적인 혈통도 존재한다. 이 혈통은 비록 소수이기는 하지만 모이라이를 올림포스와 일치시켜 닉스의 혈통이 암시하는 원시적이고 기본적인 성격과는 대조적으로 더 체계적이고 질서 있는 측면을 제공한다.

 

아트로포스의 탄생은 공상적인 이야기나 특별한 사건으로 둘러싸여 있지 않았다. 그것은 그녀의 혈통에 상관없이 존재의 법칙을 지키기 위한 신성한 의식이었다. 그녀의 어린 시절은 다른 많은 신들의 젊은 시절을 특정짓는 기발함이나 모험이 전혀 없었다. 처음부터 그녀의 목적은 분명했고 그녀의 태도는 그녀가 맡게 된 역할만큼 진지했다. 운명을 의인화한 아트로포스는 자매들과 함께 그리스 신화의 근본적인 특면을 상징한다. 그들은 탄생 순간부터 죽음이 끝날 때까지 사건의 자연적 질서를 보장하는 운명의 신을 구현한다. 그들의 역할은 중요할 뿐만 아니라 필멸자(인간)와 신 모두의 운명을 좌우하기 때문에 존경과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하다.

 

아트로포스는 그녀의 자매들처럼 종종 다른 신들의 특징인 낭만적인 얽힘이나 가족 분쟁이 없다. 그녀의 본질은 오로지 자신의 의무에만 집중되어 있어 그녀에게 일반적인 사랑과 상실의 이야기가 없다. 마찬가지로 아트로포스에게는 알려진 자손이 없다. 그녀의 이야기는 신성한 자손이나 필멸의 자손이라는 공통의 주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녀의 존재는 오로지 삶과 죽음의 우주 질서를 유지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그녀는 종종 삶의 실을 끊을 준비가 되어 있는 한 쌍의 가위를 들고 있는 나이든 여성으로 묘사된다. 날카롭고 단호한 가위는 그녀의 불굴의 성격을 상징한다. 이 가위는 그녀의 행동의 최종성, 인생 여정의 끝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녀의 옷차림은 일반적으로 그녀의 진지한 태도와 책임의 심각성을 반영하여 정숙하고 꾸밈없이 표현된다. 다른 여신들과 달리 그녀의 외모 자체에는 별 매력이 없다. 그녀의 이미지는 필멸의 운명이 피할 수 없는 종말을 극명하게 상기시켜 준다. 그녀의 성격은 신화에서 알 수 있듯이 엄격하고 단호하다. 그녀의 행동에는 감정이나 망설임이 전혀 없는 냉정한 필연성이 있다. 아트로포스는 자신의 의무를 즐기지는 않지만 존경과 두려움을 명령하는 금욕적인 결의로 그 일을 수행한다. 그녀가 다른 신 및 필멸자와의 상호 작용은 최소화되어 있으며 죽음의 전조로서의 역할만 제한되어 있다. 그녀의 태도에는 어느 정도 초연함이 있는데 이는 공정한 운명의 집행자로서의 그녀의 역할을 강조하는 개인적인 개입의 부족이다.

 

아트로포스의 힘은 생명의 실을 자르는 도구인 가위에 있다. 그녀의 행동은 최종적이고 돌이킬 수 없으며 신을 포함한 모든 이들의 존경을 받는다. 그녀가 실을 자르는 순간 영혼은 지하세계를 향한 여정이 시작되고 하데스 영역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을 것이다. 그녀의 힘은 화려하지 않다. 오히려 조용하고 엄격하며 절대적이다. 그것은 사물의 자연적 질서를 일깨워주고 모든 존재를 지배하는 삶과 죽음의 순환을 상징한다. 아트로포스와 관련된 주요 상징은 그녀의 임무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가위이다. 그녀의 페르소나는 오로지 모이라이 내에서 그녀의 기능에 의해서만 정의되기 때문에 그녀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특정 동물이나 식물은 없다. 가위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죽음의 불가피성을 상징하며 모든 생명체를 기다리는 종말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상징의 단순함과 직접성은 아트로포스가 의인화한 운명의 불굴의 성격을 반영한다.

 

아트로포스의 역할은 결정적인 만큼 분명하다. 그녀는 인생의 끝을 결정하는 신이며 금욕적인 결심으로 책임을 수행한다. 그녀의 행동은 개인적인 감정이나 외부 압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대신에 그것들은 사물의 자연적인 질서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그녀의 책임은 가장 미천한 인간부터 가장 강력한 신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에게 적용된다. 큰 계획에서 그녀는 평준화이자 인생 여정의 최종 중재자이다. 그녀의 가위는 존재의 실을 자르고 지상 경험의 끝과 그 너머에 있는 것의 시작을 표시한다. 아트로포스와 관련된 존경심과 두려움은 그녀가 자신의 의무를 완강하게 고수하는 데서 비롯된다. 그러나 그녀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어느 정도 위안이 된다. 어떤 일이 있어도 존재의 법칙이 유지될 것이라는 확고한 확신이다.

 

아트로포스와 관련된 신화 중 하나는 칼리돈의 오이네우스 왕과 알타이아 여왕 사이에서 태어난 영웅 멜레아그로스의 이야기이다. 아트로포스를 포함한 운명의 신들은 멜레아그로스의 출생 자리에 참석했다. 그곳에서 그들은 특정 통나무가 타지 않은 채 남아 있는 동안에만 아이가 살 것이라고 예언했다. 알타이아는 아들을 보호하기 위해 통나무를 숨겨 수년 동안 아들의 안전을 보장했다. 멜레아그로스는 용감한 전사로 성장해 칼리돈의 멧돼지 사냥을 주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사냥에서 얻은 전리품에 대한 논쟁으로 인해 멜레아그로스가 어머니의 형제들을 죽이면서 비극이 닥쳐왔다. 분노한 알타이아는 통나무를 회수해 불 속에 던져 아들의 운명을 결정지었다. 통나무가 재로 변하면서 멜레아그로스의 생명력도 약해졌다. 이는 삶의 종말을 결정하는 데 있어 아트로포스의 냉혹한 역할을 보여주었다.

 

아트로포스와 그녀의 자매들의 역할에 관한 또 다른 주목할만한 신화는 아킬레스의 이야기이다. 아킬레스는 트로이 전쟁의 영웅이었다. 아킬레스는 평범하게 오래 살거나 영원한 영광을 누리며 일찍 죽을 것이라는 신탁이 있었다. 모이라이 칙령의 표명인 이 예언은 아킬레스의 운명을 좌우했다. 트로이 전쟁 전반에 걸쳐 그의 선택과 행동을 확실하게 안내했다. 잘 기록되어 있듯이 아킬레스는 길고 무사한 삶보다 짧고 영광스러운 삶을 선택했다. 이는 운명의 힘과 필연성에 대한 고대 그리스의 믿음을 크게 반영한 것이다. 가장 강력한 영웅들조차 아트로포스와 그녀의 자매들의 법령에 복종해야 했다. 필멸의 불굴의 현실과 피할 수 없는 운명의 본질을 증명한다.

300x250

아트로포스는 그녀의 자매들과 함께 신성한 질서의 중요한 부분으로 존경받았다. 다른 신들만큼 널리 숭배되지는 않았지만 그녀의 역할은 인정을 받았고 존중되었다. 아트로포스에게 헌정된 특정 신전이나 유적지는 많지 않다. 그러나 모이라이의 일원으로서 그녀는 고대 그리스 전역의 다양한 성소에서 숭배되었다. 개인의 인정보다는 운명의 집단적 실체에 대한 존경심이 더 컸을 것이다. 모이라이를 인정한 소수의 유적지에는 세 자매를 상징하는 제단이나 조각상이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삶과 죽음의 순환을 관장하는 신성한 힘에 대한 시각적 찬사였다.

 

아트로포스 숭배는 전체적으로 모이라이에 대한 숭배와 얽혀 있었다. 그녀에게만 헌정되는 특별한 축제는 없었지만 모이라이를 인정하는 의식은 고대 그리스의 종교적 구조의 일부였다. 이러한 의식에는 종종 유리한 운명이나 피할 수 없는 운명의 수용을 위한 제물과 기도가 포함되었다. 이러한 행사의 엄숙한 성격은 아트로포스와 그녀의 자매들의 진지하고 완강한 성격을 반영했다.

 

아트로포스의 예술적 표현은 그녀의 페르소나만큼 엄숙하고 직설적이다. 그녀는 종종 자매들과 함께 묘사되며 각자는 삶의 순화에서 각자의 의무를 수행한다. 시각적 내러티브는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으며 생명의 실을 끊을 준비가 되어 있는 가위를 들고 있는 아트로포스를 보여준다. 이러한 묘사는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 주제인 운명의 불가피성을 시각적으로 일깨워주는 역할을 했다.

 

고대 그리스 시인 헤시오도스(Hesiod. 기원전 700년경)는 종종 고대 그리스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다. 그의 서사시 <신통기>에서 그는 모이라이를 포함한 그리스 신들의 기원과 계보를 탐구한다. 아트로포스에 대한 그의 이야기는 삶과 죽음의 우주 질서에서 그녀의 역할을 강조한다. 모이라이에 대한 헤시오도스의 묘사는 피할 수 없는 필멸의 현실과 관련된 경외심과 두려움에 대한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문학의 상징적인 인물인 호메로스(Homer. 기원전 8세기경)는 그의 서사시 <일리아드>에서 모이라이를 언급한다. 트로이 전쟁에 연루된 영웅과 신들의 이야기를 통해 호메로스는 개인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있어 아트로포스와 그 자매들의 역할을 미묘하게 인정한다. 그의 작품은 가장 강력한 영웅조차도 피할 수 없는 운명의 냉혹한 본질에 대한 고대 그리스 신앙을 반영하고 있다.

 

서양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Plato. 기원전 428년~기원전 348년)도 그의 저서 <국가>에서 운명론을 다루고 있다. 플라톤은 아트로포스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아트로포스와 그녀의 자매들과 밀접하게 연관된 개념인 운명과 우주의 질서라는 주제를 탐구한다. 대화와 철학적 사색을 통해 플라톤은 삶과 죽음 그리고 그것을 지배하는 힘에 대한 고대 그리스의 이해를 탐구하고 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