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중국

꽃사과 부적이 역병의 신 온신 퇴치에 효과가 있다고?

반응형

전염병(또는 역병)은 신화의 영역에서 흔히 발생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그리스 신화에서 노소이는 역병, 질병 등을 의인화한 신들이다. 그들은 판도라의 상자에서 탈출한 악령들 중에 섞여 있었다. 마찬가지로 판도라의 상자에서 탈출한 악령들 중에는 케레스라는 죽음 또는 치명적인 질병의 여신들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호메로스 작품에서 아폴론과 아르테미스의 화살은 악령들보다는 전염병과 고통을 가져왔다. 로마 신화에서 노소이 역할을 한 신들은 모르보스, 루에스, 페스티스, 나베스, 마키에스 등이었다. 이런 질병과 재앙을 책임지는 신들 그룹은 고대 중국에도 있었다. 바로 온신溫神Wenshen이었다.

 

역병의 신 온신. 출처>구글 검색

 

중국 민속에서 온신은 질병, 역병을 책임지는 신 또는 신들의 집단이었다. 중국 신화에서 역병의 신들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한나라(BC 202년~AD 220년) 시대의 유교 주석서인 <예위계명증>이었다. <예위계명증>에 따르면 중국의 신화적 제왕 전욱顓頊Zhuanxu은 세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태어날 때 죽어 역병의 신이 되었다고 한다. 훗날 이 신들은 한나라 때 편찬된 <용어하도>에 등장하는 다섯 명의 물의 신 오습귀와 결합해 역병의 신 집단의 기초를 형성했다.

 

온신은 다섯 명의 역병의 신들 오온사자五瘟使者를 지칭하는데 그들의 이름은 각각 장원백ZhangYuanbo張元伯, 유원달LiuYuanda劉元達, 조공명ZhaoGongming趙公明(재물의 신이기도 함), 종사귀ZhongShigui鍾仕貴, 사문업ShiWenye史文業이었다. 앞의 네 명은 사계절 즉 봄, 여름, 가을, 겨울과 관련이 있으며 사문업은 중앙의 관장하는 역병의 신이자 온신의 우두머리였다. 당나라(618년~907년) 때 온신은 나침반의 점과 관련이 있었다.

 

중국 민간 신앙에서 온신은 인간의 죄에 대한 벌로 전염병과 역병을 퍼뜨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들을 달래기 위해서는 제물이 필요했다. 때로는 온신을 달래는 의식이 공동체 사회에서 행해지기도 했다. 타이완에서는 제물 대신 모형 배를 사용해 역병의 전파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12세기에 활약했던 도교신자 노시중은 역신들의 이름을 세 번만 부르면 역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다. 온신을 기리기 위한 많은 사원이 세워졌다. 1960년대 타이완에만 700개가 넘는 온신 사원이 있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온신을 물리치기 위해 꽃사과를 부적으로 지니기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