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아라비아

아담 이전의 인류? 힌, 진, 빈, 잔,빈,팀,림...

반응형

힌Hinn은 아라비아 설화에서 진Jinn(아라비안 나이트에 마신으로 등장하는 정령)이나 악마들처럼 초자연적인 창조물로 이슬람 관련 신념에서 선 아담(아담 이전의 인류로 이슬람교에서는 인류가 힌과 진의 후손이라고 주장한다) 종족의 일원이었다. 힌의 존재는 드루즈인(이슬람교 시아파에서 갈라져 나온 드루즈교를 믿는 아랍인들)들이 빈Binn, 팀Timm, 림Rimm, 잔Jann 등과 함께 받아들였다. 이슬람 시아파의 한 종파인 알라위파에 따르면 진은 인류의 창조 이전 기간에 해당하는 ‘시간 순환’의 일부분이다. 따라서 인간이 나타나기 전 대지에는 힌, 빈, 팀, 림, 잔, 진 등이 배회하고 있었다. 이 여섯 개의 기간은 인간이 출현할 때까지의 부정적인 발전 과정을 상징하므로 처음 네 개의 시간 순환 즉 힌, 빈, 팀, 림은 합타르Habtar(악의 의인화)를 의미하고 나머지 잔과 진은 악마 그 자체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지는 순환은 아담에서 시작해 무하마드로 끝나는 기간과 인류가 현재 살고 있는 기간으로 인류 역사를 구분한다. 또 힌은 대기나 또 다른 창조물과, 빈은 물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같은 출처에서 힌과 빈은 진과 달리 멸종되었다고 한다.

 

이슬람 율법학자이자 코란 해설가인 이븐 카티르(Ibn Kathir, 1301년~1373년, 시리아)에 따르면 힌은 진과 함께 인류 이전에 대지에 피를 뿌린 창조물이며 천사들을 부추겨 아담을 대리자로 두라는 신의 명령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는 또 힌과 빈이 진에 의해 멸망했다고 주장한다. 한편 튀니지의 이슬람 학자인 무하마드 알-타이르 이븐 아슈르(Muhammad Al-Tahir ibn Ashur, 1879년~1973년)는 힌과 빈이 페르시아 신화에서 언급되었거나 신들에게 의해 쫓겨난 그리스의 티탄족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일부 기록에서 힌은 세계의 재앙을 일으킨 진과의 전투에서 이블리스Iblis(진흙으로 만들어진 아담에게 무릎 꿇기를 거부한 천사)가 이끄는 천사들을 도왔다고 한다. 이란의 역사학자이자 코란 해설가인 알-타바리(Al-Tabari, 839년~923년)는 힌도 진처럼 불에서 창조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블리스 무리의 일원인 힌은 사뭄Samum(독성이 있는 불)의 불에서 창조되었다고 한다. 반면 진은 화염이 혼합물인 마리즈 민 나르marij min nar에서 창조되었다.

 

일부 민속에서 힌은 개의 형태를 하고 아직까지 살아있다고 한다. 하디스(무하마드의 언행을 기록한 책)에 따르면 야생 개가 무슬림에게 접근하면 음식을 던져 내쫓아야 한다. 그 개들은 사악한 영혼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힌은 진과 함께 이슬람 이전의 시들에서 언급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