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켈트

클리오드나, 그녀를 사랑하지 마세요!

반응형

켈트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들의 이야기에는 뛰어난 변신술, 마법의 새, 수많은 상징 등이 등장한다. 켈트 여신들에게서 발견되는 또 하나의 공통점은 그들에 대한 모순된 신화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즉 켈트 여신들 이야기는 신화와 현실의 경계를 마치 안개처럼 넘나든다. 그 여신들 중 하나가 클리오드나일 것이다.

 

켈트 신화에서 클리오드나Cliodhna는 미의 여신이자 바다의 여신이며 사후세계의 여신이다. 투아하 데 다난(‘다누 여신의 일족’이라는 뜻으로 기독교 이전 아일랜드에서 숭배되었던 신들)의 하나인 클리오드나는 바다의 신 마난 막 리르Manaan Mac Lir의 딸이다. 그녀는 종종 켈트족 사후세계의 상징인 바다새로 변신하곤 했다. 켈트족 사후세계의 여신으로서 클리오드나는 빛이나 행복과 관련이 있다. 바다의 여신으로서 그녀는 아홉 번째 파도에서 발견되며 다른 파도보다 더 높고 강하게 부서지는 것으로 여겨졌다. 숫자 9는 켈트 신화에서 자주 발견된다. 삼위일체 세 개가 결합한 숫자 9는 모든 현상의 시작과 끝인 완벽, 균형, 질서를 상징하는 것으로 켈트인들은 숫자 9를 아주 신성하게 여겼다.

 

 

다른 많은 켈트 여신들과 마찬가지로 클리오드나도 특정 지역을 지배한다. 먼스터 지방의 요정 여왕(Faery Queen, 아일랜드와 브리티시 민속에 등장하는 존재로 요정들을 지배한 것으로 알려졌다)인 클리오드나는 코크 근처의 해안선과 관련이 있다. 캐리지 클리오드나Carrige Cliodhna는 코크에 있는 신성한 언덕의 이름이다. 그녀는 또한 리머릭 주의 샤논강 끝에 위치한 루 더그 호수와도 관련이 있다. 그녀의 넓고 아름다운 호수는 켈트 판테온의 태양 여신인 그라이네Grainne와 관련된 유적지 근처에 위치해 있다.

 

<마비노기>에 등장하는 리아논Rhiannon(미와 풍요의 여신) 여신처럼 클리오드나는 울음소리로 병자를 치유할 수 있는 세 마리의 마법 새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녀의 새들이 은빛 잎이 달린 사과나무의 황금 사과를 먹는다고 믿고 있는데 이것은 켈트의 어머니 여신 브리지드Brigid와 그녀의 별세계(사후세계)인 사과나무 정원을 떠올리게 한다. 그러나 때때로 클리오드나는 항상 밝고 화창했던 별세계에서의 생활을 따분하게 느끼기도 한다.

 

그녀는 대지에서 가장 아름다운 인간 여성의 모습을 취하고 있다. 많은 남성들이 그녀의 매력에 현혹되지만 그럴 때마다 클리오드나는 몹시 화를 낸다. 클리오드나와 함께 지하세계에서 돌아온 후 그들은 이 세상에서 다시는 볼 수 없게 된다. 그녀는 바다에 가기 전에 여자를 보면 불길하다는 옛 아일랜드의 미신 때문인지 해변에서 자주 목격된다고 한다. 클리오드나를 사랑한 많은 남성들에 대한 이야기가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그녀에게 마법을 배워 그녀를 죽이려한 한 젊은 남성에 대한 이야기일 것이다. 하지만 클리오드나는 굴뚝새로 변신해 위기를 모면한다.

 

또 다른 이야기에서 클리오드나는 클링 락의 키아반Ciabhan에게 반하기도 한다. 그녀는 그와 함께 있기 위해 약속의 땅 티르 타이른기어 섬을 떠난다. 리아논 여신이 푸일과 함께 있기 위해 지하세계를 떠나려 할 때처럼 저승의 신들은 섬에서 떠나겠다는 클리오드나를 만류하지만 결국 떠나고 만다. 어느 날 키아반이 사냥을 하러 떠날 때 클리오드나는 깊은 잠에 빠진다. 바다의 신 마난 막 리르가 그녀를 재웠다고도 하고 겨울의 여신 카일레아크Cailleach가 마법으로 그녀를 잠에 빠지게 했다고도 한다. 어쨌든 클리오드나가 잠에 빠졌을 때 신들은 큰 파도를 보내 다시 약속의 땅으로 보내려 했지만 실패한다. 이 이야기의 배경인 아일랜드 글랜도어 항구 근처의 절벽 동굴로 들어가는 파도를 톤 클리오드나Tonn Cliodhna 즉 ‘클리오드나의 파도’라고 부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