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고대 이집트 술의 여신, 테네네트

반응형

테네네트Tjenenet(또는 테네니에트Tjenenyet, 테네니트Tenenit, 테네네트Tenenet)는 이집트 중왕국 시절 (기원전 21세기~기원전 18세기/제11~12왕조) 이우니트Iunit 여신과 함께 전쟁의 신 몬투Montu의 배우자였다. 창조신 아문Amun이 국가신이 되어 몬투와 연결되었을 때 그녀는 아문-라Amun-Ra(창조신 아문과 태양신 라가 결합된 형태)와 관련해 언급되었지만 곧 어머니 여신 무트Mut에게 흡수되었다.

 

 

테네네트는 신왕국(기원전 16세기~기원전 11세기/제18~20왕조)의 라메시데(제19왕조~20왕조) 기간 동안 더욱 두드러졌지만 그 후 상대적으로 모호해졌다. 그녀는 때때로 태양신 라Ra의 여성 형태였던 라에트Raet(라에타위Raettawy라고도 함)와 혼동되거나 동일시되지만 이 연관성은 종종 함께 묘사되는 경우가 있어 우연의 결과인 것으로 보인다.

 

테네네트는 양조와 맥주(술)의 여신이었고 그녀의 이름은 맥주를 의미하는 ‘테네무tenemu’라는 단어에서 유래했을 것이다. 그녀는 소의 자궁을 상징하는 머리장식을 하고 있는 여성으로 묘사되며 이 머리장식은 그녀를 출산의 여신 메스케네트Meskhenet 여신과 연결시키고 그녀가 왕실 출신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