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고대 이집트인들의 전 생애를 같이 한 신, 샤이

반응형

샤이Shay(또는 Shai, Schai, Schay)는 고대 이집트의 운명과 숙명의 신이었다. 그는 운명이라는 개념을 의인화한 신이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샤이가 각 개인과 함께 태어났으며 그 역시 늙었다. 이집트 신왕국(기원전 1570년 ~ 기원전 1070년. 18왕조, 19왕조, 20왕조를 포함한다) 시대 ‘죽음의 서’에서 그는 법과 정의의 여신 마아트 궁전의 심판 장면에 등장한다. 

 

샤이는 고대 이집트어에서 유래한 말로 ‘확장된’ , ‘거대한’이라는 뜻이다. 그는 인간에게 할당된 수명의 신이었고 인간들의 삶의 범위 즉 삶의 길이와 관련이 있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운명 지워진’이라는 뜻이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은 샤이가 운명과 관련이 있다고 믿었다.

 

 

샤이는 이집트 18왕조 때 처음 등장해서 아케나텐 통치 시대까지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그는 샤이트Shait라고도 불렸으며 여성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그의 배우자로는 출생과 운명의 여신 메스케네트, 아이에게 이름을 주는 여신 레네투테트, 출산의 하마 여신 쉐프세트 등이 있었다. 그는 남성 또는 코브라나 뱀으로 묘사되었으며 그의 배우자 근처의 장례식 파피루스에 등장하기도 했다.

 

운명의 신으로써 샤이는 인간에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는 개인을 보호하거나 반대로 개인에게 불행을 가져오기도 할 것이다. 그는 양면적인 신일 수도 있으며 고대 이집트인들은 샤이가 출생부터 사후세계의 심판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함께 한다고 믿었다. 심장의 무게를 재는 그의 존재는 죽은 자들을 돕기도 하고 방해하기도 했으며 사후세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려주기도 했다. 그러나 메스케네트와 레네누테트는 개인을 사후세계로 되살리는 것을 돕기 위해 그곳에 있었기 때문에 샤이도 죽은 자들을 목격하기 보다는 두 신들과 비슷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고대 이집트에는 ‘샤이와 레네누테트가 당신과 함께 할 것이다’라는 말이 있었는데 두 신의 이런 역할 때문이었다.

 

샤이는 원래 인간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선언한 신이었고 레네누테트는 피라미드 본문에서 볼 수 있듯이 풍요와 행운의 여신이었다. 하지만 이후 이 신들의 역할에 대한 구분은 불분명해졌다.

 

그러나 샤이와 싸워야 하는 것은 인간들만이 아니었다. 샤이와 레네누테트 모두 달의 신 토트의 영향력 하에 있었다고 인식되었다. 그의 신성을 강조하기 위해 람세스2세는 스스로를 샤이의 제왕이자 레네누테트의 창조자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페트-이수트에 있는 오페트 신전에서 그는 ‘모든 신들의 샤이’로 언급되었는데 모든 신들의 운명이 샤이의 선택에 달렸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아메네모페의 지시사항에서 서기관은 아무도 샤이를 무시할 수 없다고 썼다. ‘아텐은 생명을 주는 샤이이다’라는 문구로 서기관은 아케나테과 샤이를 연결시켰다. 일신론자조차도 샤이의 존재를 무시할 수 없었다.

 

샤이는 그리스-로마 시대에서도 중요한 신이었다. 알렉산드리아 사람들은 샤이를 마법사 아가토다이몬과 연결시켰다. 세트 또한 아가토다이몬과 연결되었는데 이는 샤이의 예측할 수 없는 본성 때문이기도 했고 샤이가 세트에게 바쳐진 신성한 동물이 ‘돼지’를 의미했기 때문이기도 했다.

 

샤이는 이집트 제18왕조부터 숭배되기 시작해서 두 명의 사제가 있었다. 하지만 샤이 숭배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샤이가 운명의 결정자로 얼마나 오래 살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들이 마지막 운명에 직면해 있을 때까지 함께 한다고 믿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