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이집트 혼인서약서에 들어간 몬투의 비밀

반응형

이집트 신화에서 몬투Montu는 태양의 매 신이자 전쟁의 신이었다. 그의 이름은 유목민의 용어에서 기원했다. 몬투는 주로 테베와 그 주변 지역에서 숭배되었다. 몬투는 원래 상이집트 테베의 수도 헤르몬티스(현재의 아르만토)에서 태양신으로 숭배되던 지방신이었다. 그는 태양의 파괴력이었다. 몬투 숭배는 제11왕조(2134~1991 BC) 동안 테베에서 확립되었다. 당시 그는 ‘테베의 제왕’이라는 별칭으로 불렸다. 테베는 당시 이집트 왕실이 위치해 있는 곳이었기 때문에 몬투는 파라오와 관련된 강력한 국가 신이 되었다.

 

이집트 판테온의 전쟁 신 몬투Montu. 출처>구글 검색


세 명의 왕이 ‘몬투호텝Montuhotep’이라는 왕위를 차지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왕은 1차 중재기의 혼란 이후 상이집트와 하이집트를 통합한 몬투호텝1세였다. 그러나 국가신으로써의 몬투의 지위는 제12왕조(1991~1782 BC) 동안에는 아문Amun에게 빼앗겼고, 몬투는 태양신보다는 전쟁 신으로써의 역할이 더 부각되었다.

이런 신학적 변화는 ‘신우헤 이야기The story of sinuhe’ 에 기록되어 있는데, 이 이야기에서 왕은 성공적인 전투 후에 몬투를 ‘테베의 제왕’이라고 극찬했다. 제18왕조(1570~1293 BC) 파라오가 다시 몬투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집트의 나폴레옹’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투트모시스3세는 ‘용맹스런 몬투’로 묘사되었고, 람세스2세는 몬투의 동상을 세우기도 했다. 이들은 ‘강한 황소’로 묘사되었는데 몬투가 거룩한 황소 부키스Buchis와 동일시되었기 때문이다.

몬투는 또한 행복한 가정 생활의 수호신이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몬투는 이집트 예비 부부의 혼인서약서에도 언급된다고 한다. 부부 중 누군가가의 부정행위는 ‘몬투의 혐오’로 묘사하기도 한다. 몬투는 밤마다 지하세계를 누비며 태양 신 라Ra를 보호하고 혼란의 뱀 아펩Apep과 싸웠던 신들 중 하나였다.

몬투는 흔히 두 개의 긴 깃털과 태양 원반과 코브라가 얹혀 있는 매의 머리를 가지고 있다. 그는 일반적으로 무장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무기를 사용한다. 황소 숭배와의 관련성 때문에 황소 머리로 묘사되기도 한다.

몬투는 태양 신으로써 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고 종종 몬투-라Montu-Ra로 등장하기도 한다. 그는 또한 창조신 아툼Atum과 통합되었고 혼돈의 신 세트Set와 연관되기도 했다. 이집트를 정복한 그리스인들은 몬투를 전쟁 신 아레스Ares의 한 형태라고 생각했다.

몬투는 제네네트Tjenenet, 리니트Iunyt, 레타위Rettawy 여신 등과 결혼한 것으로 여겨졌다. 몬투와 레타위 여신의 아들이 호루스라는 설도 있다. 몬투와 호루스 더 나아가 파라오와 연결하기 위한 시도일 수도 있다. 아문이 국가신이었을 때 아문과 그의 아내 무트Mut가 몬투의 부모로 묘사되기도 했다. 또는 아문과 무트의 양자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