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히타이트

시간의 안개 속으로 사라진 여신, 아린나

반응형

아린나Arinna는 히타이트와 후르리족의 태양 여신으로 전쟁과 재앙을 막아주는 수호신이었다. 즉 태양이 비추는 동안은 어떤 부정한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녀의 배우자는 폭풍의 신이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확실한 것은 없다. 분명 아린나는 히타이트의 최고신이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신이었지만 현재 그녀의 존재를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는 시간의 안개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차라리 기억할 만한 존재가 아니라고 치부하는 경향이 더 많을지도 모른다.

 

히타이트의 태양 여신이자 최고신 아린나. 출처>구글 검색


사실 아린나는 히타이트 판테온의 수장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일부 기록에도 그렇게 그렇게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문헌에만 존재하는 이름일 뿐 그녀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별도의 설명이 없다. 어쩌면 아린나 여신은 히타이트 토착 여신이 아니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정치적, 문화적 환경이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잊혀졌을 것이다.

한편 아린나는 남녀 양성적 형상을 취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폭풍의 신 테슈브의 배우자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또 태양 여신이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저승 여신이나 대지의 여신과 혼합되기도 했다고 한다. 후르리족의 헤바트 여신과도 광범위하게 혼합되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