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슬라브

빛의 신 벨로보그(Belobog)의 흔적들

반응형

어둠의 신 체르노보그(Chernobog)와 빛의 신 벨로보그(Belobog). 출처>구글 검색

슬로베니아의 트리글라브 산 근처에는 늘 벨로보그(Belobog)와 체르노보그(Chernobog)가 전쟁을 하고 있다. 즉 임박한 어둠 앞에는 희미한 빛이 있고, 어둠은 새벽에 의해 쫓겨나고, 슬픔은 서둘러 기쁨으로 교체된다. 슬라브 신화에서 벨로보그는 회색 수염과 흰 머리카락을 휘날리는 현명한 노인으로 그려진다. 반면 체르노보그는 흉측한 해골로 묘사된다. 벨로보그는 빛의 신이고 체르노보그는 어둠의 신이기 때문이다.

유럽 중북부 발트해 연안의 포메라니아에는 벨로보그(Bjelobog)라고 불리는 우뚝 솟은 산이 하나 있다. 이 산은 폴란드 뱔로보체(Byalobozhe) 지역까지 이어진다. 또 체코에는 벨로찌체(Belozhitse)라는 지역이 있고, 우크라이나에는 벨보츠니차(Belbozhnitsa)라고 불리는 지역이 있다. 또 러시아 모스크바 근처 라도네츠에는 벨로보그 신전이 있는데 이 모든 지명들이 고대 슬라브의 빛의 신의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화이트 가드(White god) 또는 벨룬(Belun)으로도 불리는 벨로보그는 빛을 형상화한 신이다. 또 벨로보그는 행운과 행복의 신이면서 낯과 봄 하늘을 의인화한 신이다. 벨로보그 신전은 언덕에 위치해 있어 태양에 완전히 노출돼 있으며, 신전에 장식된 수많은 금은 보석들이 밤에도 신전 구석구석을 밝게 비추고 있다.

화이트 러시아(white Russia, 백러시아로 현재의 벨라루시) 사람들은 고대로부터 그들의 조국과 왕과 종교를 ‘화이트’로 언급하는데 흰 빛은 언제나 평화와 대지와 하늘, 광대한 우주의 상징이었다.

지금까지 보존된 벨룬 전통과 고대 벨로보그에 대한 살아있는 기억. 벨로보그 숭배는 특히 벨라루시에서 유행했다. 숲 속에서 길을 잃은 사람은 수염 기른 노인을 마치 신처럼 믿고 있었다. 행복한 순간에 벨라루시 사람들은 “나의 친구 벨룬”, “벨룬이 없는 숲은 어둡다”고 말했다. 또 달이 밤하늘에서 빛나고 있지만 사람들은 “벨룬이 없는 숲 속 깊은 곳”이라는 노래를 불렀다.

벨로보그는 부와 풍요를 주는 신이기도 했다. 벨라루시 사람들은 수확하는 동안 벨로보그가 와서 그들의 일을 돕는다고 믿었다. 벨라루시 사람들은 빛의 신 벨로보그와 어둠의 신 체르노보그가 일 년에 두 차례 전쟁을 치르는데 벨로보그가 약해지는 절반은 겨울을 의미하며, 벨로보그가 싸움에서 이기면 여름이 시작된다고 믿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