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 베스(Bes)는 출산, 다산, 성욕, 웃음, 전쟁의 신이자 주로 임산부와 어린이의 수호신이었다. 그는 자주 큰 귀와 긴 머리카락, 수염, 눈에 띄는 생식기, 안짱다리를 가진 난쟁이로 묘사되었다. 일반적으로 베스는 딸랑이를 들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때로는 뱀, 칼 또는 검을 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종종 보호의 의미로 베스 조각상을 문에 놓았으며 조산소 밖에는 거의 항상 베스 조각상이 놓여져 있었다. 베스 조각상은 또한 거울, 화장품통, 가구, 칼자루 등 생활용품에도 활용되었다. 그의 여성적 측면은 유령, 흑마법, 악령, 악마를 막기 위한 주문에 등장하는 베세트(Beset)이다. 베스 자신은 사실 신이라기보다는 악마이지만 그 단어를 현대적 의미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악마의 영어 표현인 ‘데몬(Demon)’은 임산부와 유아를 관장하는 메소포타미아의 악마 파주주(Pazuzu)와 마찬가지로 좋은 존재일 수도 있고 나쁜 존재일 수도 있다. 베스는 종종 배우자로서의 여성적 측면과 연관되어 있지만 출산과 다산의 하마 신인 타웨레트(Taweret. 또는 Tauret) 여신과 동일시되는 경우가 더 많다.

 

출산의 신 베스. 출처>구글 검색

 

베스는 고대 이집트의 가장 인기있는 신 중 하나였지만 그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그는 최소한 아홉 명의 다른 신들 즉 아하, 아맘, 하예트, 이티, 메프제트, 메네우, 세게브, 소프두, 테테테누 등과 역할과 생김새가 유사하다. 베스를 이들 신들과 차별화시키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그의 독특한 성격이었다. 그는 오시리스나 토트와 같은 의미의 신이 아니었고 바하리아 오아시스에 포도원의 포도를 보호할 목적으로 세운 신전을 제외하면 공식적인 신전도 숭배도 없었지만 당시 이집트인들의 가정에서 숭배되었다. 베스는 신왕국(BC 1570~BC 1069) 시대 이후 대중적인 신이 되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숭배는 고왕국(BC 2613~BC 2181) 시대부터 프톨레마이오스 왕조(BC 323~BC 30)를 거쳐 로마 제국 시대까지 계속되었다. 아이들의 보호자로서의 그의 역할은 자신을 보호하는 모든 사람들의 보호자로 확대되었으며 이집트 군인들은 방패에 베스의 이미지를 새겨 넣었고 전투 전에 베스가 새겨진 잔으로 술을 마셨다.

 

베스의 보호적인 성격은 악을 물리치는 전사로서의 능력을 통해 표현되지만 그의 가벼운 면모도 드러났다. 균형의 가치에 대한 이집트 개념을 유지하면서 베스를 맹렬한 전사 또는 보호자로 보여주는 것처럼 베스가 웃고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을 예술 작품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 그는 자신의 노래로 어린 아이들을 즐겁게 해준다고 생각했고 아이가 아무렇지도 않게 웃거나 웃는 모습이 보이면 베스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베스는 자신의 거대한 성기를 자주 보여주는 추악하고 눈살을 찌푸리는 난쟁이로 자주 묘사되기 때문에 이상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부 사항이 변한 그의 외모에도 불구하고 베스는 인간에게 자비로운 신으로 간주되어 모든 이집트인에게 강력한 액막이 신(악을 막고 불운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신)으로 받아들여졌다. 베스의 모습이 다양한 하급 신들과 악마들을 포괄하는 것처럼 나중에 그는 다른 보호 신들과 혼합되어 아문, 민, 호루스, 소프두, 레세프 및 기타 신들을 포함하는 복합 신의 핵심을 형성했다. 신화적으로 베스는 라, 하토르, 호루스와도 연관될 수 있으며 베스의 여성형인 베세트는 때때로 호루스의 어머니로 등장하기도 한다.

 

출산의 신 베스. 출처>구글 검색

 

베스가 원래 누비아, 리비아 또는 시리아의 신이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지만 이는 추측일 뿐이다. 베스는 고대 이집트 고왕국의 예술 작품에 처음 등장하며 이집트 밖에서 그 신의 기원을 찾아야 할 설득력 있는 이유는 없는 것 같다. 베스에게는 공식적인 신전이나 사제가 없기 때문에 공식적인 숭배도 없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자신들의 집이나 조산소에서 그에게 경의를 표했다. 집의 별도 공간에 마련한 물 항아리와 꽃병 등으로 장식된 간이 신전에서 신을 기렸다. 가정에서의 예배는 아마도 큰 신전에서 행해지는 의식을 반영했을 것이며 신의 조각상 앞에 음식 제물과 신주를 바치고 향을 피우는 행위들이 포함되었을 것이다.

 

이런 간이 신전도 마련하기 힘든 집에서는 베스 조각상만 놓고 여유가 있는 것은 무엇이든 바쳤다. 베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 숭배되었다. 베스는 종종 특히 밤에 찾아올 수 있는 악령이나 유령으로부터 가족 구성원(특히 어린이)을 보호하기 위해 침대 등 가구에 새겨져 있었다. 베스가 묘사된 다양한 대상과 부적은 가정의 신으로서의 그의 위상을 보여준다. 그는 연고 항아리, 머리 받침, 부적, 팔찌, 소파, 침대, 의자, 거울, 칼 등 다양한 가정 용품에 등장한다. 그는 말카타의 아멘호테프 3세 왕궁 유적과 데이르 엘 메디나의 노동자 집에서 발견되었다. 데이르 엘 메디나에서 숭배되는 가장 인기있는 두 신이 바로 베스와 타웨레트였으며 그 지역의 많은 가정에서 함께 발견되고 있다.

 

출산의 신 베스. 출처>구글 검색

 

베스는 출산을 도우며 젊고 약한 자를 보호하는 사랑, 결혼, 춤, 즐거움의 신으로서 삶의 가장 기본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다양한 역할 중 하나로 그는 아이들에게 배변 훈련을 장려하는 일을 맡았으며 젊은이들에게 용감하게 정의를 위해 싸우고 삶을 즐기고 노래하고 춤추는 법을 가르쳤다. 신들이 베스와 같이 작고 통통한 체형을 가진 남자 아이를 신전에 들어가는 물품을 감시하는 성직자의 일원인 상인 사제로 선택한다고 생각했다는 점에서 베스는 소년의 직업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다. 베스는 이러한 물품의 수호자로 간주되었으며 상인 사제는 신체 유형이 베스와 유사한 경우가 많았다. 그는 또한 소녀들의 집안일을 격려했고 바스테트처럼 그들의 비밀과 건강을 지켜 주었다.

 

베스는 원래 임산부와 출산의 신이었다.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은 덴데라의 하토르 신전과 같은 장소에 있는 베스 방(조산실이라고도 함)을 방문해 밤을 보내곤 했다.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대에 이러한 베스 방들은 다산과 치유를 장려하기 위해 직립한 남근을 가진 벌거벗은 베스와 벌거벗은 여신들 이미지로 장식되었다. 여성들은 신의 형상이 새겨진 물건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거나 휴대했으며 심지어 신의 이미지를 문신으로 새기기도 했다. 베스 부적과 이미지는 2천년 넘게 인기를 끌었다.

 

출산의 신 베스. 출처>구글 검색

 

신왕국 이후부터 베스는 출산과 다산을 기리는 이미지에서 점점 더 많이 임신한 타웨레트와 함께 묘사되었다. 베스와 타웨레트는 또한 기원전 1000년경의 신전에 있는 출산의 집에서 숭배된 신성한 유아의 수호신이기도 했다. 신전과 마법 문서에 따르면 베스 또는 베스-슈(Bes-Shu)는 임산부의 자궁을 열어 아이가 태어나도록 도왔다. 이러한 출산의 집은 이집트 전역에 있는 신전 대부분의 특징이었으며 신전 외부에는 베스 조각상이나 비문이 있었고 내부에는 베스와 타웨레트 벽화가 있었다. 실제로 베스의 가장 잘 알려진 이미지 중 하나는 덴데라에 있는 하토르 신전의 출산의 집에서 발견된 것이다. 이러한 출산의 집에서 발견된 벽화는 종종 가정집의 벽에도 그려졌으며 데어 엘-메디나(이집트 신왕국의 18~20왕조 동안 왕가의 계곡에서 무덤 작업을 했던 장인들의 고향이었던 고대 이집트 노동자 마을)에 있는 노동자의 집 벽에서도 발견되었다.

 

고대 이집트 여성 음악가들은 예술적 영감을 얻기 위해 베스 부적을 지니고 다니거나 몸에 베스 문신을 새겼다. 매춘부들 또한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음악적 기술을 사용했으며 허벅지에 베스 문신을 새겼다. 매춘부 허벅지에 새겨진 베스 문신은 음악, 여성성, 섹스 심지어 출산 사이의 연관성을 암시한다. 하지만 베스 문신을 한 이들이 주로 매춘부였는지 아니면 고대 이집트 여성들의 관행이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예를 들어 3세기경 아르테미시아의 이사도라는 허벅지에 문신을 한 유명한 캐스터네츠 무용수였다. 이사도라는 거액의 돈을 여행과 옷, 보석 등에 지출한 자유로운 여성이자 고소득 예술가였다. 하지만 그녀가 매춘부였다는 기록은 전혀 없다.

 

앞서 언급한 대로 여성 형태의 베스는 종종 하토르 여신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한 연결을 통해 머나먼 여신의 개념과도 연관된다. 머나먼 여신(Distant Goddess)은 대개 아버지의 뜻에 반하여 모험을 떠나기 위해 집을 나섰다가 다시 돌아오거나 이 행동을 통해 일종의 변화를 시작하는 여신을 의미한다. 베스의 변신적인측면과 공포스런 외모는 그를 트릭스터 신으로 보이도록 했다. 얼핏 베스는 해로워 보이지만 인류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베스는 보호가 필요한 청소년기에 많이 소환되었다. 고대 이집트의 마법 자장가는 잠자는 아이에게서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 어머니나 형제가 부르던 주문이었고 이 때 베스가 소환되었다. 어머니들은 아이의 왼손에 베스의 모습을 그리고 신전에서 축복받은 천으로 이 손을 감싸 아이가 즐거운 꿈을 꾸게 했다. 꿈의 세계와 관련된 손에 있는 베스 이미지는 아이에게 악몽을 꾸게 할 수 있는 모든 영적 요소를 몰아낼 것이었다.

 

베스가 밤에 잠든 이들을 지켜주듯이 낮에 그는 깨어난 이들을 하루 종일 격려하고 활력을 주는 존재였다. 베스 도상학의 기원은 뒷발로 서 있는 수컷 사자의 이미지였다. 사자는 신의 힘과 자연의 힘을 상징하는 최초의 동물학적 이미지 중 하나였다. 베스가 사자 이미지에서 유래했다는 주장은 이집트 역사 전반에 걸쳐 사자가 도상학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고려할 때 의미가 있다. 사자는 항상 신적이거나 현세적인 힘, 보호, 위엄, 활력 등을 상징한다. 덥수룩한 갈기 난쟁이 베스는 많은 묘사에서 사자의 위엄이 부족할 수 있지만 이집트인들이 사자를 상징한다고 생각했던 요소들을 확실히 구현하고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베스가 누군가의 일생 동안 늘 함께 한다고 생각했다.<자료/worldhistory>

반응형
Posted by 여강여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