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대 로마 종교에서는 부보나(Bubona)가 소의 여신으로 여겨졌으나 성직자이자 신학자인 성 아우구스티누스(Saint Augustine. 354~430)만이 명명한 이름이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부보나를 이름이 그들의 기능에 해당하는 로마의 하급 신 중 하나로 조롱했다. 그녀의 이름은 ‘소’를 의미하는 라틴어 ‘보스(Bos)’에서 파생되었다. 부보나의 어원 형성은 ‘전쟁(Bellum)’을 주관하는 여신인 벨로나(Bellona)의 그것과 비교되었다. 마찬가지로 ‘과일(Pomum)’을 관장하는 여신은 포모나(Pomona)이고 말[馬]의 여신 에포나(Epona)는 ‘말(Epos)’을 의미하는 갈리아어에서 파생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두 구절에서 부보나를 언급했다. 신의 이름과 신의 의인화에 관한 구절에 더하여 그는 유대인의 유일신과는 대조적으로 로마인을 위한 특별한 기능을 가진 여러 다른 신들 가운데 그녀를 나열했다.독일의 고전문헌학자인 게오르그 위소바(Georg Wissowa. 1859~1931)는 플리니우스(Gaius Plinius Secundus. 23~79. 고대 로마의 박물학자이자 작가)가 언급한 소 축제는 분명히 부보나에게 바쳐졌다고 생각했다. 의식을 수행한 사람들을 부베티이(Bubetii)라고 불렀는데 이 말도 플리니우스의 글에 등장한 칭호였다.

 

18세기 정형식 정원(기하학적 도형을 따라서 나무나 꽃이 배열되어 있는 인공 정원)에는 지역 또는 공간의 기능에 부합한 신의 조각상이 자주 등장했다. 예를 들어 숲의 경우 실바누스(Silvanus), 과수원의 경우 포모나(Pomona)가 있었다. 부보나는 양떼 방목장에 추천된 신의 조각상 중 하나였다.<자료:wikipedia>

반응형
Posted by 여강여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