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이집트 판테온 북풍의 신, 케부이

반응형

케부이(Qebui)는 이집트 판테온 북풍의 신이다. 이집트 예술에서 케부이는 네 개의 숫양 머리를 가진 남성 또는 날개 달린 네 개의 머리를 가진 숫양으로 묘사된다. 그는 또한 세 번째 나일 카타락트(카르툼과 아스완 사이에 있는 나일강의 얕은 곳으로 강바닥으로부터 돌출된 작은 바위와 돌, 바위들로 수면이 잔잔한 것이 특징이다.) 너머에 있는 땅과도 관련이 있다.

 

이집트 북풍의 신 케부이는 날개달린 남성으로 묘사된다. 출처>구글 검색

 

북풍은 북쪽에서 발생해 남쪽으로 부는 바람을 말한다. 북풍은 종종 북반구의 추운 날씨와 계절적 변화를 알리기 때문에 역사적, 문화적 중요성을 갖고 있다. 남반구 특히 호주 남부에서 북풍은 종종 산불로 이어지는 뜨거운 바람이다. 이런 북풍의 특성 때문에 많은 신화에서 의인화된 북풍을 만날 수 있다.

 

그리스 신화에서 보레아스는 북풍의 신이자 추운 겨울 공기를 가져오는 신이었다. 로마 신화에서 북풍은 아퀼로와 셉텐트리오였다. 알래스카와 시베리아 극동에 사는 원주민인 이누이트(에스키모로 더 알려짐) 신화에서는 네가푸크가 북풍을 상징하며 더 정확하게는 네푸크는 추위와 폭풍우를 좋아하는 정령이라고 한다. 성경에서 신부는 자신의 정원에 북풍을 부른다. 이솝의 가장 유명한 우화 중 하나는 북풍과 태양 이야기이다. 노르웨이 우화 ‘태양의 동쪽, 달의 서쪽’에서 북풍은 여성이 남편을 찾기 위해 특정 장소로 날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유일한 바람이 북풍이다. 노르웨이의 또 다른 우화 ‘북풍으로 간 소년’에서 북풍은 소년에게 음식을 만들어내는 식탁보, 금을 생산하는 당나귀, 명령에 따라 사람을 때리는 막대기를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