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히타이트

국가간 조약의 보증인 역할을 했던 달의 신, 아르마

반응형

아르마(Arma)는 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 초기 고대 아나톨리아에 살았던 히타이트인들과 루위인(청동기와 철기 시대에 터키 중서부 지역에 살았던 고대 민족)들이 숭배했던 달의 신이었다. ‘아르마’라는 이름은 ‘배회하는 자’라는 뜻의 아나톨리아 조어 ‘오르모-(Ormo-)’에서 유래했다. 그는 날개를 달고 초승달을 얹은 뿔 모양의 투구를 쓰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아르마(오른쪽)에게 제물을 바치는 모습. 출처>구글 검색

 

하티족(Hatti, 아나톨리아 중부에 살았던 고대 민족, BC 2400~BC 630)의 달의 신 카슈쿠(Kashuku)가 숭배되지 않았던 반면 히타이트와 루위 신화는 아르마에 대한 광범위한 숭배를 포함했다. 특히 루위인들에게 달은 임신 기간과 관련이 있었고 아르마는 임신한 여성을 보호하고 출산을 돕는다고 믿었다. 히타이트어로 ‘아르마이-(Armai-)’는 ‘임신’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달의 신은 히타이트와 루위 가족 종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또한 국가간 조약에서 선서의 중요한 보증인 역할을 했다. 아르마의 배우자는 니칼(Nikkal, 메소포타미아 판테온의 달의 신 닌갈과 동일)이었다.

 

달의 신이 관련된 가장 잘 알려진 신화는 하티에서 기원한 것이다. 이 이야기에서 달의 신 카슈쿠는 하늘에서 떨어져 라잔의 시장 또는 문간에 도착한다. 분노한 날씨의 신이 잔뜩 겁을 먹은 달의 신에게 폭우를 퍼부었다. 이 때 태양신 이스타누의 양들을 돌보는 목동의 여신 하판탈리와 치유의 여신 캄루세파가 마법 주문을 이용해 그를 구해줬다.

 

아르마는 후르리 판테온의 달의 신 쿠슈(Kushuh)와 동일시되었다. 히타이트 문헌에 따르면 쿠슈는 후르리어로 ‘은의 노래’라는 뜻인데 그는 ‘은’이라는 뜻의 악마 우슈후니(UshuhuniArma)에게 패배해 하늘에서 쫓겨났다. 시리아에서 아르마는 기원전 1000년 경 가장 중요한 신들 중 하나였던 하란(지금의 터키 지역에 존재했던 고대 도시)의 달의 신 숭배로 흡수되었다. 기독교 이전 조지아 판테온의 최고신 아르마지(Armazi)가 히타이트의 아르마와 깊은 관련이 있었다.

반응형